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아의 세상일기]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2.06.19 04:25 조회 5778

서울은 도시가 아니다
글 최인아


영화 ‘건축학 개론’ 이 큰 인기를 끌었지요. 이 달에 소개 드리는 책도 건축가가 쓴 책입니다. 한데 사랑 얘기는 아니고 도시 얘깁니다. 저자 이경훈 씨는 건축가이자 대학의 교수입니다. 뉴욕으로 유학을 떠나 건축을 공부한 후 그 곳 건축 사무소에서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건축을 제대로 공부한 데다가 수년간 이 곳을 떠났다가 돌아와서일까요. 줄곧 이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는 다른 시선으로 서울을 보는데 그의 눈에 비친 서울은 도시가 아닙니다. 천 만 인구가 살고 있는 서울이 도시가 아니라니요.

도시라면 마땅히 그러해야 하는 방향과 서울이 반대로 가고 있다는 일갈인데요, 예를 들면 길과 거리라는 개념에 대한 인식 부족부터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길과 거리의 차이가 무엇인지 아시는지요. 길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의 이동이고 연결이라면, 거리는 과정이고 경험이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그래서 길이 숲이나 벌판을 가로지르는 자연의 영역에 가깝다면 거리는 인공적 구경 거리들과 함께 조성되는 도시에 가깝다고요. 따라서 도시가 삭막하다는 것은 거리가 삭막하다는 뜻이며, 걷기 좋은 거리, 걷고 싶은 거리의 존재야말로 도시 생활의 상징이자 기쁨이라고요.

그러고 보니 세계적으로 이름난 도시의 거리들은 모두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상점과 카페들이 가득 늘어서 있는곳들인데 최근엔 서울에도 이런 거리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로수 길 · 홍대 앞 · 삼청동 등인데요, 아, 그러고 보니 가로수 길은 가로수 거리라고 불러야 더 맞지 싶네요. 걷고 싶은 거리 얘기를 하다보니 뉴욕을 전 세계적으로 다시 자리매김한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 생각이 납니다.드라마에서 주인공들은 줄곧 걸어서 다녔어요. 손이 모자랄 만큼 쇼핑백을 잔뜩 들고서도 그랬는데 걸으면서 수다를 떨고 쇼 윈도우를 기웃거리고 그러다가 카페에 들어가 다리를 쉬며, 지나가는 사람 구경하고… 차를 타고 휑 하니오가는 게 도시생활이 아니라는 걸 이 책을 읽으며 새로 알았습니다.

저자는 서울을 도시답지 않게 만드는 아홉 가지를 꼽는데, 콘크리트 덩어리인 아파트도 물론 그 중의 하나입니다. 한데 저자는 아파트 그 자체보다 ‘아파트 단지’를 더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도시란 본질적으로 개인 공간과 공유 공간의 만남이고, 도시에 산다는 것은 생활의 상당 부분을 공유 공간에서 해결하는 것이랍니다. 한데 ‘아파트 단지’는 절대로 바깥 세상과 섞이지 않겠다는 듯 아주 배타적으로 선 긋기를 하는 거라고요. 문제는 이런 풍경이 도시를 또 한 번 삭막하게 만드는데, 저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이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네요.

우리는 문제로 여기지 않는데 건축가가 보기엔 우스꽝스러운 문화랄까 관습이 하나 더 있습니다. ‘남향 고집’인데요, 몇 년 전 어떤 건설사는 천 세대가 넘는 대규모 아파트를 지으면서 전 세대 남양 배치를 자랑스레 내세우더랍니다. 저자는 이런 대목에서 혀를 찹니다. 모든 동이 남쪽을 향하게 하려면 학교 때 종례를 서듯 일렬 배치를 해야 하고, 당연히 두 번째 줄부터는 사계절 내내 앞 동의 뒷 면만 보게 되죠. 여기에 무슨 개성이 있고 아름다운 경관이 있겠습니까. 더구나 최근엔 3베이, 4베이 등 전면에 배치하는 칸의 수를 최대한 늘린 설계가 유행인데, 이런 배치엔 치명적인 결함이 있답니다. 베이 수가 늘어날수록 집의 깊이가 얕아져서 난방이 무척 비효율적이 된다고요.

책을 읽는다는 건 참 즐거운 경험입니다. 모르던 것을 새로 알게 될 때나, 막연히 알던 것의 본질을 제대로 알게되어 눈앞이 환해질 때 참 즐겁죠. 한데, 이 책은 제게 즐거움보다 부끄러움을 더 많이 ‘선사’하네요. 저의 무식함과 이기적인 마음들이 통렬히 깨지는 경험이었는데요, 서울이 도시가 아니라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 도시의 삶이 어때야 하는지를 묻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시 생활이 어때야 하는가’ 라는 화두는 도시에서 태어나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삶이 어때야 하는가를 묻는 것이고요. 그럼에도 이런 거시적인 관점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앞으로 어디에서 살고 싶은가로 바꿔 생각해봐도 되겠습니다. 결국 어떻게 살 것인가의 문제와 마주치게 되죠. 한 번쯤 각자의 인생을 두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일기획 ·  최인사부사장 ·  서울 ·  도시 ·  건축학개론 ·  건축가 ·  도시 ·  감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