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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Report] 디지털 리얼리티 시대의 마케팅
2017.02.20 03:29 | KAA저널
  한 초등학생이 하교길에 스마트폰을 들고 포켓몬을잡는다. 그리고 집에 도착해서는 오큘러스 VR기어를 쓰고 마인크래프트로 자기만의 왕국을 건설한다. 지금 이 아이는 어떤 심리적, 물리적 장벽 없이 AR, VR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AR, VR을 마케팅에 활용하려면 상당한 장벽이 있었다. AR 경험에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별도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야하고, 이용자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Switch On] 챗봇, 모두의 비서가 되다
2017.02.16 01:56 | CHEIL WORLDWIDE
2016년 하반기 가장 활발하게 논의된 혁신 기술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챗봇(Chatbot). 최근 금융권이나 커머스를 비롯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중요한 분야에서 효과적 고객 관리와 매출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점점 부상하는 챗봇 열풍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의 후보였던 도널드 트럼프 진영은 유권자들과 활발한 인터랙션을 하기 위해 ‘드럼프봇(D
[Cheil’s Up] 불맛으로 완성되는 ‘퀄리티 & 트러스트’
2017.02.15 05:42 | CHEIL WORLDWIDE
혼밥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장기 불황에도 간편식과 대체식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다. 그러나 위기 속에 기회가 찾아오고, 호재 속에 함정이 도사리고 있는 법. 따라서 마케터들은 시장을 바라볼 때 서브컨텍스트(Subcontext), 즉 숨겨진 맥락에 늘 예민할 수밖에 없다.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버거킹이 업계 성장 속에서 주목한 서브컨텍스트는 ‘퀄리티 & 트러스트 – 믿을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이다
[Cheil’s Up] CES 2017, 미래의 리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다
2017.02.15 05:17 | CHEIL WORLDWIDE
모든 전자/가전이 한 해 첫선을 보이는 가장 핫한 무대. 그래서 세계인의 긍금증과 기대를 모으는 자리. 바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다. 특히 삼성전자가 최대 규모의 부스를 통해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는 전 세계인의 관심사이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새해 첫 행사를 준비하는 삼성전자는 CES 기간 동안 한 해의 핵심 사업을 제안하며,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와 신제품 기술력을 전파한다.       한
[마케팅 레시피] 빅데이터로 충성 고객 만들기
2017.02.15 04:33 | CHEIL WORLDWIDE
요즘의 팬덤 문화는 좋아하는 브랜드에 팬심을 어필하는 차원을 뛰어넘어, 팬들 스스로 브랜드 가치를 발전시키는 수준에 도달했다. 저성장이 장기 전망되는 지금, 가성비로 경쟁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기업은 이런 팬덤의 힘을 빌릴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팬덤을 어떻게 만들 것이며, 또한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가 관건.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혜택이 그 대답이 될 수 있다.
[VIEW-MARKETING] 문자 이상의 힘, 한글꼴 디자인
2017.01.31 12:00 | INNOCEAN Worldwide
6백 년의 완성도를 갖춘 글자, 한글 조선 초 세종대왕이 글을 모르는 백성을 위해 조정의 학자들을 밤새워 엄청난 야근을 시키며 한 땀 한 땀 만든 한글. 한글의 시초 '훈민정읍 해례본'을 처음 봤을 때 어찌 이렇게 감각적일까 하고 생각한 건 나뿐이었을까. 세모, 네모, 동그라미가 한자 사이에서 그 음을 떠올리게 하는 그 기하학적인 기호 같은 한글의 조형적 모양새는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그 독창적인 아름다움과 효율성에 박수를 아끼지 않았다
[마케팅 레시피] 나는 너에게 의미 있는 하나의 '서체'가 되고 싶다
2017.01.24 12:00 | CHEIL WORLDWIDE
기업들이 서체를 개발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기업의 전용 서체 개발은 패션, 금융, 배달 앱, 유통산업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폭넓게 확산되는 중. 이제까지 기업을 대표하는 디자인 하면 로고와 심볼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서체까지 가세해 기업의 브랜딩 전략에 불을 붙이고 있다. 전용 서체는 단지 기업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넘어 마케팅으로 이어진다. “좋은 글씨체 하나를 만드는 것은 사람들 마음에 다리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라는
[GLOBAL REPORT] 자동차업계 뒤집어보기: 테슬라 마케팅의 시사점
2017.01.12 12:00 | INNOCEAN Worldwide
