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행처별
전체
광고계동향
KAA저널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CHEIL WORLDWIDE
HS Ad
오리콤 브랜드 저널
소비자
INNOCEAN Worldwide
펜타브리드
등록기간별
전체
최근 1주일
최근 3주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
최근 1년
최근 2년
정렬조건
최신순
조회순
정렬 조건 > 발행처 : 등록기준 : 정렬 :
[핫 라이브러리]조화롭게, 동등하게
2017.11.13 12:00 | CHEIL WORLDWIDE
이달의 주제 ‘Male x Female’ 과 관련된 신조어 및 관련 개념에 대한 소개.   젠더 감수성(Gender Sensitivity)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우머노믹스(Womenomics)           글 편집실
[10월 제일세미나]광고, 안으로 떠나는 여행.
2017.11.03 12:00 | CHEIL WORLDWIDE
  18년의 광고 경력, 노하우를 묻는다면? 광고 업계에 첫발을 뗀 게 2000년이니, 햇수로 18년째 광고업에 종사 중인 장재혁 프로입니다. 현대자동차?나이키?유한킴벌리?삼성전자?쉐보레 등 다양한 파트너와 업무를 진행해왔는데요. 가끔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초밥을 18년 빚었으면…”. 아마 기술 장인이 돼 있었을 텐데 말이죠. 광고 업계는 얘기가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이를 ‘노하우
[Consumer Insight] USP를 넘어 UXP로
2017.05.31 12:00 | 광고계동향
독특한 판매 제안(Unique Selling Proposition)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핵심적이고 효과적인 개념으로 오랫동안 이론적, 실무적으로 활용돼왔다. 때문에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USP는 필수적으로 설정해야 하는 전략적 개념처럼 여겨져 왔으며, 때에 따라서는 특정 제품의 USP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전반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키워드가 되기도 했다. 가령, Nike Air의 경우가 그러하다. 미국에서 스포츠화의 보급
[Consumer Insight] 2017 소비재 시장 성장 전략 : 진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선점하라
2017.05.31 12:00 | 광고계동향
지난 몇 년간 거시 경제 지표는 회복되지 못했고,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 역시 매우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는 정치적 불확실성은 국내 경기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대외 수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 구조 특성상, 수출을 견인하고 있던 자동차, 전자 산업군에서 대외 경쟁 상황이 심화되며 성장이 정체되고 있고, 더불어 조선업의 불황 및 부진으로 인한 거대 중공업 업체들의 어려움이 누
[Theme Essay] 혼자인 듯, 혼자 아닌, 혼자 같은 ‘나’
2017.05.12 02:37 | CHEIL WORLDWIDE
      그때 그 놀이와 지금 이 놀이   예전에 아이들은 주로 골목길이나 동네 공터에서 놀았다. 놀이에도 남녀의 구분이 있어, 여자아이들은 주로 고무줄놀이나 공기놀이를 했고, 남자아이들은 사방치기나 자치기를 하곤 했다. 남녀 ‘혼성조’가 이뤄지면 술래잡기나 말뚝박기를 하기도 했다.   그 시절의 놀이는 대부분 여럿이 모여야 가능했다. 오징어놀이나 딱지치기처럼 혼자서도 얼마든지 할수 있는 놀이가 있었지만, 혼
[Cheil Presents] Myself X Ourselves
2017.05.12 02:32 | CHEIL WORLDWIDE
[Consumer Insight] Positioning하지 말고 Tasting하라.
2017.02.27 01:38 | 광고계동향
지금까지 마케팅은 나이, 성별, 거주 지역,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을 세분화된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고(고객세분화 : Segmentation) 특정 집단을 목표 고객으로 설정하여(목표고객 설정 : Targeting), 이들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하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제품의 가치를 제안하는(포지셔닝 : Positioning) 이른바 STP 전략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그리고 STP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고
[KAA Focus] 2017년을 관통할 소비 트렌드
2017.02.21 03:20 | KAA저널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트렌드 코리아 2017’ 정유년 닭의 해에 걸맞게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 석센터가 ‘트렌드 코리아 2017’을 통해 선정한 키워드는 ‘CHICKEN RUN’이다. 올해의 10대 소비 트렌드 전망을 살 펴본다. 1. C’mon, YOLO! ‘욜로(YOLO)’는 ‘You Only Live Once&r
[Big step] 팬덤 4.0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2017.02.15 03:43 | CHEIL WORLDWIDE
1세대 오빠 부대, 2세대 온라인 커뮤니티가 특징이었던 팬덤 문화가 3세대에 이르러 SNS 계정을 팔로우하며 스타와 소통하더니, 이제 4세대에 진입했다. 팬덤 4.0 시대의 팬들은 단순한 추종자 입장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향유하는 양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 창조자가 돼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팬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자.
[VIEW-LIFE] 스티커 활용백서
2017.01.10 12:00 | INNOCEAN Worldwide
  처음 메신저가 생길 무렵엔 활자와 기호를 조합해 표정을 표현하는 단순 이모티콘만으로도 굉장히 '센스 넘치는' 기술이었다. 물론 이건 주커버그 돌잡이 하던 시절 얘기고, 요즘은 웹툰 뺨치는 캐릭터 스티커로 훨씬 풍부하고 다이내믹하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뭐든 그렇지만 스티커 역시 잘 쓰면 득이 되고 못 쓰면 독이 된다. 지금부터 적절한 스티커 활용법으로 당신의 부족한 사회성을 채우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TEXT. 조웅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