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행처별
전체
광고계동향
KAA저널
한국광고업협회보
신문광고저널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CHEIL WORLDWIDE
HS Ad
오리콤 브랜드 저널
소비자
광고정보센터
선전회의
the AD
SK플래닛 M&C부문
메조미디어
INNOCEAN Worldwide
펜타브리드
등록기간별
전체
최근 1주일
최근 3주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
최근 1년
최근 2년
정렬조건
최신순
조회순
정렬 조건 > 발행처 : 등록기준 : 정렬 :
[직접화법] 평범한 일상의 위대한 힘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사람들은 일상을 ‘평범함’이라는 수식어로 규정하지만, 사실 삶을 추동하는 힘은 일상 속에 있다. 일상이 어떻게 특별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 그 실마리가 여기에 있다. 2017 칸 라이언즈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제일 세미나 <The Power of Boredom: How Ordinary Can Be Extraordinary>의 내용을 바탕으로 가상 인터뷰를 꾸며 봤다.  나영석 PD 인터뷰_ 자연주의 익
[Trend&Culture] 자랑 다반사 시대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명문대 입시나 고시에 합격하면 고향마을 어귀나 입시학원 외벽에 걸리는 플래카드. 예전에는 이처럼 특별한 ‘사건’이 자랑의 대상이 될 수 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은 희소성이 배제된 평범한 ‘일상’을 자랑삼기 시작했다. 이런 현상을 ‘소셜미디어 시대에 접어들었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대체 왜 사람들은 먹고 입고 노는 모든 일상을 인증샷으로 찍어 공유하려 하는 것일까?&n
[마케팅 레시피] 가성비 시대, 특별함을 더하는 'B+ 프리미엄'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저성장 시대에는 가성비가 중요하다. 그러나 싸다고 해서 무조건 환영받는 건 아니다. 그저 평범하기만 해서는 소비자의 눈길을 받기 어렵다. 그래서 필요한 게 프리미엄 전략이다. 특히 ‘B+ 프리미엄’은 고급스러운 A등급이 아닌 대중적이고 평범한 B등급에 새롭고 특별한 가치를 더하는 전략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적확히 대응하는 한편 소비자를 충분히 납득시키는 게 핵심이다.        가성비 시대
[핫 라이브러리] 평범과 비범은 종이 한 장 차이?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이달의 주제 ‘Normal × Unique’와 관련된 신조어 및 관련 개념에 대한 소개.     북스테이(Book Stay)             놈코어(Normcore)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          
[테크 돋보기] 취향을 알아줘, 패션테크 트렌드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디지털 플랫폼의 기반이 강화되고 그 범위도 넓어지면서 점차 핀테크(Fintech), 마테크(Martech), 푸드테크(Foodtech), 애그리테크(Agritech) 등 기존 사업 영역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만남을 의미하는 신조어들이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패션테크(Fashiontech) 역시 하나의 산업군으로 인정받아, ‘패션캐피탈파트너스’나 ’뉴욕패션테크랩’을 비롯해 패션테크 스타트업만을 대상으로 하는 펀
[미디어와이드뷰] Weekly ROI 소비자 트래킹 조사 론칭
2017.07.13 12:00 | CHEIL WORLDWIDE
‘광고를 해야 효과 있다’라는 말은 동네 치킨집 사장님도 안다. 그런데 과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 걸까. 이를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다각도로 많은 고민이 있어 왔다. 제일기획에서는 정확한 답을 구하기 위해 2009년부터 카테고리 구매 주기별로 TV 중심 광고비 투입에 따른 브랜드 지표 변화를 트래킹해 왔다. 이로써 투입 광고비에 따른 브랜드 지표 영향력을 조사해 ‘Smart Decision’을 통해 마케팅
[Leader to leader] 스마트 혁신에 최적화된 인재들의 리더
2017.06.30 12:00 | 펜타브리드
  펜타브리드엔 시대를 관통하는 키워드인 ‘4차 산업혁명’에 최적화된 조직이 있다. 전체 5개 그룹 중 2년 밖에 안된 신생 그룹이지만 무섭게 성장 중인 SMG(스마트 마케팅 그룹). 스마트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 미션에 따라 스마트 인터랙티브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왔다. 또한 인공지능, 로봇기술이 주도하게 될 차세대 ICT 기술 시장의 흐름에 맞춰 뉴 미디어와의 융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을 거침없이 만들어
[Cutting edge] 펜타브리더가 공유하는 <스마트 혁신 Top 5>
2017.06.30 12:00 | 펜타브리드
  판도라의 상자는 열렸다. 4차 산업 혁명엔 시대다. 인간 기술의 한계 없음이 증명되고 있다. 오랜 기간 우리는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불가능하도록 믿도록 철저히 훈련되었었다. 어딘가에 깊숙이 잠재되어 있던 천부적 예지력은, 가상성이 극대화된 첨단 기술이 되어 인간의 의식 위로 흘러 넘치고 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에서 필요한 것을 뽑아 처리만 하면 되는 스마트 세상. 결국 본질로의 빠른 회귀 작업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 진정한 본
[웹툰] 사이비 언론행위 고발뎐 ⑥
2017.06.28 01:40 | KAA저널
[특별기고] 2016/7년 세계 광고비 현황
2017.06.28 01:38 | KAA저널
2016년 세계 127개국 광고비는 약 5,326억 달러로 추정된다. 전년 대비 성장률은 4.4%가 될 것이며 2018년에는 4.1%, 그리고 2019년에는 4.0% 성장이 예견되어 6,000억 달러를 약간 넘을 것이다. 다음의 세계 광고비 조사자료는 세계 3위 광고회사 그룹인 프랑스의 퍼블리시스(Publicis) 계열인 제니스옵티미디어(ZenithOptimedia. 이하 제니스)가 발표한 것이다. 그런데 세계 광고비 추정은 제니스뿐 아니라 다른 회사도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옥외/교통, 인터넷, 극장의 7개 매체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제니스는 매년 3월이면 200여 페이지에 달하는 전체 보고서를 판매하고 있다.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Research] 2017 광고회사 현황조사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총 14일간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 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 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그 결과 총 63개사가 조사에 응답했다. 총 63개 광고회사가 응답한 2016년 총 취급액은 14조 7,089억 원으로 광고회사와 매체대행사의 취급 액이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You Thumbs] ADFEST광고제 '인사이트'를 접하고 '사람'을 만나다
