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소셜미디어 시대는 위기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매체가 생겼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예전 같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사안들이 쉽게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계동향
인류 최고의 발명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는 인간이 향유하고 있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다. 이러 언어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텍스트화되어 기록되고 저장되고 검색된다. 특히 모바일의 확대와 소셜미디어의 확산은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게 하는 촉매 역할을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의견과 생각의 기록들을 '빅데이터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광고계동향
과거 Coupon, 소비자 경품, 현상공모, MGM(Member Get Members)1 Tool 등 다양한 세일즈 프로모션 기법들이 그루폰 등 소셜 커머스의 50% 할인 시스템, 포스퀘어 같은 GPS 연계 콘텐츠 등으로 인해 사라져 가고 있는 지금 고객들은 이제 Feature & Benefit의 고객 유인 시스템에 쉽게 반응하지 않는다.
광고계동향
한국광고협회, 교사대상 광고연수 참여교사 모집 한국광고협회는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2일까지 ‘2013 광고제작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주제로 초·중·고 교사대상 광고연수를 실시한다.

지난매거진 목록

Cheif copywriter's view - storytelling
        키엘은 세계 어디선가 착한 기업의 스토리텔링을 진행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상상도 못했던 스토리텔링을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토리텔링으로 시작되어 만들어지고, 자라나는 기업이기에 키엘은 스토리텔링에 모두를 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한 것은 언제일까? 마케팅 서적에 기록된 마케팅이 아닌, 사람들의 머릿속에 기억되는 것 들 중에서 찾는다면
[Brave Cheilers]우리 안의 자신감으로 ‘진화’하다
진화냐, 혁명이냐 미스터리다.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물론 방아쇠를 당겨 준 계기는 있었다. 하지만 탄약을 만들고 장전한 건 BE 크리에이티브 2팀이었다. “대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인정받는 제일기획의 얼굴이 달라지면 어떨까 싶은 바람이 있었어요. 비유하자면 뛰어난 수출품만큼 내수도 최고로 만들어야 한다는 자각이 든 거죠. 그래서 자발적으로 새 CI의 시안들을 준비했고, 조심스레 선제안을 했습니
[Reseach] BTL업계 2013년 주요 이슈와 전망
국내 이벤트산업은 광고 시장과 맥을 같이하여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 BTL(직접 대면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규모는 빠르게 상승하여 2004년 ATL(매체를 통한 직접 광고활동)의 규모를 넘어섰다.
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김슬_트렌드 미디어 ‘캐릿’ 에디터   ‘용기 내.’ 무슨 뜻으로 읽히는가? ‘Cheer up’의 의미라고 생각했다면 반쪽짜리 정답이다. ‘용기 내’는 요즘 MZ세대의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키워드다. 음식을 포장하거나 장을 볼 때 집에서 가져간 다회용 용기를 내밀자는 뜻이다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들어라!’ 제일기획은 삼성카드의 신규 신용카드 캠페인을 맡게 되었다. 이름하야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이제는 국민 금융 플랫폼이라 불려도 손색없을 카카오페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카드였고, 그 3장의 카드에는 역시 국민 캐릭터라 할 수 있는 니니즈
광고인이 읽어주는 클래식 음악: 장인은 도구를 가린다
  "서투른 목수가 연장만 나무란다(Bad workers always blame their tools)" 재주나 실력 없이 장비 탓만 하는 사람을 흔히 일컫는 서양 속담입니다. 하지만 많은 클래식 음악 연주자들에게 있어 연주의 도구인 ‘악기’는 연주자의 경쟁력 그 자체가 되기도 합니다. 뛰어난 연주자일수록 좋은 도구를 가려 쓰는데 더 집착하곤 합니다. 그렇기에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연주자
캠핑족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캠핑 굿즈가 핫한 이유는?