Jenny Durrant 제니 듀런트는 유럽법인의 시니어 미디어 매니저로 유럽 내 기아자동차 홍보 및 전략적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6년간 광고 홍보업게에 종사해왔으며 영국 Manning Gottlieb OMD와 독일 PHD Worldwide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자동차 업계 뒤집어 보기: 테슬라 마케팅의 시사점 TEXT. Jenny Durrant (INNOCEAN Worldwide Europe) 자
[VIEW-TREND]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가 된 이모지
2017.01.09 12:00 | INNOCEAN Worldwide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가 된 이모지   이모지가 낯설다면 당신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니거나 비주얼 문자 사용을 거부하고 있는 문자 세대가 아닐까 싶다. '이모지'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90년대 후반이지만 최근 그 사용지 급증하고 보편화되면서 옥스퍼드 사전은 2015년 '올해의 단어'로
[Project] 한국컴패션 인터랙티브 디지털 마케팅 툴 오픈
2016.12.27 12:00 | 펜타브리드
펜타브리드 DMG는 국제어린이양육기구인 한국컴패션의 홈페이지, 모바일웹, 모바일앱을 리뉴얼 구축했다. 이번 개편 작업에서는 어린이와의 1:1 결연자 그리고 후원자간의 유의미한 연결에 초점을 맞췄다. 인터렉티브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의 용이한 신규 후원자 유입, 어린이와 후원자간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후원, 지속적인 공감과 캠페인 참여를 지속시킬 수 있는 스마트한 서비스 채널로의 변화를 만들어 내고자 했다.     P
[기획연재] 매체 협찬, 광고시장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
기획연재 - 유사언론행위 이대로는 안 된다 ②   기업의 한정된 광고홍보 예산에서 협찬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서 광고비의 비용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월 22일 여의도에서 있었던 한국광고주협회 ‘2016 홍보전략 워크숍’에서 ‘매체 협찬이 광고홍보 환경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강의를 한 권오윤 계명대 교수는 “2015년 1월 1일부터 20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기획연재] 언론조정 신청 대상 매체 인터넷신문 31% 차지
기획연재 - 유사언론행위 이대로는 안 된다 ① 언론보도의 과장, 오보 등으로 피해를 봤을 때 언론중재위원회에 내는 언론조정 신청 사유의 대부분은 ‘명예훼손’, 조정 대상 매체 중에는 ‘인터넷신문’ 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중재위원회에 따르면 1981년부터 지난해까지 접수된 언론조정신청은 모두 4만7329건에 달했다. 침해유형별로는 개인이나 기관·단체 등의 사회적 평가를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KAA Focus] 매출 격차 벌어진 네이버와 카카오, 내년 치열한 경쟁 예고
국내 양대 포털 네이버와 카카오의 올해 3분기 실적이 공개된 가운데, 양측의 서로 다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먼저 네이버는 메신저 라인 등 해외사업이 크게 성장하며 사상 첫 분기 매출 1조 원 돌파의 위업을 달성했다. 총매출(영업 수익)은 1조 131억원, 영업이익은 2823억원, 당기순이익은 1980억원이다. 매출 증가 요인으로는 광고의 성장이 단연 눈에 띈다. 3분기 네이버의 사업별 매출 비중을 보면,
[광고人] 홍인혜 TBWA KOREA 제작8팀 카피라이터 차장
카피라이터로서는 어느덧 차장이라는 책임의 무게가 느껴지는 자리에왔지만, 온라인에서는 여전히 「루나파크」에 거주하는 「사춘기 직장인」인홍인혜 차장. 어느덧 8년이란 시간동안 웹카투니스트로 활동해왔지만「지금이 아니면 안될 것 같아서」 그녀와의 인터뷰를 위해 TBWA로 한달음에 달려갔다. 고등학교 때부터 꿈이 카피라이터 혹은 만화가였다는 그녀. 본래부터 예체능과 창작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카피라이터가 된 지 얼마 되지
크리에이티브의 지휘자(최창희 대표, 크리에이티브에어)
크리에이티브의 지휘자 최창희 대표이사/사장 (크리에이티브 에어)     명함을 하나 받았다. 명함 속 붉은 바탕을 수놓은 새의 궤적... 새처럼 자유롭게 광고를 하고 싶음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니면 아이디어는 우리가 숨쉬는 대기 속에 살아있음을 강조하는 것일까? Creative Air, 1년도 채 안된 이 회사는, 기존의 것을 평범함의 범주로 넣어버릴 정도로 저돌적이며 신선하다. 8월 땡볕의 여름, 우리는 그 회사의
[Interview] "최인아책방은 앞으로도 광고인들의 참여를 통해 존립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먼저 ‘최인아책방’은 어떤 공간인지 소개해주세요. 최인아책방은 생각의 숲을 모토로 선릉역 근처에 오픈한 책방입니다. 두 서점 대표가 추천한 도서는 물론 지인들, 주로 광고인들이 추천한 책을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천 도서에는 추천한 사람은 물론 추천한 사람의 추천 이유를 적은 카드를 꽂아 두어서 책을 구매하시려는 분에게 보다 실제적인, 의미 있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ising Star]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
  Q1. 콘텐츠와 마케팅을 동시에 잡는 옴니채널 미디어, 글랜스 TV를 소개해 주세요. 글랜스TV는 방송과 매거진의 장점을 결합한 뉴미디어입니다. 20~30대 중반의 젊은 소비층 대상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등 다양한 분야의 오리지널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네이버, 유튜브 등 국내외 주요 온·오프라인, 홈 플랫폼을 통해 퍼블리싱 하고 있어요. 이와 함께 레드불 같은 주요
