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행처별
전체
광고계동향
KAA저널
한국광고업협회보
신문광고저널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오리콤 브랜드저널
CHEIL WORLDWIDE
HS Ad
오리콤 브랜드 저널
소비자
the AD
SK플래닛 M&C부문
INNOCEAN Worldwide
이노션
펜타브리드
등록기간별
전체
최근 1주일
최근 3주일
최근 1개월
최근 3개월
최근 1년
최근 2년
정렬조건
최신순
조회순
정렬 조건 > 발행처 : 등록기준 : 정렬 :
[Column] 아이디어의 값
2018.06.18 12:00 | 광고계동향
10여 년 전인가 싶다. 막 공부를 마치고 귀국을 했을 때다. 여러 교수님이 모여서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포럼에 발표할 기회를 얻었다. 막 공부를 마치고 온 입장에서는 모든 것을 평가받는 것 같았다. 아직 완결된 글이 아니어서 더욱 조심스러웠던 것 같다. 진행 중인 작업이니 인용 등은 하지 말아 주십사 부탁을 드렸다. 심지어 각주에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이니 인용 등은 삼가 주시길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아쉽게도 그 글은 세상에 나오지 못했다. 여러 일이 겹쳐서 마무리를 하지 못했고, 어느새 세상이 많이 바뀌어서 글을 완성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미완성의 글을 인용한 글을 봤다. 내가 쓴 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그대로 발췌되어 있었지만, 인용 문구는 없었다. 세상에 나오지 못한 내 글은 이제 그의 글이 되어 있었다. 글 쓰신 분은 그날 그 자리에 참석하셨던 분이셨고, 글이 작성된 시점은 글을 발표한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았다. 그 뒤 어느 자리에서 아쉬움을 전달했다. 아쉬움조차도 조심스러웠을 때다. 그런데 그다음이 놀라웠다. “조 박사, 삼가라고 했지 하지 말라고는 안 했잖아” 글이 되지 못한 내 아이디어는 보호받지 못했다. 그러나 비단 아이디어뿐일까?
[AD Data] 2018년 3/4월 광고비 현황
2018.06.18 12:00 | 광고계동향
                                      
[특별 기고] 통합 데이터 TTA가 평가하는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2018.06.14 12:00 | KAA저널
통합시청자 데이터 TTA는 본방 시청률로 알 수 없는 JTBC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경쟁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JTBC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는 지난 3월 30일 전국 유료가입가구 기준 시청률 3.8%로 시작하여 5월 19일 마지막회 시청률 7.1%로 막을 내렸다.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는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방송되었는데, 본방 기준으로 지상파 포함 프로그램 전체 시청률 순위에서 시청률 순위가 가장 높았던 때는 12위(마지막회)였고, 가장 낮은 때는 34위(첫 회)였다.
[INSIDE/ESSAY] 나는 좌우명이 없다. 아니면 너무 많을지도.
2018.05.30 12:00 | HS Ad
‘나는 좌우명이 없다. 아니면 너무 많을지도. 이렇게 얘기하고 나니까 내가 좌우명이란 말을 잘 알고 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것은 사과나 비행기 같은 말을 잘 알고 용도에 맞게 잘 쓰고 있다는 말과 같다. 며칠 전까지는 그렇게 생각했다. 어떤 퀴즈프로에서 그 뜻을 정확히 알려주기 전까지는.
[Value Story] 염소 한 마리가 일으킨 놀라운 기적
2018.05.29 12:00 | 펜타브리드
빨간염소는 튼튼하다. 건조한 날씨에도 잘 살고, 조금 먹어도 잘 산다. 새끼도 많이 낳는다. 18개월 이후면 번식할 수 있고, 1년에 2~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게다가 오래 산다. 평균수명이 10년이 넘는다고. 매일 신선한 염소 젖을 4L씩 주는 건 덤이다.   아프리카의 마을을 살릴 수 있는 빨간 염소! 시계 브랜드 쁠레아따는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프리카에 빨간염소 보내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INSIDE/ESSAY] 광고의 기쁨. 광고의 슬픔.
