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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Insight] Positioning하지 말고 Tasting하라.
2017.02.27 01:38 | 광고계동향
지금까지 마케팅은 나이, 성별, 거주 지역,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된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고(고객세분화 : Segmentation) 특정 집단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여(목표고객 설정 : Targeting),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하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제품의 가치를 제안하는(포지셔닝 : Positioning) 이른바 STP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STP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고
[KAA Focus] 2017년을 관통할 소비 트렌드
2017.02.21 03:20 | KAA저널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트렌드 코리아 2017’ 정유년 닭의 해에 걸맞게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 석센터가 ‘트렌드 코리아 2017’을 통해 선정한 키워드는 ‘CHICKEN RUN’이다. 올해의 10대 소비 트렌드 전망을 살 펴본다. 1. C’mon, YOLO! ‘욜로(YOLO)’는 ‘You Only Live Once&r
[Big step] 팬덤 4.0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2017.02.15 03:43 | CHEIL WORLDWIDE
1세대 오빠 부대, 2세대 온라인 커뮤니티가 특징이었던 팬덤 문화가 3세대에 이르러 SNS 계정을 팔로우하며 스타와 소통하더니, 이제 4세대에 진입했다. 팬덤 4.0 시대의 팬들은 단순한 추종자 입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향유하는 양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 창조자가 돼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팬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VIEW-LIFE] 스티커 활용백서
2017.01.10 12:00 | INNOCEAN Worldwide
  처음 메신저가 생길 무렵엔 활자와 기호를 조합해 표정을 표현하는 단순 이모티콘만으로도 굉장히 '센스 넘치는' 기술이었다. 물론 이건 주커버그 돌잡이 하던 시절 얘기고, 요즘은 웹툰 뺨치는 캐릭터 스티커로 훨씬 풍부하고 다이내믹하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뭐든 그렇지만 스티커 역시 잘 쓰면 득이 되고 못 쓰면 독이 된다. 지금부터 적절한 스티커 활용법으로 당신의 부족한 사회성을 채우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TEXT. 조웅
[VIEW-CULTURE] 어른들의 감정학원
2017.01.10 12:00 | INNOCEAN Worldwide
감정을 가르쳐주는 학원이 있다면 누굴 보내야 할까? 아마도 미숙한 아이들, 질풍노도의 청소년들을 먼저 떠올릴 것 같다. 하지만 관찰예능 <아빠를 부탁해>의 이경규를 보라. 딸과 단둘이 있으면 눈 마주치는 것도 두려워한다. 토크쇼 <동상이몽>을 보라. 아이들이 한마디만 던지면 반사적으로 잔소리를 내뱉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사실 아이들은 아직 감정을 배울 기회가 많다. 하지만 이미 단단해진 어른들은 힘들다.
[VIEW-INTRO] 캐릭터로 대화하는 사람들
2017.01.09 12:00 | INNOCEAN Worldwide
캐릭터로 대화하는 사람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시대에 따라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왔다. 안토니오 무치와 그레이엄 벨이 발명한 전화는 원거리의 상대방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게 했고, 스티브 잡스의 스마트폰은 음성과 문자에 묶여 있던 우리의 통신 언어를 엄청난 범위로 확장케 했다. 스마트폰 이후 또 다른 무언가를 기다리는 포스트 모바일 시대, 이제 우리는 사진은 물론 동영상, VR/AR 콘텐츠까지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
[Big Data Report] '1인 가구'의 숨은 니즈를 엿보다
2016.12.23 12:00 | CHEIL WORLDWIDE
최근 1인 가구 수가 전체 가구 수의 1/4을 넘어서며,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로 인해 식문화에 적잖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식품 업체들은 발 빠르게 1인 가구를 겨냥한 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에 나서고 있다. 과연 그런 상품들의 효용성은 얼마나 될까? 제일기획 패널 중 1인 가구 217명의 최근 4개월간 검색 행동 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숨은 니즈를 조명해봤다.  
[Consumer Insight] 제품, 채널 간 경쟁에서 벗어나 소비자 니즈에 대한 경쟁으로 : 식품 시장 성장 동력 연구
2016.12.12 12:00 | 광고계동향
글 이두영 닐슨코리아 CPG 사업부 이사 얼마 전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이 많은 업계 관련자 및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영업을 개시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그 규모뿐 아니라 새로운 유통 형태에 대한 관심, 그리고 현재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해보는 바로미터로서 유심히 관찰해볼 가치가 있는 형태라 할 수 있다. ‘고퀄리티 식품 경험’에 대한 관심
[Consumer Insight] 변화하는 디지털 콘텐츠 메커니즘
2016.12.12 12:00 | 광고계동향
글 박현웅 TBWA KOREA, Digital Arts Network 팀장 미국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대학원에서 발행하는 ‘컬럼비아 저널리즘 리뷰’는 최근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그리고 비영리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모질라가 2년 전부터 함께 진행해 온 코럴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온라인 뉴스 기사의 댓글을 관리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으로, 언론사가 더 이상 일방적 메시지 전달을
[Consumer Insight] 커뮤니티, P2P 소비로 간다
2016.10.13 12:00 | 광고계동향
커뮤니티, P2P 소비로 간다 글 박성희 한국트렌드연구소 책임연구원 ‘시장의 권력은 소비자에게 있는가, 아니면 생산자에게 있는가’라는 질문이 있다면 그 답은 무엇일까? 마케팅에서는 소비자라고 답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뜻 답하기 어렵다. 과연 개별 소비자가 시장에서 실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력자인가에 대한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적어도 권력자라면 가격, 디자인에 나의 견해가 들어가야 하는데 말이다.
