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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LIFE] 스티커 활용백서
2017.01.10 12:00 | INNOCEAN Worldwide
  처음 메신저가 생길 무렵엔 활자와 기호를 조합해 표정을 표현하는 단순 이모티콘만으로도 굉장히 '센스 넘치는' 기술이었다. 물론 이건 주커버그 돌잡이 하던 시절 얘기고, 요즘은 웹툰 뺨치는 캐릭터 스티커로 훨씬 풍부하고 다이내믹하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뭐든 그렇지만 스티커 역시 잘 쓰면 득이 되고 못 쓰면 독이 된다. 지금부터 적절한 스티커 활용법으로 당신의 부족한 사회성을 채우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TEXT. 조웅
[VIEW-CULTURE] 어른들의 감정학원
2017.01.10 12:00 | INNOCEAN Worldwide
감정을 가르쳐주는 학원이 있다면 누굴 보내야 할까? 아마도 미숙한 아이들, 질풍노도의 청소년들을 먼저 떠올릴 것 같다. 하지만 관찰예능 <아빠를 부탁해>의 이경규를 보라. 딸과 단둘이 있으면 눈 마주치는 것도 두려워한다. 토크쇼 <동상이몽>을 보라. 아이들이 한마디만 던지면 반사적으로 잔소리를 내뱉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사실 아이들은 아직 감정을 배울 기회가 많다. 하지만 이미 단단해진 어른들은 힘들다.
[VIEW-INTRO] 캐릭터로 대화하는 사람들
2017.01.09 12:00 | INNOCEAN Worldwide
캐릭터로 대화하는 사람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시대에 따라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왔다. 안토니오 무치와 그레이엄 벨이 발명한 전화는 원거리의 상대방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게 했고, 스티브 잡스의 스마트폰은 음성과 문자에 묶여 있던 우리의 통신 언어를 엄청난 범위로 확장케 했다. 스마트폰 이후 또 다른 무언가를 기다리는 포스트 모바일 시대, 이제 우리는 사진은 물론 동영상, VR/AR 콘텐츠까지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
[Big Data Report] '1인 가구'의 숨은 니즈를 엿보다
2016.12.23 12:00 | CHEIL WORLDWIDE
최근 1인 가구 수가 전체 가구 수의 1/4을 넘어서며,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로 인해 식문화에 적잖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식품 업체들은 발 빠르게 1인 가구를 겨냥한 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에 나서고 있다. 과연 그런 상품들의 효용성은 얼마나 될까? 제일기획 패널 중 1인 가구 217명의 최근 4개월간 검색 행동 데이터를 통해 그들의 숨은 니즈를 조명해봤다.  
[Consumer Insight] 제품, 채널 간 경쟁에서 벗어나 소비자 니즈에 대한 경쟁으로 : 식품 시장 성장 동력 연구
2016.12.12 12:00 | 광고계동향
글 이두영 닐슨코리아 CPG 사업부 이사 얼마 전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이 많은 업계 관련자 및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영업을 개시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그 규모뿐 아니라 새로운 유통 형태에 대한 관심, 그리고 현재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해보는 바로미터로서 유심히 관찰해볼 가치가 있는 형태라 할 수 있다. ‘고퀄리티 식품 경험’에 대한 관심
[Consumer Insight] 변화하는 디지털 콘텐츠 메커니즘
2016.12.12 12:00 | 광고계동향
글 박현웅 TBWA KOREA, Digital Arts Network 팀장 미국 컬럼비아대 저널리즘 대학원에서 발행하는 ‘컬럼비아 저널리즘 리뷰’는 최근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그리고 비영리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모질라가 2년 전부터 함께 진행해 온 코럴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 프로젝트는 온라인 뉴스 기사의 댓글을 관리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으로, 언론사가 더 이상 일방적 메시지 전달을
[Consumer Insight] 커뮤니티, P2P 소비로 간다
2016.10.13 12:00 | 광고계동향
커뮤니티, P2P 소비로 간다 글 박성희 한국트렌드연구소 책임연구원 ‘시장의 권력은 소비자에게 있는가, 아니면 생산자에게 있는가’라는 질문이 있다면 그 답은 무엇일까? 마케팅에서는 소비자라고 답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뜻 답하기 어렵다. 과연 개별 소비자가 시장에서 실력을 행사할 수 있는 권력자인가에 대한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적어도 권력자라면 가격, 디자인에 나의 견해가 들어가야 하는데 말이다.