  이번 여름 휴가, 어디로 갈지 정하셨나요? 아마 코로나19를 피해 한적한 자연으로의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작년에 이어 올여름에도 나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캠핑과 차박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인지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너도나도 캠핑 굿즈를 선보이며 매진 행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도 캠핑 열풍은 계속!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2010년 6
연결!연결!연결!LINK FOR NEXT, LX런칭 캠페인 후기
  ㈜LG에서 계열 분리한 LX홀딩스가, 5월1일부터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6월 현재도 절찬 상영 중인, 바로 그 광고. LX홀딩스 출범 캠페인을 준비한 HSAd 글로벌통합솔루션 3팀에서 그 속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지주사 출범광고? 출범광고는 어떻게 다를까? 제품 광고, 바이럴 광고 등 기존 진행했던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거나 발굴한 인사이트로 재밌게 전달하는 방식
[Interview 2] Being fun, 유니딧(UNIDIT)
 전례없는 팬데믹으로 전 세계 사람들이 ‘비대면’이라는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 지난 한해 광고회사들도 재택근무에 돌입했으며, 해외촬영도 ‘원격’으로 진행했다는 회사들도 늘어났다. 해외 코디네이팅 업무에 강점을 가진 프로덕션 ‘유니딧(UNIDIT)’은 코로나19로 인해 180도 달라진 광고 제작 환경에 대응하고자 본격적인 원격 촬영 시스템을 도입해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
[Interview 1] 비전홀딩스, VFX·VR 기술력으로 메타버스 탑승 준비 완료
유니크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디테일로 하이엔드 퀄리티(High-end Quality)를 표방하는 글로벌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비전홀딩스’ 오홍재 총괄 대표와 산하의 광고 포스트프로덕션 사업부문인 박세준 비전커머셜 대표를 만나 ‘비전홀딩스’의 새로운 비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오홍재 : 저는 비전홀딩스의 총괄대표를 맡고 있는
[Interview] SNS 인기 인플루언서 ‘로지(ROZY)’, 수상한 그녀의 정체
많은 SNS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가상의 인물이 SNS 인플루언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로 싸이더스 스튜디오엑스가 공개한 ‘로지(ROZY)’! 로지는 국내 최초로 소통이 가능한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이다. 오로지 (One&Only)라는 뜻에서 지어진 순수 한글 이름을 가진 그녀는 동양적인 외모와 감각적인 패션으로 많은 이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이토록 매력적인 국내 최초
[Interview2] 세상에 보이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있는 바이럴 장인 런랩(RUNLAB) 이경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광고가 아니다’라는 철학으로 카카오 T대리, 여기어때, 슈퍼콘, 옥션 광고 캠페인 등 세상에 보이는 크리에이티브를 만들고 있는바이럴 장인 런랩(RUNLAB) 이경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런랩은 어떤 회사인가요? 눈에 보이는 광고를 만들자는 철학으로 클라이언트의 전략부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접점까지 함께 고민하는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시작한 2020년 광고계를 돌아보며 ...
벌써 올해 한 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덕분(?)에 한 것도 없이 시간만 후딱 지나간듯한 느낌이 듭니다. 올해의 광고계를 휩쓴 키워드를 뽑아 본다고 한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김광석: 언택트(Untact)가 아닐까요?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 가장 포괄적으로 대두 되었던 단어이니까요.
펜데믹에도 봄길처럼 누군가의 길이 되어주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너무도 낯선 공포에 모두가 두려운 시간이었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이 생소한 질병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 만들었고, 누군가는 누군가를 비난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2020년의 시작과 함께 코로나19는 우리 삶에 들어왔고 우리는 여전히 그 보이지 않는 공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나마 지금은 그 정체 모를 두려움 또한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 되면서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일상을 꾸역꾸역 끌고 나아가고 있는 우리가 참으로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5: 소비자와 인공지능(AI)의 상호작용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백서를 발표하였다. ‘자동화와 연결성의 극단’이라는 논제로 4차 산업혁명의 의의와 영향을 설명하면서, 그간의 산업혁명 기술과 동력원의 발전으로 인한 자동화(automation)와 연결성(connectivity)의 발전과정을 축약하였다.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광고계 변화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많은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요? HS애드는 지난 칼럼에 이어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광고산업의 변화 양상을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제25대 한국광고학회장이자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최영균 교수의 칼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광고학계 교수 스페셜 칼럼 #1: ‘불확실 시대’의 광고 전략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이럴 때일수록 전문가의 조언은 우리가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HS애드는 광고학계 저명한 교수님들로부터 최근 연구 결과와 제언, 국내외 광고산업의 변화 양상을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순서로 한국광고홍보학회 회장이자 한양대 언론정보대 광고홍보학부 광고전공 심성욱 교수의 칼럼을 소개합니다.
어쩌다 '실검'을 캠페인까지 하는 지경에 이르렀을까?
포털의 실검은 처음의 취지와는 달리 언론 환경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는 엄연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실검은 뉴스 어뷰징의 주요 원인이다. 실검 서비스로 인해 나타나는 언론의 폐해는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그렇지 않은 기자들도 있지만 실검 키워드 활용해 무의식적으로 기사를 쓰는 기자들이 더 많다.
