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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HONG+] 2017 CANNE LIONS
2017.11.17 12:00 |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차별과 편견에 대한 재고 사회적 편견에 맞서다   올해 칸 광고제에서는 여성, 장애, 아동 등 그간 주목받지 못했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허무는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글로벌 투자자문사인 State Street Global Advisors는 3월 7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뉴욕 월스트리트의 상장인 '돌진하는 황소'동상 앞에 작은 체구의 소녀 동상을 설치했다. 작은 체구이지만 양손을 허리에
[SPECIAL] 거리의 분기위에 스며드는 간판!
2017.11.15 12:00 | 한국옥외광고센터
    아카이브처럼 쌓이는 도시의 풍경   정자역 주변은 마치 신도시의 역사를 모아둔 박물관 같은 느낌이 드는 공간이다. 분당과 일산으로 대변되는 초기 신도시 모습부터 해서 최근 등장하는 지역까지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다. 분당선 정자역 인근 상가에는 초기 신도시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구획 별로 정돈된 규칙적인 블록과 오피스 타운을 타고 형성된 상권의 모습. 대형 건물에 큼직하게 붙은 간판과 개성 없는 가게들. 부천과 일산
[기획연재] 포털의 뉴스 유통, 저널리즘 하양평준화 부추겨
2017.11.14 12:00 | KAA저널
  2015년 9월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설립된지 3년이 지나 가고 있지만 포털 뉴스 서비스의 어뷰징은 줄어들지 않고 있고, 제휴 언론사는 계속 증가하며, 낚시성 기사의 클릭 경쟁도 여전해 저널리즘의 하향평준화와 국민들의 뉴스 신뢰도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급기야 지난 7월 한국신문 협회가 포털의 뉴스 유통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선 가운데 포털도 다소 긴장하는 분위기다. 지난 8월 네이버·카카오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기존 입점
[기획연재] 가짜뉴스 유포시 '최고 7년 징역 처벌' 법안 추진
2017.11.14 12:00 | KAA저널
  가짜뉴스 유포자나 사업자에 대한 제재 강화가 추진된 다. 법률 개정시, 가짜뉴스 유포자는 최대 7년 이하의 징역형을 처벌받을 전망이다. 또 언론의 허위·왜곡보도에 대한 시정명령 등을 골자로 한 법 개정이 추진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송희경 의원(자 유한국당)은 지난 8월 4일 이 같은 내용의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및 ‘언 론
[기획연재] 뉴스제휴평가위, 입점 매체 재평가 불합격 땐 즉시 퇴출
2017.11.14 12:00 | KAA저널
  네이버·카카오의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는 8월 14일 기존 입점 매체 재평가를 위한 태스크포스(TF)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규정을 개정, 9월 첫 심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년에 한 번씩 진행하는 입점 언론사 재평가를 통해 최초 입점 기준에 미달하는 언론사는 포털과의 계약을 즉시 해지한다는 것. 재평가 대상으로는 매체와 포털 간 최초 제휴 계약 당시 기준과 현저한 변경이 있거나, 매체 성격이 크게 달라진
[기획연재] 인신위 ‘인터넷신문 표절기사, 작년 대비 56% 증가’
2017.11.14 12:00 | KAA저널
인터넷신문에서 출처를 밝히지 않고 다른 매체의 기사를 전재하는 표절 행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광고 홍보성 기사를 포함한 기사와 광고의 구분을 위반한 비중도 여전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 이하 인신위)는 지난 8월 19일, 올해 상반기 동안 313개 자율심의 준수서약사 매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 자율심의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위반한 인터넷신문 기
[KAA Focus] 광고 접촉 매체, 모바일이 41.5%로 1위
2017.11.14 12:00 | KAA저널
  최근 디지털화와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오늘날의 소비자는 전통매체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모바일 앱, 디지털 옥외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노출되고 있다.   마케터는 소비자와 인게이징할 수 있는 접점을 찾아야 한다. 이에 DMC미디어는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 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를 조사해 소비자의 정보 획득 채널, 광고접촉매체 등에 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들이 제품(
[KAA Focus] 영국의 매거진 ‘모노클’의 생존 전략
2017.11.14 12:00 | KAA저널
