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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소득이 높아진다고 행복해지지 않는다?! 행복연구와 광고회사
2017.12.14 12:00 | HS Ad
  2017년 노벨경제학상은 미국 시카고대학의 리처드 탈러 교수가 받았습니다. 학술적으로 경제학을 공부한 적은 없지만 탈러 교수의 이름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요. 그는 행동경제학 창설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이자, 필자의 전문 연구 분야인 행복연구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린스턴 대학의 명예교수이자 심리학자인 다니엘 카너먼은 행동경제학과 행복학 분야에서도 매우 유명한 인물입니다. 2002년 카너먼 교수가 노벨경제학상을
[INSIDE] 문학, 영화, 방콕, 먹거리까지! 광고인의 #겨울나기
2017.12.14 12:00 | HS Ad
  길고 긴 겨울이 시작됐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으로 겨울을 보내시나요? 책 한 줄 읽더라도 무언가 남다를 것만 같은 광고인들에게 ‘나만의 겨울나기 비법’에 관해 물었습니다. 설원에 ‘오겡끼데스까’를 외치는 문학 소녀·소녀부터 고구마에 시원한 동치미 국물 마시는 광고인까지 광고인의 #겨울나기, 지금 시작합니다!   설원 향해 ‘오겡끼데스까!’, 문학과 영화  
[PROJECT] 펜타브리드의 특별한 파트너, 현대자동차와의 5년
2017.12.14 12:00 | 펜타브리드
    펜타브리드는 현대자동차의 ‘쇼룸’과 ‘블루멤버스’를 2013년부터 5년째 운영해왔다. 쇼룸을 통해서는 신형자동차의 특장점, 가격 등 핵심 정보가 성공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펜타브리드만의 운영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았다.     블루멤버스는 현대차 고객들이 차량 구매부터 관리, 다양한 제휴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멤버십 브랜드다. 회원 대상 정기점검, 자
[Focus] 2017 한국광고대회, 올 한 해 광고계를 결산하며 성대하게 마무리 돼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올 한 해 대한민국 광고 산업을 결산하는 축제의 마당 ‘2017 한국광고대회’가 지난 11월 24일(금)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본 대회는 올해로 31회를 맞이하는 광고계 연례행사로 광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대화합하기 위한 격려와 친목의 장이다. 2017년 한해의 성취를 자축하고 다가올 2018년 한해의 건승을 기원했던 이번 대회에서는 <idea, idea, idea
[Research] 2017 매체업계 현황조사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Research   2017 매체업계 현황조사 글·정리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10월 16일부터 11월 3일까지 총 29일간 ‘2017년 매체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매체사와 광고회사 매체부서, 매체전문대행사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해 온 매체업계 현황조사는 올해 각 사별 인원현황, 주요 업무 및 실적 등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46개 매체사, 24개 광고회사
[Media Insight 1] 알아두면 쓸 데 있는 미디어 이야기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Media Insight   알아두면 쓸 데 있는 미디어 이야기 박준우 HS애드 글로벌미디어팀 국장   광고 회사에서 미디어 관련 업무를 20년 가까이하다 보면 광고업계 신입사원과 이 업계에 지원하려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광고미디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자리가 곧잘 생기곤 합니다.   주어진 1~2시간 안에 광고 미디어 전반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내용을 중심으로, 돌아갈 때 하나라도 기억에
[Media Insight 2] 빅데이터를 통한 옥외광고 효과 측정 방법론의 진화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빅데이터를 통한 옥외광고 효과 측정 방법론의 진화   천용석 한국옥외광고센터 연구교육팀 주임연구원   기존의 옥외광고 효과 측정 방식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광고에 노출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산출하는 것이 어려웠다. 많은 실무자와 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방법론이 개발되어 왔지만 어디까지나 비과학적인 추정에 불과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우리는 현재 빅데이터 시대에 살고 있다. 빅데이터에서 과학적인 옥외광고 효과 측정의 방법론에 대한 해법을
[Consumer Insight 1]가정 간편식, 맛과 편의성을 넘어 “즐거운 경험”으로 진화 중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Consumer Insight   가정 간편식, 맛과 편의성을 넘어 “즐거운 경험”으로 진화 중 이두영 닐슨코리아 Client Business Partner 이사   2017년 상반기 대통령 선거 이후 정치적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국내 경제 상황은 지난해까지의 정체 상황에서 벗어나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한국은행을 비롯한 경제 단체들도 경제 전 망에 관한 지수들을 상향 조정을 하는 등 사회 전반에서 긍정
[Consumer Insight 2] Biology to Buyology 3 (About Neural Marketing)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Biology to Buyology 3 [About Neural Marketing] 전정희 맥켄 월드그룹 코리아 Client Service 본부 이사   뇌가 일으키는 선택의 예측과 조작 어째서 고르고 나면 더 좋아 보일까   선택이 부리는 마술 일단 무언가를 결정하고 난 뒤, 선택받지 못한 것을 재평가하는 과정은 매우 놀랍다. 바람직한 두 곳의 일자리 제의나 휴가지처럼 동등하게 평가되는 두 가지 옵션 사이에서 어려운 선택을 하고 나면,