[Consumer Insight] Positioning하지 말고 Tasting하라.
지금까지 마케팅은 나이, 성별, 거주 지역,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된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고(고객세분화 : Segmentation) 특정 집단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여(목표고객 설정 : Targeting),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하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제품의 가치를 제안하는(포지셔닝 : Positioning) 이른바 STP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STP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고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Global Creative] 엉뚱한 놈, 센 놈, 영리한 놈
2월은 짧습니다. 2월은 어중간합니다. 뭔가 새로운 결심을 하기에는 좀 늦은 것 같고 새 학기, 새 출발 같은 말들은 3월에 더 어울리니까요. 하지만 2월에는 1년 중 가장 달콤한 날이 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 그 기원에 대한 설은 분분하지만 대체로 이렇게 정리됩니다. 로마제국의 클라우디우스 2세가 징집을 위해 금혼령을 내립니다. 원정 출정에 나설 병사들이 아내와 아이를 생각하면 몸을 사리게 되고 그러면 전쟁에 진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하지만 발렌티노
[Close Up] 한국광고총연합회, 2016년 광고계 10대 이슈 발표
  한국광고총연합회는 2016년 한 해를 정리하며 ‘광고계 10대 이슈’를 선정했다. ‘광고계 10대 이슈’는 지난 2016년 12월, 광고업계 종사자 및 일반인 등 464명의 의견을 반영해 선정했으며, 광고주/광고회사/매체사/제작사/학계/광고관련단체/학생 등이 참여했다.   조사·정리 편집부   여러 이슈 중 가장 많은 의견이 반영된 것은 ‘포켓몬GO 열풍이 몰고 온 광고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ising Star]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
  Q1. 콘텐츠와 마케팅을 동시에 잡는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를 소개해 주세요. 글랜스TV는 방송과 매거진의 장점을 결합한 뉴미디어입니다. 20~30대 중반의 젊은 소비층 대상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오리지널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네이버, 유튜브 등 국내외 주요 온·오프라인, 홈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 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레드불 같은 주요
[You Thumbs] 광고회사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
    광고계의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흐름이 대형 웹드라마로 확장되고 있다. 기존 온라인 바이럴 영상과 웹드라마 제작의 차이점은? 디지털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무수한 콘텐츠들이 사람들의 엄지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광고도 이 경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수히 많은 콘텐츠 중에 하나일 뿐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갈수록 광고 콘텐츠를 회피하려고 한다. 이는 마케터나 광고회사에게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
[광고人] CJ E&M 광고사업본부 판매기획팀 정재민 차장, 강병완 사원
다음(DAUM)의 인기 웹툰 ‘미생’을 보면 바둑의 한 수 한 수처럼 펼쳐지는 인턴 장그래의 직장생활 적응기가 그려져 있다. 이야기는 숨 돌릴 틈 없이 펼쳐지는 종합 상사의 직장생활이 신입사원 장그래와 일 중독 오 과장, 든든한 멘토 김대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아직 살아 있지 못한 ‘미생’에서 언젠가 도달할 ‘완생’을 향해 오늘도 한 수 한 수 걸어가는 대한민국 직장인들, 그 중에서도 우리 광고인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고민들을 하고 있는가? 월간 광고계동향에서는 인적자원이 전부인 광고계의 구성원 ‘사람(人)’에 초점을 맞춰 업계 각 단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들, 광고인이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담아보고자 한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Theme] 광고시장의 변동, 빅데이터로 새롭게 답하다
  알파고의 충격이 빅데이터 열풍으로   2016년 3월 9일은 전세계를 충격에 빠져들게 한 날, 빅데이터와 딥러닝으로 무장한 '기계 대표' 알파고에 의한 '인간대표' 이세돌의 첫 패배로 기록된 날이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 대한민국은 물론 전 인류는 즉각적으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각인하게 되었다. 이후 1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모든 기업들은 앞다투어 빅데이터 분석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규모 지각변동은 광
[Special Theme] 2017 마케팅, 디지털로 새롭게 답하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는 2002년 개봉하여 큰 화제를 일으킨 SF범죄 액션영화다. 2054년 워싱턴을, 범죄가 일어나기 전 범죄를 예측하고 범죄자를 단죄할 수 있는 미래사회로 그리고 있다. 영화 속에 나오는 미래 예층 기술이나 무인자동차, 홍채 스캐너와 이를 통한 개인 맞춤형 광고 등 영화개봉 당시 황당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로만 치부 되었더 기술들이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마윈 알리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Special Issue] 2017년 업종별 광고시장 전망
제일기획 미디어 플래닝1팀 이현정 팀장     2016년 리뷰와 2017년 전망   2016년만큼 다이내믹한 해가 역사상 몇 번이나 있었을까? 영국은 작년 초 국민투표를 통해 브렉시트를 통과시키며 EU 체제의 탈퇴를 선언했으며, 미국은 오바마 행정부가 8년 임기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자국 위주의 보호주의 경제 정책으로 급진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견된다. 국내 역시 최근 정치적, 경제적 상황이 순탄치 않은 것은 모두
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ulture]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3월의 살롱학, 나만의 DIY비누클래스 종료     펜타브리드 내외부 고객이 크리에이티브한 배움으로 하나되는 시간, 3월의 [살롱학]은 퀸즈아로마와 함께하는 <나만의 DIY천연비누 클래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몸풀기 요가로 시작된 본 행사는 자연의 재료들을 직접 고르고 찧고 자르고 컬러를 입혀 나만의 천연 비누를 만들어 보는 색다른 시간이었습니다. 비누가 굳는 사이, 동안 세안법과 짝꿍끼리 아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