  모바일과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신문과 잡지 등 전통 매체의 침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영국 월간 매거진 모노클(Monocle)이 인쇄매체 중심의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2007년 3 월 창간된 모노클은 비즈니스, 국제 정세, 디자인 등을 주로 다루는 트랜드 매거진이다.   한국신문협회와 영국 저널리즘 연구소 등에 따르면 모노클은 ‘디지털 퍼스트’라는 최근 언론 환경 속
[세미나중계] 4차 산업혁명과 광고산업의 미래
2017.11.14 12:00 | KAA저널
서울AP클럽 세미나, AI, VR 활용한 미래 광고산업 논의   지난 9월 20일 광고홍보 분야 원로인사들 모임인 서울AP클럽(회장 정만석)이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 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광고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2017 년 정기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인공지 능(AI), 가상현실(VR)을 활용한 미래 광고산업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논의
[세미나중계] 디지털 시대, 창의적 광고로 소비자 공감 이끌어내야
2017.11.14 12:00 | KAA저널
광고학회, “디지털 마케팅, 뉴트렌드와 핵심 원리” 세미나 개최   지난 9월 7일 한국광고학회(회장 김주호)가 주최하고,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그룹 KANTAR TNS가 후원하는 ‘디 지털 마케팅, 뉴트렌드와 핵심 원리’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대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변화무 쌍하게 변모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고,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핵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
[위기의 지상파 생존 전략과 미디어 활용 방안②] 지상파 광고효과 제고를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이 익숙하다. 어느 광고주, 어느 타겟의 상품을 담당하던 상관없이 미디어 플래너라면 매년 매체 동향 보고에서 언급하게 되는 것이 “지상파가 전년 대비 시청률이 몇% 감소했다”는 말이다. 시청률로 대표되는 통계적 수치만이 아니다. 최근 이슈가 되거나 회자되는 프로그램의 많은 수가 tvN 혹은 JTBC를 통해 만들어지다 보니 실제로 지상파가 만들어내는 프로그램 이슈성도 예전만 못하
[Research] 2016 광고회사 현황조사
* 2016년부터 ‘온라인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광고회사 현황조사와 함께 동일한 설문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료조사ㆍ정리 | 편집부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6일까지 ‘광고회사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국내 주요 광고회사들의 취급액과 인원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회사 현황조사’는 국내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53개
[KAA 진단] ABC협회 회장 선출 표류
    한국ABC협회가 파행적인 운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성준 前 회장이 지난 12월 15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 해임이 결정된 가운데, ABC협회가 신임회장 선출을 미루면서 4개월째 회장이 공석 상태에 놓여 있다. ABC협회 정관에는 회장이 궐위되었을 때는 후임자를 이사회에서 조속히 선출하며, 보선된 회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에서인지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2017년 정기총회는 열리지
[Media Insight]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_방송과 디지털 중심
2017년 상반기 광고시장 올 상반기는 대한민국 근현대사에 남을 정치적 격변의 시기였다. 정치적 이슈의 영향 속에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은 다소 머뭇거리는 현상을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와 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상반기 광고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광고시장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제일기획 자체 분석 결과, 상반기 국내 광고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전년 대비 늘리면서 중형 광
[트렌드 리포트] 2013 ad : tech London을 가다
애드텍 런던은 9월 10일~11일, 이틀에 걸쳐서 진행됐다. 컨퍼런스는 크게 8개 세션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각기 다른 장소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관심 있는 주제를 잘 선정해서 들어야 한다. 이번 런던에서는 ‘Multichannel Marketing Summit’, ‘Data & Analytics Summit’ , ‘Video Summit’, &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