[Consumer Insight] 혼族, 어떻게 볼 것인가?
2016.10.13 12:00 | 광고계동향
혼族, 어떻게 볼 것인가? 글 오성수 대홍기획 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소 소장 혼족, 혼밥, 혼술… 요즘 ‘혼자’의 전성시대다. 소위 ‘나홀로족’을 뜻하는 ‘혼족’이 트렌드의 가장 핫한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혼족’은 혼자 밥을 먹거나 혼자 쇼핑과 여가 시간을 즐기고 혼자 여행을 다니는 등 혼자 시간을 보내는 특성이 도드라지는 사람들
[Big Data Report] F&B Industry 디저트, 라이프 선진화의 척도
2016.08.26 12:00 | CHEIL WORLDWIDE
최근 몇 년 한국 사회의 라이프스타일은 놀라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취향 소비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사람들은 ‘필요’에 의한 소비를 넘어 가치가 있는 재화에 투자하고 내 취향을 저격해 주는 ‘작은 사치’에 돈을 아끼지 않는다. 작은 사치의 대표적인 아이템이 패션 액세서리, 화장품, 그리고 디저트인데, 이 제품들의 공통점은 취향을 드러내기 쉬우면서도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다는 것이다. 이 중 흥미로운 아
[KAA Focus] 소비 시장의 새 트렌드 '나홀로 소비'
2016.08.24 12:00 | KAA저널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문화생활도 혼자 즐기는 이른바 ‘나홀로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혼자서 밥과 술을 먹고, 영화와 같은 문화생활도 홀로 즐기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향후 이 같은 추세는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7월 12일 신한카드의 신한트렌드연구소에 따르면 영화관에서 영화표를 1장만 사는 비중은 2011년에는 19.1%였지만 2015년에는 24.4%로 5.3%포인트 늘었다. 요식업종
대한민국 신용카드의 역사, 외환카드25년
<광고주 : 외환카드, 광고회사 : 리앤디디비>좋은 건 바뀌지 않습니다대한민국 신용카드의 역사, 외환카드25년25년 전에도 지금도, 아빠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은 변함없이 Bobby Vinton “I love how you love me”. 이렇게 좋은 음악은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이 좋듯이,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세상 속에서도 “좋은 건 바뀌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25주년을 맞은 외환카드의 새로운
[Special Issue] 신문광고 2016
늘 그래왔지만 특히나 올해의 신문광고업계를 ‘리뷰’한다는 것은, 그것이 어떤 방식의 접근이라 하더라도 애초 부질없는 일일 가능성이 컸다. 경제지표나 시장논리와의 상관관계 그리고 결정적으로 플랫폼의 대중적인 마케팅적 매력도에서 이미 업계의 관심 밖 사항이 되어버린 지 오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없고 특별히 새롭지도 않을 이 ‘신문광고’에 대한 글을 접할 이들을 염두해보니 형식적인 신문광고의
[Global Creative] 공익광고에서 삶을 엿보다
글 심의섭 HS애드 Chief Copywriter 한동안 공익광고의 주제는 지구의 자연과 극심한 빈곤이었다. 기아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어린이의 축 처진 손에 마음 아프고, 뜨거운 태양에 녹아버린 얼음을 찾아 헤매는 북극곰의 발걸음에 눈물 흘렸다. 공익광고는 이리 거창한 테마여야만 할까? 공공(公公)에는 당신과 나, 우리도 포함된다. 이제는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공익도 필요하다. Donner Fait Du Bien : 입장 바꿔 생각해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Global Creative]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합니다
글 이자영 TBWA KOREA Media Arts Lab 기획팀 부장 올 한 해 전 세계의 공통 화제 중 하나는 ‘선거/투표’였습니다. 먼저 국내적으로는 4월에 총선이 있었고 야당이 예상외의 큰 승리를 거두면서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6월에는 전 세계적 관심을 모았던 브렉시트 투표가 있었고 결국 영국이 유럽연합을 떠나는 충격적인 결과를 가져왔죠. 그리고 올해의 대미를 장식할 선거는 11월 초에 있을 미국 대선입니다(글을 읽고
[광고人] 홍인혜 TBWA KOREA 제작8팀 카피라이터 차장