[Rising Star] 여행에 미치다
여행을 일상으로 # 여행에 미치다 Q1. 페이스북 No.1 최대 규모 여행페이지 '여행에 미치다(이하 '여미')'를 소개해 주세요. 여미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여행 콘텐츠 제작소'입니다. 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기반으로 생생한 여행스토리와 여행에 꼭 필요한 유익한 정보 콘텐츠를 접목해 여행자들과 즐겁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Q2. 아직 대학생이신데, 여행에 미치다를 처음 시작하
[기획연재] 언론조정 신청 대상 매체 인터넷신문 31% 차지
기획연재 - 유사언론행위 이대로는 안 된다 ① 언론보도의 과장, 오보 등으로 피해를 봤을 때 언론중재위원회에 내는 언론조정 신청 사유의 대부분은 ‘명예훼손’, 조정 대상 매체 중에는 ‘인터넷신문’ 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중재위원회에 따르면 1981년부터 지난해까지 접수된 언론조정신청은 모두 4만7329건에 달했다. 침해유형별로는 개인이나 기관·단체 등의 사회적 평가를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BRAND REPORT] 소비자와 교감하는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든 인식은 눈에서 시작된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 시키기 위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기업들은 복잡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그 경쟁 상황의 돌파구로 브랜드 개발이 중요한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이다. 이제 기업들은 브랜드 또는 기업을 알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와 정서적으로 교감하길 원하고 있으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무형의 개념인 브랜드를
[Special Issue] 가까워져 가는 모바일 Only 시대
올해 디지털마케팅 시장은 기술의 발전과 맥을 같이하여 움직였다. 이전에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이슈의 등장은 없었다. 작년에 이어 빅데이터, 애드테크, 사물인터넷(IoT), 020(Online toOffline) 관련 시장은 계속 이슈가 되었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VR/AR, MCN, Live Streaming등이 디지털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다. 지난해보다 기술이 한 단계 더 진전된 모습만으로도 업계는 빠르게 움직여야 했다.
[Cheil’s Up ll] 2014년 총 광고비 분석
2014년 업종별 광고비 外
[Culture]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아로마의 여신, 남신으로 등극하다 3월의 살롱학, 나만의 DIY비누클래스 종료     펜타브리드 내외부 고객이 크리에이티브한 배움으로 하나되는 시간, 3월의 [살롱학]은 퀸즈아로마와 함께하는 <나만의 DIY천연비누 클래스>로 진행되었습니다. 몸풀기 요가로 시작된 본 행사는 자연의 재료들을 직접 고르고 찧고 자르고 컬러를 입혀 나만의 천연 비누를 만들어 보는 색다른 시간이었습니다. 비누가 굳는 사이, 동안 세안법과 짝꿍끼리 아로마
Convergence의 여정, Madison Ave에서 Silicon Valley까지
Madison Ave. 그리고 Silicon Valley [드라마 <Mad Men>과 영화 <The Internship>] 광고인들께서 주로 보시게 될 이 지면에 언급하기엔 다소 새삼스러운 감이 없지 않지만 광고의 역사를 반추해 보는 것으로 글을 시작하려 한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광고의 역사는 기원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로제타 스톤까지 거 슬러 올라가며, 근대에 이르러서는 구텐베르크의 활판 인쇄술
왜 레고에 전세계는 열광하는가
  최근 맥도날드 어린이용 세트메뉴 해피밀의 프로모션 장난감으로 나온 슈퍼마리오 시리즈가 향수에 젖은 어른들의 구매로 인해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키덜트 문화가 재조명 받았다. 이런 어린이의 감수성과 더불어 구매력까지 갖춘 키덜트들은 중요한 고객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대표적인 브랜드로, 브릭(Bricks) 분야의 ‘레고’를 단연 꼽을 수 있다. 레고에는 이야기가 있다 레고가 항상 인기가 있었던
[Issue Plus] 플로리스트 그리고 레고당이 간다
  어린이날 연휴를 앞둔 수요일 오후, 레고를 좋아하는 대홍기획 어른이들의 모임인 ‘레고당’ 동호회원들이 층층이 쌓은 레고 박스를 한아름씩 안고 중구 지역아동센터를 찾았다. 레고당 회원들이 방문한 신당꿈 지역아동센터(이하 신당꿈센터)는 한부모 가정이나 취약 계층 어린이들이 방과 후 교육도 받고 저녁 식사도 함께하는 돌봄 교실이다. 보통 기업 봉사팀은 다양한 주제로 교육 봉사를 하게 되는데
[CD MANUAL] I Decided Not to Worry Anymore 힘 빼고 가볍게 툭
8편: 권성철 YCD 설마 하던 일이 벌어졌다. 지난 호에 김정아 제작1센터장님이 나오신 걸 보면서 권성철 CD는 생각했다. 이 다음엔 내가 될 수도 있겠다는... 그 예감은 적중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일이 산더미다. 하지만 더 이상 고민하지 않기로 했다. 힘 빼고. 가볍게. 툭. 일단 그렇게 카메라 앞에 섰다. TEXT. Life is Orange 편집팀 PHOTOGRAPH. Studio 1839 무슨 이야기를 쓸까? 내 앞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