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제1회 'ADD JOB 페스티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20 10:40 조회 3539
광고인 꿈꾸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했던 시간
제1회 'ADD JOB 페스티벌'

글  유희래|ADZ
 
 
 
  광고업계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 인의 이미지는 워라벨이 무너진 완벽한 ‘을’로 표현되고 있다. 이는 광고회사만의 모습이 아님에도 광고회사, 광고인의 이미지로 고착화 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그래서인지 전국의 대학에서도 광고학 전 공은 인기가 없는 듯하다. 학과 수도 줄고 있다는 통계에서부터 당연 히 광고회사에 취업하려는 예비광고인 수도 줄었다. 게다가 타 산업 으로 인재 유출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그야말로 광고계가 인력난 으로 허덕이고 있다. 이에 이런 분위기를 쇄신하고 타개하고자 산학 이 힘을 합쳤다. 

 


  올해 처음 열린 취업 박람회 ‘ADD JOB 페스티벌’을 한국광고학회와 한국광고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오길비, 애드리치 6개 광고회사와 SBS M&C, JTBC 미디 어컴 2개의 미디어렙이 참가했다.  

  ‘광고에 꿈을 더하다’란 주제로 개최된 ‘ADD JOB 페스티벌’은 지난 9월 2일 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진행됐으며 광고계 진출 을 희망하는 학생들 대상으로 취업상담 및 광고인으로의 실제 경험 담과 캠페인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강연 및 특강으로 구성됐다. 

  1부는 강연 프로그램으로 “광고인/Job에 관한 이야기”를 주제를 가 지고 △배운기 팀장(HS애드)의 ‘광고인으로 타고나기? 되어가기!’  △송서율 AD(대홍기획)의 ‘4년차 아트디렉터 대행사 찐경험담’, △ 김아영 팀장(이노션)의 ‘그건 니 생각이고’, △이호준 팀장(이노션)의 ‘우리 그런 사람 아닙니다’ 등 현직 광고인들의 경험담을 광고현장의 모습과 광고인에 대한 생각을 친근하게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부에서는 △이성준 CD(대홍기획)의 ‘부산엑스포 마케팅 캠페인’, △이승은 팀장(HS애드)의 ‘한국관광공사 캠페인’ △김지해 팀장(제 일기획)의 ‘비스포크 캠페인’ 등 현업 담당자가 전하는 최신 광고 캠 페인 사례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됐다. 

  이번 행사 참여한 회사들은 개별 취업 부스를 설치 예비 광고인들을 위한 취업 상담 및 면접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아낌없는 조언을 전했 는데, 평소 접하기 힘든 실무진과의 직접적인 대화 및 피드백을 통해 취업 준비에 대한 조언은 물론, 실제 인턴이나 정규직 직원 채용에 있 어서 중요한 정보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황장선 회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은 “광고인이 얼마나 훌륭한 직업인지 알리고,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회사의 평판 또는 레벨에 휘둘리지 말고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집중해 실력을 쌓는 것이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자 제일 기획 유정근 사장은 “(이번 행사가) 예비광고인들 인생에 좋은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조만간 동료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취업 박람회를 찾은 학생들은 “현업 광고인과 만나 현실적인 상담을 통해 진로에 대해 다시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취업과 관련해서 궁금했던 부분을 직접 물어보고 답을 들을 수 있었고, 이력 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 취업에 있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 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DD JOB 페스티벌’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영상은 유튜브 ‘팡고TV’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D JOB 페스티벌 ·  #광고인 ·  #예비광고인 ·  #광고페스티벌 ·  #광고취업박람회 ·  #취업박람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제 가전도 구독하는 시대, LG전자 구독 캠페인
여러분은 요즘 음악 어떻게 들으세요? 20년 전만 해도 음악은 CD 또는 MP3로 듣는 게 당연한 시대였지만, 요즘은 스트리밍이 대세죠? 아마 아래와 같은 MP3 플레이어를 들고 다니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도 음악을 스트리밍 하듯 ‘구독’하는 시대를 연 [LG전자 구독] 런칭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제 가전도 구독하는 시대, LG전자 구독 캠페인
여러분은 요즘 음악 어떻게 들으세요? 20년 전만 해도 음악은 CD 또는 MP3로 듣는 게 당연한 시대였지만, 요즘은 스트리밍이 대세죠? 아마 아래와 같은 MP3 플레이어를 들고 다니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도 음악을 스트리밍 하듯 ‘구독’하는 시대를 연 [LG전자 구독] 런칭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제 가전도 구독하는 시대, LG전자 구독 캠페인
여러분은 요즘 음악 어떻게 들으세요? 20년 전만 해도 음악은 CD 또는 MP3로 듣는 게 당연한 시대였지만, 요즘은 스트리밍이 대세죠? 아마 아래와 같은 MP3 플레이어를 들고 다니시는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요? 우리가 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도 음악을 스트리밍 하듯 ‘구독’하는 시대를 연 [LG전자 구독] 런칭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