2018.04.26 12:00 | HS Ad
'삶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멋진 일인가. 아니면 어리석은 일인가?' (플로베르.1855년 편지) 1855년이면 '보바리 부인' 을 내놓기 1년 전이고, 그의 나이로는 삼십 대 중반쯤이다. 나로 말하자면 마침내 오랜 방황을 마치고 광고라는 늪에 자진해서 몸을 던진 나이이니, 재능과 능력의 차이를 인정하고 순순히 삶에 굴복한 나이쯤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시인이 되지도 혁명가가 되지도 못했던- 아니
[TREND CULTURE RECIPE] 사진, 예술과 과학의 경계 과학과 사진의 발전이 예술과 세계를 변화시키다
2018.04.25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사진기의 등장과 회화    "이로써 오늘부터 회화는 죽었다!"이 말은 1831년 사진기가 개발되어 발표된 이후 당시 프랑스의 저명한 역사화가인 '폴 들라로슈 (Paul Delaroche)'의 위기감이 섞인 외침이었다고 한다. '긴 시로'의 서양미술사 서적 '두시간만에 읽는 명화의 수수께끼'에 따르면 회화는 르네상스 이래 수세기에 걸쳐 눈에 보이는 대상
[INSIDE/ESSAY]거짓말을 잘 하는 남자
2018.03.29 12:00 | HS Ad
    내가 아는 한 대체로 수컷들은 뻥이 심하다. 뻥이라는 단어가 경망스러우면 점잖게 허풍 혹은 과시라는 단어를 써도 좋다. 추워도 안 춥다고 얘기하고 아파도 안 아프다고 얘기해야 동족들 사이에서 대접받는다. 하지만 다윈이 볼 때는 암컷에게 우수한 육체적 적응도 지표를 과시해야 하는 수컷들로서의 당연한 행위다. 그렇다고 영장류의 체면이 있지 사자처럼 갑자기 귀청이 떨어지도록 포효하거나 침팬지처럼 자기 근력을 내보이기 위해 주변에 있는 물건을 두드
[Brand Story]나무의 따뜻한 감성, 낮잠디자인
2018.03.29 12:00 | 펜타브리드
  봄봄봄봄 봄이 왔어요♬ 포근한 날씨에 앉아만 있어도 잠이 쏟아지는 요즘입니다. 사람뿐 아니라 모든 만물이 그러하겠죠. 햇빛 쨍쨍한 오후에 따뜻하게 데워진 바닥은 강아지 멍이를 위한 아늑한 침대이기도 했습니다.    “작업실 마루 한 켠에 쌓여있던 자투리 나뭇조각 위에 저희 강아지가 낮잠 자는 모습을 그려 작은 소품으로 만들었던 것에서 ‘낮잠’을 시작했어요. 강아지를 비롯해
[INSIDE/PEOPLE]육아 부담은 저 멀리!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한 HS애드 어린이집
2018.03.12 12:00 | HS Ad
    “말도 잘 못 하는 우리 아이, 어린이집에서 별일 없겠지?”    맞벌이 부모라면 아마 다들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거예요. 아이를 계속 보고 있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고, 가족에게 맡기기도 쉽지 않죠.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광고인의 업무 특성상 육아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HS애드는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회사와 부모, 아이가 모두 행복해질 수 있을까?’ 하고요.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Media Insight 1] TV 방송광고 시장, 이제 혁신과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김재우 TBWA KOREA 미디어본부장  요즘 국내 TV 방송 광고 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2016년, 2017년 연속 큰 폭의 광고비 감소세에 이어 올해 국내에서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빅스포츠 이벤트에도 불구하고 4월현재까지 다시 한번 광고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물론 디지털 매체로의 급속한 TV 광고비 이탈이 곧 수그러들 것이라는 주장도 있
[트렌드 촉(觸)] 키덜트족의 진화
트렌드 촉(觸) 글 전미영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1jmy@naver.com    ‘아이 같은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족의 소비가 기존 장난감, 식음료 영역에서 최근에는 패션, 아웃도어,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키덜트족이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 키덜트족을 둘러싼 새로운 풍속도를 살펴본다. 키덜트 시장의 성장 키덜트란 아이(Kid)와 어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Report]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 광고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자. 캠페인 목표는 '우리 브랜드가 이번에 새롭게 런칭한 상품을 알리고 구매를 일으키는 것이다.' 브랜드가 상업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인지도'와 '최종 소비자의 Action(대개는 구매) 유도'라는 두가지 목표를 늘 포함한다. 캠페인 광고물은 주로 영상 및이미지의 형태도 구성될 것이다.
