쏟아지는 TV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들, 시청자와 광고주 끌어들일 수 있을까 ?
KAA저널 기사입력 2010.06.08 05:30 조회 4679
 



 

 글 ㅣ 성윤호 차장....  



'뮤직드라마 Glee 팬들의 꿈이 이루어지다'


미국 뮤직드라마 Glee 의 팬들은 앱을 이용해 드라마에 나온 노래가 담긴 노래방을 이용할 수 있고,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수도 있다.

새로 시작하는 TV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련 앱이 일종의 전제조건이 되었다.

모바일은 잃어버린 광고 수입의 일부를 되찾아올 수 있다. TV를 떠난 시청자들에게 모바일 스크린을 통해 방송사의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도 있다.

ABC와 MTV 는 아이패드에서의 선구자였다.

업프론트에 MTV와 VH1 디지털의 제네럴 매니저인 크리스틴 프랭크는 앞으로 방송사는 TV와 모바일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광고주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MTV의 경우, 앱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여러 가지 내용 등을 만들어 제공하는 한편 시청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앱을 이용한다. 동시에 앱은 추가적인 유료방송을 위한 기반 역할도 하게 된다.

"앱은 분명 성공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것이다. 당장은 앱이 프로그램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도 아니고 업계 트렌드로 볼 때 포화상태에 있지는 않다" 고 프랭크는 말했다.

모바일의 가장 큰 수익이 될 것으로 보이는 광고판매말고도 사용자들에게 앱을 통해 추가 콘텐츠를 판매할 수도 있다. ABC방송의 경우는 업프론트 판매 계획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그런데 광고주들이 이런 광고를 살까?'

스타콤의 비디오 이노베이션 VP 디렉터인 크리스 앨런은 "광고주들의 시각이 어떤지 명확하진 않지만 크로스 플랫폼의 일환으로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광고주들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폭스네트워크는 인기 뮤직드라마 Glee 의 동명 앱을 통해 광고 말고 다른 수입을 올린다. 앱은 0.99 달러에 판매되고 있고 앱을 공개 한 후 불과 몇 주 만에 20만 명의 유저가 유료로 다운로드를 받았다.

앱은 프로그램에 대한 여러 가지 추가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앱의 노래방을 통해 프로그램에서 나온 노래를 부르고 그것을 녹음해 각종 소셜 네트워크에 올릴 수 있게 해준다.

지금까지 총 6만여건이 올라왔다. 그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일부 노래에 대해서는 추가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이 앱 어디에도 디스플레이 광고는 없다.

앱 개발자는 기업들(브랜드)과 협찬에 관해 협의하고 있는데 이를 테면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노래를 제공하는 것 등이다.

일주일에 평균적으로 한 번 내지 두 번 정도 이 앱을 사용하고 사용시간은 각 8분에서 10분 정도 된다. 사용시간은 프로그램 방영 시간 외의 시간에 집중되어 있다.

ABC의 아이패드 앱은 Glee의 경우와 달리 게임이나 참여 형태가 아니고 프로그램 에피소드를 제공하는 또 다른 채널의 역할을 한다.

지난 4월초 아이패드가 출시된 이래로 ABC 앱을 다운받은 사람은 60만 9천명에 달하고 2백 1십만 번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수치다. 우리에게 있어 단순히 하나의 추가적인 채널 그 이상의 경험이었다" 라고 디즈니 ABC 텔레비전그룹의 디지털미디어 담당 알버트 챙 부사장은 말했다.

앱은 TV시청을 유도하는 하나의 보조도구로서 역할을 한다.

TV에서 무엇이 하는지 정보도 제공하고 TV를 보면서 SNS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는 등 앱은 일종의 디지털 가족인 셈이다.

ABC 방송은 스타와 춤을 앱을 통해 시청자에게 실시간으로 TV에서의 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제공하고 또 시청자가 투표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통합시청 앱'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문가들 두 명이 하나의 프로그램이나 방송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전체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앱을 개발했다.

지난 4월, 캐빈 슬래빈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회사인 Area/Code 의 창업자와 케니 밀러 전 MTV 부사장이 함께 Starling 을 개발했다.

"이 앱의 핵심은 시청자의 회복에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 생각을 더 발전시켜 방송사들의 콘텐츠가 SNS와 접목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라고 Starling 의 CEO인 데클랜 카우필드는 말했다.

Starling 이 수많은 트위터의 혼돈과 각 개별 프로그램별 각각의 앱이라는 울타리로 둘러친 정원 사이에서 TV 방송에 대한 Social Chatter 의 단일화된 창구가 되길 바란다고 카우필드 사장은 말했다.

이 앱은 아직 대중에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JWT , Fremantle 및 유수의 브랜드 및 방송사들과의 베타 테스트 중에 있다고 카우필드 사장은 덧붙였다.

하지만 실제 브랜드 실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 앱은 9월쯤 대중에 공개될 예정에 있다.

수익은 방송사 (혹은 미디어 랩)과 적절히 분배할 계획이고 광고 패키지는 광고주 (광고회사)에게 직접 판매한다. Starling 은 Brand 와 Social-Media 의 통합을 추구해 앱 안에 배너광고사업은 하지 않을 계획에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시스템은 한마디로 대화를 나눈 이후라는 컨셉으로 귀결된다" 면서 "배너는 없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나 보상 등은 있을 수 있다. 정해진 것은 없다. 어떤 아이디어든 가능하다"고 카우필드 사장은 말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주요 브랜드 중에 이런 형태의 Social TV 에 참여한 적이 없다.

따라서 광고주들이 Starling 과 같은 통합시청 앱 속으로 손을 맞잡고 어느 정도 과감하게 뛰어드는 것이 필요하다.

"Social TV 라는 컨셉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 메커니즘이 새롭다. 광고주들이 그들의 소비자/시청자가 이 같은 새로운 장소에서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납득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다.

이 같은 모바일 소셜 커뮤니티 환경에 참여한다면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가 연예 오락의 분위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오고갈 수 있게 된다." 고 Starling 의 베타 테스트에 참여 중인 JWT의 데이빗 로젠버그 국장은 말했다.




 

애플리케이션 ·  아이폰 ·  아이팟 ·  아이패드 ·  TV애플 ·  애플 ·  소셜미디어 ·  미디어마케팅 ·  해외마케팅 ·  마케팅전략 ·  광고계동향 ·  KAA저널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