[Essay] 사람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광고회사 <아이디엇>의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 중인 이승재입니다. 좋은 기회로 <광고계동향>에 저와 <아이디엇>의 고일진CD가 함께 광고인 라이프를 주제로 한 에세이 연재하게 되어 독자분들께 첫 인사를 올립니다. 처음으로 전할 이야기에 대해 고민하다보니 결론적으로 직업병처럼 타깃과 매체에 대한 접근에서 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지금은 닿을 길 없지만, 어쩌면 지금
뮤지션 ‘요조’의 청춘 에세이: 단어들은 너를 위한 거란다
“프랑스의 예술을 접할 때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프랑스만의 매력을 느낄 때가 있어요. 그래서 프랑스 아티스트들에게 그게 도대체 뭐냐고 물어보면 그들은 다 ‘quelque chose(?끄 쇼즈)’라고 대답할 뿐이에요. 카를라 부르니, 당신은 심지어 라는 타이틀의 앨범을 냈지요.
뮤지션 ‘요조’의 청춘 에세이: 단어들은 너를 위한 거란다
“프랑스의 예술을 접할 때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프랑스만의 매력을 느낄 때가 있어요. 그래서 프랑스 아티스트들에게 그게 도대체 뭐냐고 물어보면 그들은 다 ‘quelque chose(?끄 쇼즈)’라고 대답할 뿐이에요. 카를라 부르니, 당신은 심지어 라는 타이틀의 앨범을 냈지요.
2020 나의 새로운 만남기
벌써 올해의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2020년을 돌아보면 기억나느 거라고는 마스크가 90%이상인데 말이죠. 이번에는 원고 마감을 코앞에 두고도 주제를 정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 이야기를 하기에는 누구나 각자의 에피소드가 있을 것이라 우선 탈락시켰고요.
이 순간
     
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MZ세대 사로잡는 그린 캠페인의 조건? 김슬_트렌드 미디어 ‘캐릿’ 에디터   ‘용기 내.’ 무슨 뜻으로 읽히는가? ‘Cheer up’의 의미라고 생각했다면 반쪽짜리 정답이다. ‘용기 내’는 요즘 MZ세대의 제로 웨이스트 운동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키워드다. 음식을 포장하거나 장을 볼 때 집에서 가져간 다회용 용기를 내밀자는 뜻이다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귀여운 디자인에 그렇지 않은 혜택, 이래도 안 궁금해?   제일기획 비즈니스 10팀 우경훈 프로   ‘네 명의 주인공(?)이 빛을 발하는 광고를 만들어라!’ 제일기획은 삼성카드의 신규 신용카드 캠페인을 맡게 되었다. 이름하야 카카오페이신용카드. 이제는 국민 금융 플랫폼이라 불려도 손색없을 카카오페이와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카드였고, 그 3장의 카드에는 역시 국민 캐릭터라 할 수 있는 니니즈
광고인이 읽어주는 클래식 음악: 장인은 도구를 가린다
  "서투른 목수가 연장만 나무란다(Bad workers always blame their tools)" 재주나 실력 없이 장비 탓만 하는 사람을 흔히 일컫는 서양 속담입니다. 하지만 많은 클래식 음악 연주자들에게 있어 연주의 도구인 ‘악기’는 연주자의 경쟁력 그 자체가 되기도 합니다. 뛰어난 연주자일수록 좋은 도구를 가려 쓰는데 더 집착하곤 합니다. 그렇기에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연주자
캠핑족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캠핑 굿즈가 핫한 이유는?
  이번 여름 휴가, 어디로 갈지 정하셨나요? 아마 코로나19를 피해 한적한 자연으로의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작년에 이어 올여름에도 나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캠핑과 차박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인지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너도나도 캠핑 굿즈를 선보이며 매진 행렬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도 캠핑 열풍은 계속!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2010년 6
연결!연결!연결!LINK FOR NEXT, LX런칭 캠페인 후기
  ㈜LG에서 계열 분리한 LX홀딩스가, 5월1일부터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6월 현재도 절찬 상영 중인, 바로 그 광고. LX홀딩스 출범 캠페인을 준비한 HSAd 글로벌통합솔루션 3팀에서 그 속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지주사 출범광고? 출범광고는 어떻게 다를까? 제품 광고, 바이럴 광고 등 기존 진행했던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거나 발굴한 인사이트로 재밌게 전달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