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2014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년대비 0.6% 증가한 9조 6,477억 원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3.18 12:00 조회 9730


자료제공 ┃ 제일기획,  정리 ┃ 편집실

제일기획은 2014년 국내 총 광고비를 2013년 9조 5,893억 원보다 0.6% 성장한 9조 6,477억 원으로 발표했다. 14년도의 0.6% 저성장 실적에 대해 제일기획은 세월호 참사로 인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축소, 월드컵 16강 진출 실패에 따른 스포츠 관심도 하락, 가계부채 증대에 따른 민간소비 감소 등 불투명한 대내외 경기상황 등의 여파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광고마케팅 예산을 보수적으로 운용한 결과로 분석했다.

방송과 인쇄 미디어
지난해 지상파TV 광고비는 ‘13년 대비 8% 감소한 1조 6,820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상파TV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로 높은 성장률을 예상했으나 세월호 여파로 인해 실적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IPTV의 고성장과 N스크린 서비스(하나의 콘텐츠를 스마트폰, PC, 스마트TV, 태블릿PC 등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에서 공유할 수 있는 컴퓨팅 네트워크 서비스)의 확대 등으로 시청률 감소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케이블TV(종합편성채널 포함)는 성장세가 둔화되어 ’13년 대비 3.8% 성장한 1조 4,350억 원으로 집계됐다. 대형 MPP(Multi Program Provider:복수채널 사용사업자)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PP(Program Provider:방송채널 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제공업자)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종합편성채널은 드라마와 예능 등의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종편 4사 모두 ’13년 대비 10% 이상의 성장을 이뤘으며, IPTV는 가입자수 확대 및 VOD로의 시청행태 변화에 따라 ’13년 대비 67% 급성장했다. 신문 광고 시장은 무가지와 스포츠지 시장 하락으로 인해 ’13년 대비 3.3% 감소한 1조 4,943억 원으로 집계됐다. 잡지 광고 시장도 ’13년 대비 5.9% 감소한 4,378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며 역(逆)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유선 인터넷 광고 시장은 ’13년 대비 6.8% 감소한 1조 8,674억 원으로 처음으로 역(逆) 성장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인터넷 검색 광고는 ’13년 대비 7% 하락한 1조 2,291억 원, 노출형 광고(Display AD:인터넷 페이지에 이미지나 플래시, 동영상, 텍스트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 배너 광고, 동영상 광고, 스폰서 광고 등)는 ’13년 대비 6.4% 하락한 6,383억 원을 기록했다. 이처럼 유선 인터넷 광고 시장이 역성장 한 것은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성장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모바일 광고 시장은 ’13년 대비 82.4% 성장한 8,391억 원으로 나타나 전체 광고 매체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OOH(Out of Home)광고
옥외 광고는 프로야구 인기에 따른 경기장 광고의 지속 성장, 대형 쇼핑몰 광고의 높은 성장 및 OOH 플랫폼 전체에 디지털 시도 다양화 등으로 ’13년 대비 4.6% 성장했다. 특히, 극장광고는 국내 영화 산업의 호황과 함께 ’13년 대비 3.3% 성장한 1,764억 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교통광고는 버스 광고의 판매율 부진에 따른 매체 사업권 반납 및 판매 공백, 모바일 영향으로 인한 지하철 매체 광고 판매 감소, KTX로의 대체 현상에 따른 지방 공항 광고 판매 저하 등으로 ’13년 대비 11.5% 하락했다.

2015년 대한민국 총 광고비 전망
지난 1월 한국은행은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3.4% 수준으로 전망했다. 올해도 전년과 유사한 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유가하락 등의 영향으로 내수 시장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고 시장의 경우 지난해 세월호 여파로 하락폭이 컸던 지상파TV를 중심으로 한 광고비 회복 및 N스크린 소비 활성화에 따른 모바일, IPTV 등의 지속 성장으로 ’14년 대비 3.2% 성장한 9조 9,534억 원 수준이 예상된다.
지상파TV 광고 시장은 큰 폭으로 하락했던 ’14년 대비 3.4% 성장한 1조 7,400억 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IPTV 등 N스크린 광고 시장은 전년에 이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모바일 광고 시장은 ’14년 대비 20% 이상 성장해 연간 광고비 규모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비 ·  제일기획 ·  세월호 참사 ·  월드컵 ·  감소 ·  방송 ·  인쇄 ·  인터넷 ·  모바일 ·  옥외광고 ·  2015 ·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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