[트렌드 촉(觸)] 키덜트족의 진화
트렌드 촉(觸) 글 전미영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1jmy@naver.com    ‘아이 같은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족의 소비가 기존 장난감, 식음료 영역에서 최근에는 패션, 아웃도어,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키덜트족이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 키덜트족을 둘러싼 새로운 풍속도를 살펴본다. 키덜트 시장의 성장 키덜트란 아이(Kid)와 어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Special Report]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 광고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자. 캠페인 목표는 '우리 브랜드가 이번에 새롭게 런칭한 상품을 알리고 구매를 일으키는 것이다.' 브랜드가 상업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인지도'와 '최종 소비자의 Action(대개는 구매) 유도'라는 두가지 목표를 늘 포함한다. 캠페인 광고물은 주로 영상 및이미지의 형태도 구성될 것이다.
[트렌드 촉(觸)] 키덜트족의 진화
트렌드 촉(觸) 글 전미영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1jmy@naver.com    ‘아이 같은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족의 소비가 기존 장난감, 식음료 영역에서 최근에는 패션, 아웃도어,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키덜트족이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 키덜트족을 둘러싼 새로운 풍속도를 살펴본다. 키덜트 시장의 성장 키덜트란 아이(Kid)와 어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
[Special Report]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 광고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한다고 가정해 보자. 캠페인 목표는 '우리 브랜드가 이번에 새롭게 런칭한 상품을 알리고 구매를 일으키는 것이다.' 브랜드가 상업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인지도'와 '최종 소비자의 Action(대개는 구매) 유도'라는 두가지 목표를 늘 포함한다. 캠페인 광고물은 주로 영상 및이미지의 형태도 구성될 것이다.
[트렌드 촉(觸)] 키덜트족의 진화
트렌드 촉(觸) 글 전미영 서울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1jmy@naver.com    ‘아이 같은 어른’을 뜻하는 키덜트족의 소비가 기존 장난감, 식음료 영역에서 최근에는 패션, 아웃도어, 정보통신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키덜트족이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 키덜트족을 둘러싼 새로운 풍속도를 살펴본다. 키덜트 시장의 성장 키덜트란 아이(Kid)와 어
[BRAND & COMMUNICATION]사랑이 느껴지는 홈메이드(Homemade) 직접 사랑을 만들어 나가는‘큐원 홈메이드
‘최초 출시’‘, 최다 제품 보유’ 가 중요하지 않던 홈메이드 시장 삼양사의 큐원 홈메이드란 브랜드를 담당하기 전까지는 몰랐었다(30대 후반 남자인 나는 타겟이 아니기도 하고, 가뜩이나 요리/음식에는 관심이 없었기에 당연할 수밖에). 큐원 홈메이드가 2005년 국내최초로 홈메이드 제품을 출시하고, 현재 가장 많은 제품종류를 보유하고 있는 홈메이드 시장의 선두주자라는 사실을. 또한, 이것도 모르고 있었다.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삼양 큐원
"따라하는건 내 스타일이 아니야" - 젊은 생활의 욕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