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모델을 통한 고객유지는
미래 핵심 경쟁력의 하나
최근 사업 모델의 대혁신이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심에 Subscription Model이 있다. 분명히 최근 가장 각광받는 사업 모델이다. Subscription Model은 말 그대로 해석하면 구독 모델인데,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별로 팔기보다 구독료를 지불하게 하고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다.
신문이나 잡지가 그 효시라고 볼 수 있다. 구독 모델은 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낸 10대 시장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이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미국에서 시작되었지만 일본에서도 이미 활성화되었으며 국내에도 점차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TREND] 구독모델을 통한 고객유지는 미래 핵심 경쟁력의 하나
대홍기획 ·
구독모델 ·
사업모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