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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Insight]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글 임정일 이노션 월드와이드 채널플래닝 2팀 수석국장     춘삼월이다. 추운 겨울이 지나 따뜻한 바람이 불어오고 곧 개나리, 진달래, 벚꽃 등이 도처에서 사람들에게 인사를 건넬 시기다. 그러나 방송광고 시장은 여전히 한파 속에 있는 듯하다. 이제 한 해가 겨우 3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도 고민했으나 문제의 깊이와 속도가 예년과는 너무나 다른 상황이기에 이 자리를 빌려 현황과 대응 방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T
카오리온 디자인&광고 공모전
카오리온 디자인&광고 공모전 ●응모 자격 - 고등학생, 대학생(전공무관) - 개별 도는 팀별 응모 가능 (1팀 4명 이하 구성)   ●응모 주제 - 캐릭터 디자인 공모 : '화장품 먹는 여자'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엠블럼 1컷 & 캐릭터 정면/출면/후면 이미지 각 1컷 - 패키지 디자인 공모 : 드 카오리온 브랜드(유기농 라인) 패키지 디자인   클렌징파우더/폼클렌징/토닉/에
[Special Issue] 세계 광고비 보고, ‘어제와 오늘’ _ 1편
신인섭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초빙교수 - 현대경제일보(한국경제)/일요신문 광고부장 - 희성산업(HS애드) 이사 - 한림대학교 객원교수/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초빙교수 - 저서 : 한국, 중국, 일본 광고사, Advertising in Korea 등     • 누가, 언제 세계 광고비 조사를 시작했나? • 세계 광고비 조사의 시작은 1938년 뉴욕에 창설된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Research 2015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3일부터 27일까지 총 25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56개 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56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4년 총 취급액은 13조 6,880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액이 중복으로
[Interview] 더욱 효율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시스템 변화가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광고 제작에 합리적인 관행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문제점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해외 광고제에서 우리나라 광고가 우수한 수상 성과를 거두며, 훌륭한 인재와 크리에이티브를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처럼 국내는 물론 해외 광고제에서 다수 수상하며 30년 이상 현역으로 활동하다, 최근 한국광고영상제작사협회 회장으로 취임한 김찬 회장을 만나 취임 소감, 광고 제작 기술, 앞으로의 계획 등에
[You Thumb] 디자인마케팅센터 이성은 책임
대홍기획에서는 어떤 디자인을 펼쳐왔나? 삼성카드 디자인실에서 마케팅 기획 단계부터 디자이너가 참여해 함께 브랜드 를 정립하는 디자인을 하던 중 다양한 분야와 업무를 해보고 싶어 대홍기획과 인연을 맺게 됐다. 대홍기획 디자인마케팅센터에 입사할 당시에는 C·I BI를 개발 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 접점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는 롯데그룹의 특성상 정말 폭넓은 경험을 하게 됐다. 2011년 김포에 복합 쇼핑 몰
[rising star #28] 작품과 공간을 잇다
작품과 공간을 잇다 #Allice Q1.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의 공유경제 서비스 앨리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앨리스는 진정한 공유경제의 관점에 있어, 숫자 그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매장과 작가가 서로가 상생할 수 있는 숍인숍 이라는 개념을 통해 공유경제의 실효성을 높이고, 다수의 공익을 추구한다는 사회적 기업의 자세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Q2. 작품과 공간을 이어주는 앨리스,
[Interview] 박남규 조선미디어렙 대표이사
인터뷰 · 정리 ┃ 김민정 기자    “겸손하지만 당당하게” 광고시장을 선도하며 전문성으로 승부하다   박남규 조선미디어렙 대표이사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라. 쉴 새 없이 변화하고 있는 광고시장은 넓은 기회의 공간이다.’라는 모토로 조선미디어렙을 이끌고 있는 박남규 대표이사를 만나보았다.      대표님의 조선미디어렙 취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취임
[Interview] “통합과 확장, 기업과 소비자의 소통을 말하다." 조정식 2015 대한민국광고대상 ·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
광고계 최대 연례행사인 ‘한국광고대회’가 올해로 29회째를 맞았다. 대한민국 광고업계의 올 한 해 성취를 자축하고 결산하는 축제의 마당인 이 행사가 오는 11월 10일 롯데호텔서울(소공동)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된다. 2015 대한민국광고대상 ·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인 조정식 교수로부터 이번 대회의 주제와 의미, 학계 동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인터뷰 · 정리 ┃ 편집부     먼저 20
[미디어와이드뷰] <응답하라 1988>과 <태양의 후예>의 공통점은?
글 신혜림 프로 미디어플래닝 1팀 rachel.sin@samsung.com <응답하라 1988>과 <태양의 후예>의 공통점은? 콘텐츠 파워의 또 다른 지표, TV 화제성 지수 예전에는 콘텐츠가 아닌 플랫폼이 우선하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스마트폰 보급이 확대되고 미디어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시간, 장소 구애 없이 콘텐츠 소비가 가
[트렌드 촉(觸)]스낵컬처, 콘텐츠의 지도를 바꾸다
글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trendhitchhiking@gmail.com 스낵컬처, 콘텐츠의 지도를 바꾸다 스낵을 가볍게 집어먹듯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 소비 트렌드를 일컫는 스낵컬처(Snack Culture)는 2007년 미국의 IT매거진 <WIRED>에서 처음 언급됐던 말이다. 당시 패션계에서 SPA 브랜드와 패스트패션이 한창 세력을 넓혀가던 시대에 나온 말인데,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대
[Cheil’s Up ll] 2014년 총 광고비 분석
2014년 업종별 광고비 外
[KAA Focus] 웹툰, 웹드라마, 웹예능 그리고 광고
얼마 전 미국 유타주의 한 경영대학 쪽지시험 문제 중 하나다. 정답은 한 개가 아니라 1.2.3.4 모두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는 ‘3. 신형 광고’에 눈길이 간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시선이 집중되는 곳에 새로운 형태의 광고가 생긴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최근 사람들(특히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고, 그들의 시선이 집중되는 곳은 바로 페이스북, 유투브 같은 SNS상의 웹툰과 웹드라마, 웹예능이 대표적이다.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Hyper zine] Virtual Reality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치열한 대한민국 피자 업계 속에서 미스터피자의 브랜드 가치 찾기
  대한민국 피자 시장은 과거에도 그랬지만 최근들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피자헛의 대표 브랜드 이외에도 우후죽순늘어나고 있는 수많은 피자 브랜드들, 그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빠른 신제품 출시와 할인 행사를 통해 과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피자업계의 리딩브랜드 미스터피자, 브랜드 광고를 진행하다! 업계 특성상 치열하게 제품 싸움이 진행되며 대부분의 브랜드가
[LEADER's view] 태초에 '연결'이 있었다
# 태초에 '연결'이 있었다 우리는 모두 남성과 여성의 연결을 통해 시작됩니다. 연결로 잉태된 후, 엄마와 연결되었던 탯줄을 끊고 세상에 태어나면서 가족과의 새로운 연결을 시작합니다. 그다음은 친구, 연인, 학교, 회사 등 무수한 타인과의 연결을 통해 생존 혹은 실존의 이유를 찾아가게 됩니다. 연결과 생명은 같은 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은 누구라도, 어떤 방법으로라도 연결을 시도하고 경험합니다. 이전의 성공적
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