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Company] 기업과 소비자들의 Social-holic에 대처하는 광고회사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11.16 01:51 조회 13814





2010년 최고의 화두는 단연 SNS(Social Network Service)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열리는 세미나 어디를 가도 SNS 이야기는 절대 빠지지 않는다. 싸이월드를 필두로 각종 메신저,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 등 소셜 네트워킹이 점점 발달하다가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SNS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각 광고회사에서는 발빠르게 SNS를 담당하는 부서를 새로이 구성하거나 기존 인터랙티브팀에서 업무를 확장하여 이에 대처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11월호에서는 광고회사에서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부서에 대해 알아보았다.

 
글 ㅣ 편집실





팀장 서상교 수석국장

▲ 부서명 금강오길비그룹 리앤장오길비원 광고기획팀

▲ 인원현황
7명(서상교 수석국장, 박은영부장, 정재욱 과장, 문송경 과장, 조재호 과장, 아준엽 대리, 송우진 대리)

▲ 업무영역
- 소셜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실행,
-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 실행,
- 온라인 매체 광고 집행 및 바이럴, 커뮤니티 이벤트 프로모션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개별 플랫폼, 앱 구축
- Rich media 기반의 컨텐트 공유 및 확산전략 수립
- Socialsphere의 관련 툴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검색광고 최적화
- 병원, 금융, 명품 등 B2B 및 제한적 소셜 마케팅 인프라 구축

▲ 향후 운영계획

- 모바일과 SNS 중심으로 재편되는 시장 환경에 따라 광고주 비즈니스와 환경 변화에 밀접한 대응을 위한 팀 조직확장 및 유관인재 보강
- 모바일 기술 관련 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컨텐트 제작
- 글로벌 네트워크 및 그룹 내 관련 지식정보 관리체계 수립 및 소셜 플랫폼을 통한 전파시스템 운영
- 소셜 미디어 트랜드 및 기술동향 업데이트를 위한 고객사 대상 정기 세미나 및 워크숍
- 그룹 내 오길비PR의 Digital Influence팀과의 공조체계 구축





팀장 김용현

▲ 부서명 인터랙티브팀 SNS파트

▲ 부서소개
SNS 진행 및 OPMD(One Person Multi Device)를 활용한 기획, 운영 준비

▲ 업무영역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및 커머스, 기타 IMC 차원의 기획, 운영 관리 조직

▲ 인원 5명

▲ 향후 운영계획
SNS 및 개인화 디바이스 연동형 광고 상품의 탄력적 운영. 기술 보유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한 업계 선도 기업 위상 확립





팀장 이상민 플래너

▲ 부서명

Digital Branding팀/Social Platform팀 - 2개 팀이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조직임.

더불어 Interactive Marketing팀과 PR Part에서도 SNS 마케팅과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함으로써 최근의 소셜커뮤니케이션은 특정 팀이 아닌 전 영역에서 경계 없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임.

▲ 부서소개 및 업무영역

1) Digital Branding팀(4명)
전통매체 혹은 ATL 위주의 접근과 온라인 매체의 주류적 접근 방법에 국한되지 않는 캠페인 아이디어와 새롭게 등장한 매체(현재로서는 SNS)와 유기적으로 결합한 시나리오 아이디어의 제안과 실행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성공 캠페인 사례를 만들어가는 미션의 조직

2) Social Platform팀(5명)

팀장 고재홍 플래너

모바일, SNS 등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클라이언트/브랜드와 사람들(User) 사이에 참여, 공유, 확산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Platform(BXP:Brand Experience Platform)을 기획하고 이를 신규 사업 모델화하거나 캠페인의 한 구성요소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미션의 조직

▲ 향후 운영계획
- SNS를 다른 매체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캠페인에 대한 참여,공유,확산을 통해 브랜딩/마케팅 성공 사례를 만들어나가는 데 주력(디지털 브랜딩팀)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SK M&C의 Platform(BXP:Brand Experience Platform)에 대한 지속적 개발과 정교화를 통해 SNS 영역에서 Market Leadership 강화해 나아갈 예정
- 아직 현업에서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SNS 마케팅의 효과분석 틀 마련
- SNS 브랜딩/마케팅 접근에 수반하는 대행사 보상(Compensation) 체계의 검토와 적용 등 SNS, 모바일(스마트 폰,태블릿PC), 플랫폼, 스마트TV 등이 주요 이슈화되는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광고마케팅 영역에서 업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전문가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함








▲ 부서명 IMC전략 1,2그룹, 글로벌전략그룹, PR팀

▲ 부서소개
격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최적의 IMC솔루션과 뉴미디어 개척정신으로 디지털 접점에서의 고객 인사이트 발견, 소셜 미디어를 아우르는 캠페인 전개. 전통매체 중심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한계를 뛰어넘는 마케팅 기획의 발견은 진화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로 부터 출발하기때문에 오픈, 공유, 확산이라는 새로운 법칙의중심에 있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Web 구축, SNS, WOM, 모바일 뉴미디어 등에서 디지털의 가능성을 발굴.

