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방송기술과 컨텐츠들의 향후 발전 전망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05.24 01:21 조회 7371


장은영, 허남호 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실감방송시스템연구팀

3DTV는 실제 우리의 두 눈에 맺히는 것과 비슷한 두 개의 영상(스테레오 입체영상)을 획득하여 이를 좌우 각각의 눈에 서로 섞이지 않고 보여줌으로써 기존 TV가 갖고있는 2차원적인 영상의 한계를 벗어나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3D 입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방송기술이다.

3DTV 방송기술은 이미 90년대부터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매우 활발하게 개발되어 왔으나, 기반 기술 개발과 시범 서비스 등 시연 수준에 머무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관련 장비나 컨텐츠 등의 산업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2005년부터 미국 Real D 사에 의한 3D 입체영화가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3DTV 방송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산업화 태동기 단계에 접어들게 되었다. 3DTV 방송이 가능하려면 입체 컨텐츠 획득, 편집, 부호화 (압축), 전송, 수신 및 단말(STB),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핵심 요소 기술들이 적절히 결합되어야 한다.

3DTV 방송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 해결 과제 중의 하나로 3D 입체 컨텐츠 확보가 제기되고 있다.

3D 입체 컨텐츠 획득과 관련하여서는 CGI 툴을 이용한 CG 입체 컨텐츠 렌더링, 2D 영상을 3D 영상으로 변환하는 2D-to-3D 변환, 스테레오 입체 카메라를 통한 3D 촬영 등의 크게 3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CG 입체 컨텐츠 렌더링의 경우 컨텐츠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 비교적 쉽게 3D 장면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과 최종 제작 전에 다수의 선 테스트를 저비용으로 실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애니메이션 등의 인공적인 컨텐츠만 제작할 수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2D-to-3D 변환의 경우 기존에 2D로 제작된 고품격·고화질의 컨텐츠를 3D로 변환 제작하는 방식으로, 당장의 3D 입체 컨텐츠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망한 접근법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의 경우 2D 영상으로부터 3D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기존 2D 영상에 내포되지 않은 정보를 유추하는 본질적 불완전성때문에 당장의 유망한 접근법 또는 부차적인 해결법이 될 수는 있으나 양질의 3D 입체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근본적 해결법이 될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3D 입체 컨텐츠 획득 방법 중 고품질의 입체 컨텐츠를 안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스테레오 입체 카메라를 통한 3D 촬영이 가장 유망한 방법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스테레오 입체 카메라 시스템을 설계하거나 제작하기 위한 기술 및 제품개발이 국내외적으로 많이 진행되었다.

다만, 현재로서는 실사 컨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 업체 및 인력의 부족 등과 관련된 당면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하나, 이는 향후 전문 업체와 전문 인력의 증가 및 확충, 축적되는 제작 경험 등을 통해 극복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흑백 TV, 컬러 TV 시대를 거쳐 오늘날에는 아날로그 TV 방송에서 디지털 HDTV 방송으로 전환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더해 최근에 개봉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3D 입체영화 “Avatar”가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흥행돌풍을 일으키면서 3D에 대한 기대감이 영화를 넘어 방송에까지 한층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방송기술은 꾸준한 발전과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국내 3D 입체 컨텐츠 산업은 2012년까지 약 8천억 규모로부터 연간 2.4% 이상의 성장을 통해 2017년까지 3조 7천억 규모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

편집 기술의 경우 Quantel과 Autodesk 등이 3D 입체 컨텐츠 편집 및 합성에 최적화된 S/W 및 H/W를 출시하였고, 부호화 기술의 경우 Next 3D, TDVision, 3-D ImageTek등이 부호화기, 복호화기, 부복화기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또한, 수신 및 단말 기술의 경우 3DTV에 대한 표준규격의 부재로 상용 제품은 없으나 Sagem/Sensio에서 STB 검증 모델을 개발한바 있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기술은 3DTV 방송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핵심 요소 기술 중 가장 발전된 기술 분야로 평가된다. 국외의 경우 Mitsubishi, Toshiba, Sony, Panasonic 등 에서 국내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 현대IT, 파버나인, 잘만테크,V3I 등에서 다양한 3D-Ready? TV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현재의 각 핵심 요소 기술별 제품 출시 현황 및 기술의 성숙도를 기준으로 판단해 보면, 아직 미흡하거나 고려해야 할 기타 여러 이슈들이남아있긴 하나, 최근의 3DTV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현실화하기에 부족하지 않다고 전망할 수 있다.

국내외 3DTV 시장 규모 전망에 있어서는, 세계 3DTV 시장은 3D-Ready TV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연 평균 47%의 성장을 통해 2018년에는 169억 달러 규모의 매출에 이를 것으로, 3DTV 내수시장은 본 방송이 시작된 이후에 본격적으로 형성되어 2020년에는 연 매출 2조 4천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3DTV 방송의 경우 아날로그 TV 방송에서 디지털 HDTV 방송으로 의 전환과 같이 완전 전환의 형태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 않고, 초기에는 위성/DCATV/IPTV기반의 프리미엄 서비스 형태로 방송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또는 기존 TV에 대한 추가 기능의 하나로 기존 2D 방송과의 혼용 방송 형태로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초기 혼용 방송형태를 통해 방송사업자 및 소비자의 부정적 견해 및 투자 대비 시장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면, 점차적으로 전용 3DTV방송 서비스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지막으로 3DTV 서비스는 이른바 깊이감만을 제공하는 이른바 2.5D라 흔히 일컫는 현재의 스테레오 3DTV로부터 시작하여 깊이감과 운동 시차를 제공하는 다시점 3DTV로 진화하고 최종적으로 완전 시차를 통한 자연스럽고 실감적인 홀로그래픽 3DTV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3D 입체영화와 3DTV 외에도 3D 광고, 게임, 모바일 콘텐츠 등의 산업분야에서 3D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특히,3D 디스플레이의 성장과 관심으로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광고업계에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3DTV 제작뿐만 아니라 3D 광고에서도 누가 시장의 주도권을 잡느냐를 놓고 한판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3D 광고를 선보인 HS애드는 2009년 7월 맥주광고 `하이트쿨페스타`편에서 아이돌그룹 빅뱅 공연 장면과 환호하는 관객들 모습을 특수촬영기법으로 만들어 캐릭터들이 화면에서 튀어나오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극장 전용 입체광고를 1분 분량으로 만들었다.

최근 LG전자가 ‘인피니아 풀(Full) LED 3D TV’ 출시에 맞춰 3D로 제작된 ‘인피니아’ 브랜드 TV CF를 국내 최초로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의 3D 전용채널과 CGV 영화관의 3D 전용관을 통해 선보였고. 삼성전자는 ‘파브’ TV 광고 ‘표범’, ‘매’ 편을 3D로 제작해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에서 상영했다.

이밖에도, 캐주얼 브랜드 ‘MLB’는 브랜드 오리지널리티를 보여주면서도 3D 라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진보된 패션 광고로 평가받는 ‘MLB’ 3D 광고를 제작하였다.

업계에서는 3D 광고가 기존 2D광고보다 제작단가가 평균 30% 이상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향후 전망에 있어, 3D 광고가 오프라인 상품매장에 먼저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과도기를 거친 후 3DTV가 본격 보급되는 2015년에는 TV 광고에서도 기존 2D광고를 밀어내고 3D 광고가 주도권을 잡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D Ready : 3D Ready란 초당 비추는 화면의 수가 일반 프로젝터의 2배인 120Hz의 높은 출력을 지원하여 3D 입체 영상 구현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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