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심흥식 경기도청 홍보담당관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04.11 06:02 조회 8447









광고를 좋아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도전하고 싶어 하는 최고의 광고공모전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rea Student Advertising Competition, 이하 KOSAC)’가 그 시작을 알렸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주최하는 본 행사는 2005년부터 실시해온 산학협동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경기도의 공식후원이 결정되었다.

광고와 홍보에 적극적이지 않은 여타 공공기관과 달리 대학생들과의 과감한 소통에 나선 경기도청의 심흥식 홍보담당관을 만나 경기도와 함께 하는 KOSAC의 의미와 대회를 통해 경기도가 기대하고 있는 부분, KOSAC에 도전하는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정리 | 김정은 기자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KOSAC을 후원하고 있다.
후원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작년에 KOSAC을 후원하면서 경기도에는 젊은 대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습니다.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책들을 홍보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많은데 기존에 미처 생각지 못한 새로운 전략들을 KOSAC을 통해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젊은 대학생들의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발굴해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 후원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대회기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정책이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국민과 소통할 수 있어 이만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공공기관으로서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것만으로도 후원의 목적이 될 수 있는데 경기도는 뛰어난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소통채널까지 얻으니 이것이야말로 윈-윈(Win-Win)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진행해 왔던 경기도만의 일관된 홍보 방향이 있다면?

그동안 도정시책에 대하여 홈페이지, 공중파 방송, 신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해왔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시대 변화에 맞추어 홍보방향도 변화·진화 되어야하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컨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도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소통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제는 ‘DMZ를 세계적 관광상품으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인데, 학생들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까?

DMZ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이자 사람들의 자유로운 왕래가 엄격히 금지되어 있는 곳입니다. 한반도의 허리를 가르는 DMZ는 세계에 남은 동서 냉전의 산물이기에 이를 바라보는 세계인들의 시각은 각별합니다. 경기도는 이런 DMZ를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평화·생명·소통의 공간으로 널리 알려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고자 합니다. 따라서 기존 안보관광 위주의 아이템에서는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관광홍보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평화의 중심에 대한민국 경기도가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기존에 임진각평화누리, 도라산 평화공원, 장단콩 슬로푸드, 해마루촌 생태체험, 자전거 투어, 평화통일 마라톤, DMZ 트레킹 코스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 상품을 개발했지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부족했습니다. 이 부분을 보완하여 공익캠페인 TV광고와 온라인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고 이 외에 홍보/프로모션 전략까지 제안한다면 경기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비 광고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경기도는 언제나 대학생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에는 KOSAC을 후원하면서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서 듣고,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경기도가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많은 에너지를 받은 만큼 학생들도 이 대회를 통해서 일자리도 구하고, 실력도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더 높여 나갈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대회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준비하는 과정이 더욱 의미있는 KOSAC, 올해에도 기대하겠습니다.


 


심흥식 홍보담당관 약력

·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석사
· 언론중재위원회 심의실 (’89.2~’94.7).
· 공보처 종합홍보실 국정홍보처 분석2팀장, 분석총괄팀장 (’94.7~’08.3)
· 경기도 홍보기획관 (’08.12~)
· 한국통신사업에 관한 정치경제학적 연구(’89, 석사학위 논문)

 
광고계동향 ·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  코삭 ·  KOSAC ·  경기도 ·  후원사 ·  DMZ ·  심흥식 ·  예비광고인 ·  IMC ·  관광홍보 ·  관광상품 ·  비무장지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