▲ 인원현황(명) 15명

▲ 업무영역 SNS를 포함한 인터랙티브 광고대행 전반





▲ 부서명
인터랙티브 마케팅팀

▲ 부서소개 소셜마케팅 부서를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기존 온라인 담당 인력의 업무 확대

▲ 팀장 이재민

▲ 인원현황 팀장포함 2명(연내 2명 충원 계획)

▲ 업무영역 및 향후 운영계획

현재 온라인 업무를 중점으로 진행하고 있으나 연내 충원 및 팀명 변경(IMC전략팀)을 시작으로 On-Off line 통합 연계 캠페인 기획 및 실행 부서로 영역 확대 예정. 소셜마케팅과 모바일마케팅은 별도로 특화하는 것보다 통합 캠페인 내에서 Role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진행 중.





▲ 부서명 인터랙티브팀 / 모바일비즈니스팀 / 글로벌인터랙티브팀

▲ 부서소개 및 업무영역
- 인터랙티브팀 : 일반 온라인 광고와 소셜의 바이럴 및 웹 페이지와 연결된 모바일 페이지 개발 담당.
- 모바일비즈니스팀 : 모바일 사업 및 광고와 국내 광고주의 SNS 업무 담당.
- 글로벌인터랙티브팀 :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 신차런칭,
브랜드 캠페인에 대한 온라인, 모바일 SNS 운영 기획, 제작 및 매체플래닝 업무 담당.

▲ 인원현황
- 인터랙티브팀 : 9명 (팀장: 김치영 부장)
- 모바일비즈니스팀 : 7명 (팀장: 김범진 국장)
- 글로벌인터랙티브팀 : 7명 (팀장: 마정민 부장)

▲ 향후 운영계획
- 인터랙티브팀: 기존 온라인 광고 액티비티 이외에 SNS, 바이럴, 프로모션 등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매출과의 연결 시도.
- 모바일비즈니스팀: SNS 운영 중심에서 탈피하여 SNS 커뮤니케이션 기획 중심으로 자리매김할 방침으로 구성원 육성 또한 기획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글로벌인터랙티브팀: 현대기아자동차의 해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선도적 기획 및 효율적 집행에 상응하는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부서명 The i 본부

▲ 부서소개
국내외 인터랙티브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제일기획 The i 본부는 모든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전담하고 있음. 전략에서부터 집행,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소셜 분석에 특화된 디지털 전문가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셜미디어와 서치엔진마케팅에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트위터, 페이스북, 유투브 등 글로벌 SNS는 물론, 아시아의 SNS서비스인 믹시(일본), 카이신(중국)까지 활용한 캠페인을 수행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캠페인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인원현황 68명

▲ 업무영역
인터랙티브 캠페인 및 소셜미디어 전략, 소셜 프로모션 개발, 크리에이티브, 채널 운영, 플랫폼 개발, 애플리케이션 개발, 소셜 모니터링, 소셜 애널리틱스(소셜분석), 온라인 미디어 집행

▲ 향후 운영계획
2010년까지 진행해왔던 글로벌 SNS 프로젝트 경험을 토대로, SNS, 온라인 PR, 블로거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LBS(위치기반서비스), 소셜게임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들을 접목, 보다 입체적인 인터랙티브 방법론을 개발, 이를 활용한 프로젝트들을 준비중임. 2011년 상반기 국내외 소셜 미디어에 종합적으로 대응하는 Social Media Center 설립을 위해 추가적인 전문인력 확보 및 조직, 시스템 강화를 진행중이며 국내외 광고주들의 주요 소셜채널을 본격적으로 관리할 예정임.





▲ 부서명 Carat Korea Digital Team

▲ 부서소개 Carat Korea Digital Team은 Client의 Digital Media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이며, Display Ad, Search Ad, Social Media 등 Digital의 모든 영역에 대한 Media Plan을 제공함.

▲ 인원 현황 총 3명 (박주영 차장 / 김형성 사원 / 안지희 인턴)

▲ 업무 영역 Global & Local Digital MKT /Digital Media Consulting

▲ 향후 운영계획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미디어 접근이 필요.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소비자의 Social media 이용률이 증가하는 현 시점에서 Social media는 기업과 소비자들 간의 On/off Communication Bridgehead 가 되어야 함





▲ 부서명 isobar Korea Marketing team

▲ 부서소개 isobar Korea Marketing Team은 고객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제공함. Digital Roadmap에 입각하여, 온라인 환경에서 브랜드 마케팅 및 고객 communication solution 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향을 제안.

▲ 인원 현황 최진용 부장 외 10명

▲ 업무 영역
-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
- 검색 마케팅 (SEO, SEM, PPC)
- 소셜 마케팅 (SMM, SMO, 바이럴 마케팅)
- Digital Marketing Consulting

▲ 향후 운영계획
소셜 미디어의 지속적인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미디어의 이해, 소비자들의 행동패턴 분석을 통해서 각각의 소셜 미디어에 맞는 전략을 운영 방안을 도출해 나갈 계획임. 기업들의 니즈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감에 따라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소셜 마케팅의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아가는 것이 필요한 시점임.

 
광고계동향 ·  한국광고단체연합회 ·  KFAA ·  인사이드컴퍼니 ·  소셜네트워크 ·  SNS ·  트위터 ·  페이스북 ·  싸이월드 ·  마이크로블로그 ·  모바일광고 ·  바이럴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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