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the record] 사랑도 번역이 되나요?
HS Ad 기사입력 2012.04.26 04:45 조회 5293

사랑도 번역이 되나요?


너무 상업성만을 생각해서 어처구니없는 제목이 나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번역의 횡포가 욕을 먹는다. 먼 훗날에 목 놓아 불러보아도 전혀 ‘뻘쭘’하지 않을 제목으로 조금만 더 신경써서 지어주시면!





얼마 전 데이비드 핀처(David Fincher) 감독의 영화 <The girl with dragon tattoo>의 개봉소식을 듣고, 영화를 보기 전에 원작을 좀 읽어보고 싶어서 책을 찾았다. 영문으로 읽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다고는 들었지만, 그래도 안전하게 일단 한글로 읽어보고 싶어서 서점이란 서점은 다 뒤졌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다. 대략 책제목이 ‘용 문신을 한 소녀’ 정도 되겠지 하고 책을 찾았으나 결국 실패, 한국에는 번역이 아직 안 되었나보다 하고 포기했는데, 한 지인이 “왜 제목을 이렇게 번역했을까?”라며 건네주는 책 한 권의 제목이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이었다.

<The girl with dragon tattoo>가 어찌하다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이 됐을까? 물론 책을 읽어보면 왜 저렇게 ‘의역’이 됐는지 알 수도 있고, 뭔가 출간 당시의 사연이 있을 수 있겠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호기심을 자극하려는 의도와 그 책의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인공에 대한 작가의 애정을 모두 없앤 것 같아 계속 아쉬움이 남았다.



의역, 때론 멋진 창작
하긴, 그동안 번역제목 때문에 많이 놀랐더랬다. 처음에 영화 <사랑과 영혼>의 원제가 <Ghost>인걸 알고는 얼마나 놀랐었는지… 영화 <총알탄 사나이>의 원제도 <The naked Gun>이라는 걸 다들 아시는지. 세상에 이렇게 멋진 영화제목이 있을까 하는 <내일을 향해 쏴라>도 원제는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다. 폴 뉴먼과 로버트 레드포드의 극중 이름인 부치캐서디(Butch Cassidy)와 선댄스 키드(Sundance Kid)를 따서 붙인 제목이다.

그런데 어떻게 <내일을 향해 쏴라>가 되었을까? 배급사의 말을 빌리자면 어둠 속에서도 용기를 가지고 미래로 나아가는 주인공들의 모습을 제목으로 나타내고 싶었고, 그래서 탄생한 영화제목이 <내일을 위해 쏴라!>란다. 분명 마케팅실에 뛰어난 카피라이터가 있었을 것이다. 이 제목은 영화의 대 히트 이후 용기를 잃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는 뜻의 상징어가 됐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말이 됐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 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Lost in Translation>도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로 바뀌어서 개봉됐는데, 한글제목이 오히려 영화의 여운과 의도를 오래도록 생각하게만드는 데 한 몫 했다. 이것 말고도 ‘참 번역 잘했다’고 생각했던 제목 중 하나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다. 원제는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utton>. 직역하자면 <흥미로운 벤자민 버튼 사건>쯤 되지 않을까? 하지만 있는 그대로 시장에 내놓을 우리의 배급사들이 아니다. 수많은 ‘브레인’을 한참 ‘스토밍’한 끝에 <벤자민 버튼의 신기한 사건>을 거쳐 <날마다 젊어지는 남자>가 강력한 후보로 떠올랐었다고 한다. 하지만 아카데미 13개 부문 후보에 오른 영화 치고 지나치게 촐싹맞은(?) 제목이 아닌가 싶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벤자민 버튼의 거꾸로 가는 시간>을 거쳐 결국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로 최종 낙점! 명사형으로 끝내지 않고 서술형으로 끝나는 제목이라 더 긴 여운을 남기겠다는 판단도 있었다고 한다.

 


‘낚시질’보다 ‘오래 가는 진정성’을!
배급사들에서는 이구동성으로 외친다. "외화의 국내 개봉 제목을 정하는 데는 오직 한 가지 원칙만 통용됩니다. 어떤 제목이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을 혹하게 만들 것인가." 어찌 보면 신문광고 헤드라인의 목적과 비슷하다. 한 명이라도 더 제품에 관심 갖게 하기, 혹은 제품을 정확하게 이야기하되 좀 더 매력적으로 표현하기. 그 한 줄을 위해 카피라이터가 몇 날 며칠 밤을 새는 것처럼 배급사 마케팅실도 머리를 싸고 고민을 하겠지...

하지만 너무 상업성만을 생각해서 어처구니가 없는 제목이 나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번역의 횡포가 욕을 먹는 것이다. <High Fidelity>라는 제목을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라고 지어버린다거나, 테리 길리엄(Terry Gilliam) 감독의 최고 명작인 <Brazil>을 <여인의 음모>라고 지어버리는 건 정말 너무 무책임하지 않나? 애 이름 한 번 잘못 지어놓고 두고두고 욕먹는 부모들처럼 되지 않으려면, 지금 당장은 물론이려니와 먼 훗날에 목 놓아 불러보아도 전혀 ‘뻘쭘’하지 않을 제목으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지어주시면 참으로 고맙겠다.
 


조성은 ACD | chocopy@hsad.co.kr
 
매력적인 오답에서 예기치 못한 정답으로

HS Ad ·  웹진 ·  조성은 ·  사랑 ·  번역 ·  컬럼 ·  카피 ·  카피라이터 ·  영화 ·  영화제목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