[Global Creative] 이름도 낯설고, 광고도 낯설고, 소재도 낯설고
2017.12.13 12:00 | 광고계동향
  광고, 홍보인인 당신은 어느 나라 광고를 많이 보십니까?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인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그 외의 나라는 조금, 아니 많이 낯설게 느껴집니다. 나라도, 브랜드도, 광고도, 소재도. 올해의 마지막은 낯선 나라들의 광고로 마무리합니다. 낯선 2018년을 기다리며.     벨지움. 우리는 벨기에가 더 익숙한 나라의 광고입니다. 벨지움보다 벨기에가 익숙한 거지요. 벨기에란 나라는 낯섭니다. 낯선 나라의 낯선 광고.
[세미나중계] 4차 산업혁명과 광고산업의 미래
서울AP클럽 세미나, AI, VR 활용한 미래 광고산업 논의   지난 9월 20일 광고홍보 분야 원로인사들 모임인 서울AP클럽(회장 정만석)이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 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광고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2017 년 정기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인공지 능(AI), 가상현실(VR)을 활용한 미래 광고산업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논의
[마케팅 레시피] 시간을 마케팅에 끌어들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보면 시간과 관련된 것이 많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카르페 디엠(Carpe Diem),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노스탤지어(Nostalgia) 등 시간 관련 문구들이 눈에 많이 띈다. 시간은 그만큼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 고착화된 사회 구조와 불확실한 미래, 저출산과 고령화, 불황과 저성장 등 우리를 둘러
[이달의 광고] “탁!”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을 즐길 시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천고마비의 계절. 맑고 청명한 하늘과 바람이 살랑이는 선선한 날씨. 가을. 빨갛고 노랗게 물든 낙엽이 거리를 뒤덮은 아름다운 풍경들은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을 부추긴다. 가을의 계절감을 한껏 담아 휴식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관광공사 가을여행 주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편 광고가 2017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탁’이라는 의성어에 맞추어 아름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Interview 2]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캠페인, 상 받기 좋은 캠페인은 어떤 형태든 회심의 한방, 즉 ‘임팩트’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 現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교수 (광고전공) - 2017 한국광고홍보학회 제 12대 회장 - 2008 ~ 2010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 2005 ~ 2006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Interview 2]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캠페인, 상 받기 좋은 캠페인은 어떤 형태든 회심의 한방, 즉 ‘임팩트’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 現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교수 (광고전공) - 2017 한국광고홍보학회 제 12대 회장 - 2008 ~ 2010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 2005 ~ 2006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이달의 광고] “탁!”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을 즐길 시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천고마비의 계절. 맑고 청명한 하늘과 바람이 살랑이는 선선한 날씨. 가을. 빨갛고 노랗게 물든 낙엽이 거리를 뒤덮은 아름다운 풍경들은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을 부추긴다. 가을의 계절감을 한껏 담아 휴식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관광공사 가을여행 주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편 광고가 2017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탁’이라는 의성어에 맞추어 아름
[너는 어떻게 카피가 됐니?] 중구난방 라디오 카피 수칙 2
예나 지금이나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카피라이터가 돼요?”다. 카피는 실무를 하면서 카피로 크는 거란 말을 수도 없이 하지만, 그래도 뭔가 방법이 따로 있지 않을까 계속 묻는다. 어떻게 하든 들어만 간다면 카피로 크는 길에 들어선다. 어떻게 클까? 여기 어리바리한 여자 카피라이터가 광고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 지금은 남아있지 않은 전설의 카피라이터 신입교육을 받으며 커가는 과정을 소소하게 풀어본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마케팅 레시피] 시간을 마케팅에 끌어들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보면 시간과 관련된 것이 많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카르페 디엠(Carpe Diem),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노스탤지어(Nostalgia) 등 시간 관련 문구들이 눈에 많이 띈다. 시간은 그만큼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 고착화된 사회 구조와 불확실한 미래, 저출산과 고령화, 불황과 저성장 등 우리를 둘러
