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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뉴스 배열 더 신뢰한다 70%
2020.01.08 12:00 | KAA저널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센터가 발표한 "포털 등의 알고리즘 배열 전환 이후 모바일 뉴스 이용행태"에 따르면 언론인이나 편집자 등 전문적인 사람에 의한 뉴스 배열보다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기사 배열을 더 신뢰한다는 응답이 70%로 조사됐다. 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들은 이용자의 뉴스 이용 데이터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수집해 맞춤형 뉴스를 추천해주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광고예산, "온라인 동영상 늘리고, 신문 줄이겠다"
2020.01.08 12:00 | KAA저널
올해에 이어 2020년도에도 글로벌 마케팅 시장에서'온라인 동영상 광고'가 지속적으로 각광받을 걷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온라인 광고시장 선호 양상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마케팅 성과 측정은 여전히 난관인 과제로 드러났다. 전체 응답자의 76%가 관리하는 브랜드가 미디어 채널 전반에 걸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데 동의했다
'웨이브' 'JV' 출범에 디즈니, 애플까지 OTT시장 경쟁 치열
2020.01.08 12:00 | KAA저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넷플릭스를 시작으로 본격화된 OTT시장에 오는 11월부터 글로벌 콘텐츠사인 디즈니와 애플이 뛰어들면서 극한의 생존경쟁을 예고 하고있다.
[Media Insight] Digital Transformation, 온오프 경계를 넘는 DOOH 미디어 공간 콘텐츠 전략
2019.07.08 12:00 | 광고계동향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 바야흐로 OOH 미디어 시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함께 각광받는 여러 가지 신기술과 상용화된 5G 서비스 등의 최첨단 통신 서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를 넘어 스마트 사이니지(Smart Signage)의 시대로 향하고 있다. 저성장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이유로 광고 미디어 시장이 매우 보수적인 상반기를 보내고 있지만 늘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현업 마케터들의 기획 노트에는 발전된 다양한 ICT 기술과 타깃오디언스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 그리고 그들이모여 있는 주요 공간과 미디어에 대한 복잡한 숙제들이 가득한 시점이다.
[Media Insight] 디지털 시대, 레거시 미디어의 고민과 전략
2019.04.09 12:00 | 광고계동향
디지털, 그리고 디지털,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2019년 각 언론사 대표들이 내놓은 신년사를 한 문장으로 축약한다면, 이렇게 뽑아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영역이 전통 언론사들 사이에서 단순한 미래가치를 넘어, 생존과 연결되는 화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 됩니다. 그 기저에는 이른바 뉴미디어로 불리는 새로운 형태의 채널들의 출현, 그리고 이 채널들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는 새로운 플랫폼(유튜브, 넷플릭스 등)들의 급격한 성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Media Insight 1] 2018년 방송광고 리뷰 및 2019년 전망 ‘Contents and More Contents’
2018.12.14 12:00 | 광고계동향
미디어 플래너로 꽤나 긴 시간을 근무한 어느 해부터, 연말이 가까워지면 몇 가지 피하고 싶은 질문들을 받게 된다. 미디어 전문가의 시각에서 ‘올해 총 광고시장이 어느 정도 성장할 것인지? 내년 광고시장은 어떻게 전망하는지?’와 같은 광고계 동향에 관한 질문들이다. 사실 11월쯤이면 각 매체사들의 내부 매출 자료나 미디어렙사들의 매체별 동향 보고서를 통해 그 해 방송광고를 포함한 전체 광고시장을 대략 예측할 수 있지만 비공식적으로 확보한 내부 자료이기도 하고, 매체사 입장에서는 매우 민감한 숫자이기 때문에 필자가 기고문과 같은 공개적인 지면에서 명기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Media Insight 2] Smart Media의 진화
2018.12.14 12:00 | 광고계동향
인류 최초의 광고는 고대 그리스로부터 시작된다. 길을 안내해 주고 음식점과 상점을 알리기 위해 옥외간판이 생겨났고 지금은 최첨단의 디지털 기술과 결합해 미래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는 “디지털미디어” 시대를 넘어 “스마트미디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스마트미디어는 온라인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서비스 사업자와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들 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에서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융합형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미디어를 말한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 아트적 개념의 콘텐츠가 대형의 디지털미디어와 결합하여 우리 일상생활을 변화 시킬 것이다.
[Media Insight 2] 옥외광고 ‘특정광고물’을 아십니까?
2018.10.12 02:49 | 광고계동향
최근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에 특정광고물이라는 새로운 분류가 신설되었다. 현 기술 수준을 전제로 한 분류체계 이외에 새로운 기술&미디어를 통한 광고매체를 신속하게 도입하기 위해 현 정부가 권장하는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적용한 첫 사례이다. 이를 통해서 신규 광고매체의 도입뿐만 아니라 현 정부의 산업정책에 어떠한 효용가치가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Media Insight 1] TV, 타기팅을 넘어선 도달 그것이 바로 매체의 힘!