  1998년 창설 이후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 글로벌 광고제로 자리잡은 ADFEST(아시아·태평양 광고 페스티벌). 창설 20주년을 맞아 '다양성의 20년(20Years of Diversity)'을 테마로 열린 올해 광고제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20여개 국가에서 3천 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1,200명이 넘는 광고인들이 참석했다.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ADFEST에 참석했던 대홍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어카운트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You Thumbs] 광고회사에서 드라마를 만드는 사람들
    광고계의 브랜디드 콘텐츠라는 흐름이 대형 웹드라마로 확장되고 있다. 기존 온라인 바이럴 영상과 웹드라마 제작의 차이점은? 디지털 중심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면서 무수한 콘텐츠들이 사람들의 엄지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광고도 이 경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무수히 많은 콘텐츠 중에 하나일 뿐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갈수록 광고 콘텐츠를 회피하려고 한다. 이는 마케터나 광고회사에게 매우 어려운 환경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
[Interview] “ 정형화된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최상의 방법,전략을 찾기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노력할 때 한국 광고 업계가 늘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먼저 올해 ADFEST 2017의 심사위원으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처음 ADFEST 2017에 참여하신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제 광고제 심사위원으로 초청받는 것은 언제나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더욱이 이번 애드페스트에서는 광고 업계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필름과 라디오 부문의 심사를 총괄하는 심사위원장에 위촉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오늘날 수많은 종류의 미디어 채널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도 필름, 즉 영상
[KAA진단]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광고주 72% 찬성
지상파TV의 중간광고 도입 여부에 대해 찬반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광고주 10명 가운데 7명은 광고주목도와 광고효율성을 위해 중간광고 도입을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시훈 계명대 교수는 지난 9월 20일 한국방송학회가 개최한 ‘방송프로그램, 중간광고, 그리고 시청자’ 토론회에서 ‘방송 중간광고에 대한 광고주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상파TV에 광고를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Column] 디지털 시대에 대응하는 광고회사의 진화론, 인위도태 (artificial selection)
  12세기에 있었던 일본 사무라이들 간의 계파 전쟁에서 처참하게 패배한 헤이케波 사무라이들이, 바다에 엄청나게 많이 빠져 죽었다고 한다. 그 이후, 그 주변 바다에 화난 사무라이 얼굴 모양의 등딱지를 가진 게들이 많아졌는데, 이 게들을 헤이케 사무라이들의 환생이라 여기고 ‘헤이케 게’라고 했다는 전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에 ‘인위도태’ (artificial selection)
[Media Insight 2] Digital Transformation, 옥외광고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옥외광고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IDC(2015)1)에 따르면, 기업이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해 고객 및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의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적인 변화를
[AD History] 단명으로 끝난 1920년대 초 어느 한국 광고대행사
이름은 백영사(百榮社). 서울의 낙원동 256번지가 주소였다. 사업은 광고대리업(廣告代理業). 시대는 1921년. 어떤 일을 했을까? 자기 회사 광고가 3개 남아 있다<그림 1>. 그 내용을 보자. 광고를 내시기 전에 폐사에 하문(下問)하시면 가장 효과 있는 광고를 내실 수 있습니다. 경성 낙원동 256 광고대리업 백영사 문안 도안 작제 광고 서화 판각 목패 조각 간판 (文案圖案作製廣告書畵板刻木牌彫刻看板)
[Close Up] The Young Lotus Workshop 참관기
  들어가며   영로터스워크숍(The Young Lotus Workshop)은 아시아 국제 광고제 Adfest 내에서 열리는 젊은 광고인들의 Creative Competition이다. 2017년, 태국 파타야에서 열리는 Adfest 20주년 행사에서 열 세 번째 영로터스 워크숍(The Young Lotus Workshop)이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 3일간 열렸다. 만 28세 미만의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2인 1조가 되어 아시아 각국에서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