[Interview 2]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캠페인, 상 받기 좋은 캠페인은 어떤 형태든 회심의 한방, 즉 ‘임팩트’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 現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교수 (광고전공) - 2017 한국광고홍보학회 제 12대 회장 - 2008 ~ 2010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 2005 ~ 2006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이달의 광고] “탁!”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을 즐길 시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천고마비의 계절. 맑고 청명한 하늘과 바람이 살랑이는 선선한 날씨. 가을. 빨갛고 노랗게 물든 낙엽이 거리를 뒤덮은 아름다운 풍경들은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을 부추긴다. 가을의 계절감을 한껏 담아 휴식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관광공사 가을여행 주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편 광고가 2017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탁’이라는 의성어에 맞추어 아름
[너는 어떻게 카피가 됐니?] 중구난방 라디오 카피 수칙 2
예나 지금이나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카피라이터가 돼요?”다. 카피는 실무를 하면서 카피로 크는 거란 말을 수도 없이 하지만, 그래도 뭔가 방법이 따로 있지 않을까 계속 묻는다. 어떻게 하든 들어만 간다면 카피로 크는 길에 들어선다. 어떻게 클까? 여기 어리바리한 여자 카피라이터가 광고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 지금은 남아있지 않은 전설의 카피라이터 신입교육을 받으며 커가는 과정을 소소하게 풀어본다.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마케팅 레시피] 시간을 마케팅에 끌어들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보면 시간과 관련된 것이 많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카르페 디엠(Carpe Diem),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노스탤지어(Nostalgia) 등 시간 관련 문구들이 눈에 많이 띈다. 시간은 그만큼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 고착화된 사회 구조와 불확실한 미래, 저출산과 고령화, 불황과 저성장 등 우리를 둘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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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캠페인, 상 받기 좋은 캠페인은 어떤 형태든 회심의 한방, 즉 ‘임팩트’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규훈 2017 대한민국광고대상 공동심사위원장   - 現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교수 (광고전공) - 2017 한국광고홍보학회 제 12대 회장 - 2008 ~ 2010 숙명여자대학교 홍보실장 - 2005 ~ 2006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연구소
[이달의 광고] “탁!”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을 즐길 시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천고마비의 계절. 맑고 청명한 하늘과 바람이 살랑이는 선선한 날씨. 가을. 빨갛고 노랗게 물든 낙엽이 거리를 뒤덮은 아름다운 풍경들은 문득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을 부추긴다. 가을의 계절감을 한껏 담아 휴식을 원하는 현대인들의 관심을 끄는 한국관광공사 가을여행 주간 ‘여행은 탁 떠나는거야’ 편 광고가 2017년 12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탁’이라는 의성어에 맞추어 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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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나 지금이나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카피라이터가 돼요?”다. 카피는 실무를 하면서 카피로 크는 거란 말을 수도 없이 하지만, 그래도 뭔가 방법이 따로 있지 않을까 계속 묻는다. 어떻게 하든 들어만 간다면 카피로 크는 길에 들어선다. 어떻게 클까? 여기 어리바리한 여자 카피라이터가 광고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 지금은 남아있지 않은 전설의 카피라이터 신입교육을 받으며 커가는 과정을 소소하게 풀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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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마케팅 레시피] 시간을 마케팅에 끌어들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보면 시간과 관련된 것이 많다.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카르페 디엠(Carpe Diem),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노스탤지어(Nostalgia) 등 시간 관련 문구들이 눈에 많이 띈다. 시간은 그만큼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 고착화된 사회 구조와 불확실한 미래, 저출산과 고령화, 불황과 저성장 등 우리를 둘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