2018.10.12 02:13 | 광고계동향
광고와 마케팅은 창의적인 사고를 기반한 일련의 정교한 프로세스이다. 이 점에 있어서 마케팅은 전혀 다른 분야로 여겨지는 건축과도 유사점이 있다. 호주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나 인도의 타지마할은 그 창의적인 결과물의 위 용 앞에 아직도 전 세계인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런데 제아무리 독창적인 건축물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인 물리 법 칙의 틀을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다. 거센 바람에 무너지지 않으려면 중력의 법칙을 거스를 순
[Media Insight 2] 현재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이 직면한 이슈에 대하여
2018.08.17 02:40 | 광고계동향
이슈 하나, 보호받지 못한 5천 만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 정보 얼마 전 디지털 업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캠브리지 애널리카(Cambridge Analytica; CA) 스캔들을 기억할 것이다. 페이스북이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5천만 명의 개인 정보 유출을 방조하였고, 유출된 정보는 도널드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Interview]- 직관적이거나 재미 있거나 크리에이티브도 시대에 따라 변해야한다!
“하다보니 지금까지 왔네요” 쿨내가득한프로덕션의 표상이자 광고계의 독보적 원더보이, 이명기 원더보이즈필름 대표를 만났다. 이대표는 1992년 ‘오리콤’감독으로 광고계에 첫발을 들였다가 2004년에 광고계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PD 프로덕션인 ‘원더보이즈필름’을 차렸다. 가전,의약품,음료, 패션분야등업종을망라하고 지난 30여 년간그의 손을 거쳐가지 않은 작품들이 없을 정도다. 원더보이즈필름이 지난 한 해작업한 작품만 100편에가깝다. 이대표에게 그간의 느꼈을 광고 환경에 대한 변화와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
[Special Issue]광고업계,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현황 설문조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발생 및 장기화가 국내 광고 관련 업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과 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4월 13일 부터 5월 4일까지(21일간) 총연합회 회원단체 소속 광고회사, 제작사 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Essay] 언택트 시대 광고제작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참이던 지난 겨울과 봄 사이,많은 광고주가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행사들도 순환근무 등 여러 형태로 대응에 들어갔고 저희 회사 또한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피하는 자율근무를 기본으로 부서별로 상황을 살펴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습니다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편
지난번 펜타브리드의 핫프로젝트로 선정되었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캠페인의 일환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 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전에 제작한 고양 편에 이은 두 번째 디지털 콘텐츠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의 공간 컨셉인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담고자 감각적인 카메라/편집 기법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Essay] 언택트 시대 광고제작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참이던 지난 겨울과 봄 사이,많은 광고주가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행사들도 순환근무 등 여러 형태로 대응에 들어갔고 저희 회사 또한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피하는 자율근무를 기본으로 부서별로 상황을 살펴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습니다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편
지난번 펜타브리드의 핫프로젝트로 선정되었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캠페인의 일환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 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전에 제작한 고양 편에 이은 두 번째 디지털 콘텐츠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의 공간 컨셉인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담고자 감각적인 카메라/편집 기법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Essay] 언택트 시대 광고제작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참이던 지난 겨울과 봄 사이,많은 광고주가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행사들도 순환근무 등 여러 형태로 대응에 들어갔고 저희 회사 또한 출퇴근 시간대 혼잡을 피하는 자율근무를 기본으로 부서별로 상황을 살펴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습니다
[AD Insight]코로나19가 강타한 2020년 상반기 광고시장 리뷰
애초 2020년 광고시장은 도쿄 올림픽,총선 등과 같은 빅이벤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 회복의 기대심리로 전년대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20년 1 월,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강력한 바이러스가 광고시장을 강타했고,코로나19는 경기에 가장 민감한 광고시장에 직격탄이 되었다. 한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불확실한 마케팅 환경에서 광고주는 겨울내 준비해 왔던 광고 캠페인을 연기하거나 캠페인 자체를 취소하며 사태 진정을 기다리는 선택을 했지만,5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코로나19 상황이 언제쯤이면 끝날지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편
지난번 펜타브리드의 핫프로젝트로 선정되었던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캠페인의 일환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디지털 투어 하남 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전에 제작한 고양 편에 이은 두 번째 디지털 콘텐츠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하남의 공간 컨셉인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담고자 감각적인 카메라/편집 기법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여가활동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는 ‘포스트(Post, 이후)’와 ‘코로나19’의 합성어로, 코로나19 극복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 · 상황을 이르는 말입니다.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대면 접촉을 기피하게 되면서 재택근무, 원격교육, 비대면 소비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근무나 학업 형태뿐 아니라 PC방 ? 헬스장 등의 방문 제한으로 취미 ? 여행 ? 관광 등의 여가 활동 소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