카피라이터로서는 어느덧 차장이라는 책임의 무게가 느껴지는 자리에왔지만, 온라인에서는 여전히 「루나파크」에 거주하는 「사춘기 직장인」인홍인혜 차장. 어느덧 8년이란 시간동안 웹카투니스트로 활동해왔지만「지금이 아니면 안될 것 같아서」 그녀와의 인터뷰를 위해 TBWA로 한달음에 달려갔다. 고등학교 때부터 꿈이 카피라이터 혹은 만화가였다는 그녀. 본래부터 예체능과 창작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카피라이터가 된 지 얼마 되지
[Rising Star]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
  Q1. 콘텐츠와 마케팅을 동시에 잡는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를 소개해 주세요. 글랜스TV는 방송과 매거진의 장점을 결합한 뉴미디어입니다. 20~30대 중반의 젊은 소비층 대상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오리지널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네이버, 유튜브 등 국내외 주요 온·오프라인, 홈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 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레드불 같은 주요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rview]“점점 더 많은 광고회사에서 부산국제광고제가 얼마나 훌륭한지를 알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먼저 올해 부산국제광고제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올해 부산국제광고제 Diverse Insights, Outdoor, PSA, Place Brand 부문 그룹의 심사위원장을 맡아주셨는데요. 처음 부산국제광고제에 참여하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말 즐거웠어요. 제가 심사를 맡은 모든 부문, 그중에서도 특히Diverse Insights 부문이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특정 국가 문화에 바탕을 둔 작품을 좋아하거든요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Special Issue] 디지털 사이니지 전면 허용 방침에서, 제한적 허용으로 변경
- 옥외광고업계의 심각한 반발에 행자부 한 걸음 물러서 - 내년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 원년 될지도 주목 올 한 해 가장 큰 이슈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창문 및 벽면, 가로형 간판과 전자 게시대’ 등 새롭게 허용된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물의 표시 및 설치 기준이었다. 올해 초 디지털 사이니지 특별법 기준에 대한 공청회가 마련되었는데, 옥외광고업계가 이 법을 바라보는 온도는 서늘했다. 옥외광고매체 대행업계 및 전
[Special Issue] 가까워져 가는 모바일 Only 시대
올해 디지털마케팅 시장은 기술의 발전과 맥을 같이하여 움직였다. 이전에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이슈의 등장은 없었다. 작년에 이어 빅데이터, 애드테크, 사물인터넷(IoT), 020(Online toOffline) 관련 시장은 계속 이슈가 되었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VR/AR, MCN, Live Streaming등이 디지털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해보다 기술이 한 단계 더 진전된 모습만으로도 업계는 빠르게 움직여야 했다.
[Cheil’s Up ll] 2014년 총 광고비 분석
2014년 업종별 광고비 外
[INNO-SALON] 3년 차 광고인의 위기극복 추천 리스트
  3년 차 광고인의 위기극복 추천 리스트 광고인의 시선, 세 번째   광고인의 남다른 시선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문화 콘텐츠만 모았다. 이번 호는 광고회사 위기의 3년 차에게 물었다. 회사를 뛰쳐나가고 싶은 순간을 난 이렇게 극복하고 있다. 업무에 치이고 매너리즘에 빠져 허우적대는 광고인에게 위안과 자극이 되어줄 아이템이다. INTRODUCER. 김경현 대리 (아트디렉터, 박준호CD팀) 김성태 사원 (카피라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Culture]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3월의 살롱학, 나만의 DIY비누클래스 종료     펜타브리드 내외부 고객이 크리에이티브한 배움으로 하나되는 시간, 3월의 [살롱학]은 퀸즈아로마와 함께하는 <나만의 DIY천연비누 클래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몸풀기 요가로 시작된 본 행사는 자연의 재료들을 직접 고르고 찧고 자르고 컬러를 입혀 나만의 천연 비누를 만들어 보는 색다른 시간이었습니다. 비누가 굳는 사이, 동안 세안법과 짝꿍끼리 아로마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