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5.02.16 03:57 조회 16702


한국광고총연합회는 지난 1월 19일부터 28일까지 총 8일간 ‘2015 광고주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광고주들의 광고비 집행계획 및 매체선호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광고주 현황조사’는 국내 주요 광고주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67개 광고주가 설문에 참여했다.

글 ┃ 편집실


본 조사에 참여한 67개 광고주의 2015년 광고비 예산책정액을 보면 100억대 이상이 16개사, 50억 이상 100억 미만이 16개사, 50억 미만이 24개사, 무응답(대기업 9개 계열사)이 11개사로 나타났으며, 50억대 이상의 광고주는 전체 설문조사의 47.8%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도표1>.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응답한 광고주의 71.7%가 올해 광고비를 확대하거나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47.7% 광고주가 광고비를 확대하거나 유지한다고 응답한 것과 비교하면, 지속되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광고성장률은 지난해에 비해 큰 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도표2-1>, <도표2-2>.



올해 매체별 예상 집행비율을 보면 지상파(25.2%), 인쇄(22.3%), 온라인/모바일(16.4%), 기타(옥외, IPTV, 15.4%), CATV(13.4%), 종편(5.8%) 순으로 나타났으며<도표3>, 광고주들이 광고 집행 시 가장 선호하는 매체로는 지상파TV(37.3%), 온라인/모바일(17.9%), CATV(16.4%), 신문(9.0%) 순이었다<도표4>. 전년대비 CATV의 광고비 집행비율 및 선호도 증가가 눈에 띄며, 이는 지상파 방송에 대적할만한 CATV의 킬러 콘텐츠 등장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광고비 집행 증가가 예상되는 매체는 온라인/모바일(65.7%), CATV(29.9%), 지상파TV(28.4%) 순이었으며<도표5>, 광고비 집행 감소가 예상되는 매체는 신문(46.3%), 잡지(31.3%), 옥외(31.3%), 지상파TV(29.9%) 순으로 나타났다<도표6>. 지상파 방송광고 제도개선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는 바, 지상파 방송광고 증감에 대한 광고주들의 의견은 계속해서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온라인/모바일 광고 시장은 광고비 집행량의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광고비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광고 효과 대비 고평가 되어있는 매체로는 지상파TV(28.4%), 신문(26.9%), 온라인/모바일(11.9%)순이며<도표7>, 광고 효과 대비 저평가 되어있는 매체는 온라인/모바일(26.9%), CATV(11.9%), 옥외(10.4%) 순으로 나타났다<도표8>.




광고주들이 전년 대비 광고비 확대를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종합편성채널, 디지털방송매체, SNS, 모바일, 간접광고에 대한 집행계획 역시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도표9, 도표10, 도표11, 도표12, 도표13>. 특히, 뉴미디어의 대명사격인 SNS와 모바일 광고에 대한 집행계획은 각각 56.7%, 44.8%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올해 광고 산업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는 ‘내수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및 광고주들의 광고비 예산 축소 운영’이 가장 많았으며, ‘광고 관련 규제’도 다수 응답했다. 반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미디어 다양화로 인한 타깃 광고 가능‘, ‘경쟁력 있는 콘텐츠 증가’ 등의 의견이 있었으며, ‘광고 관련 규제’ 요인은 긍·부정 의견이 동시에 응답되었다. 전년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가 존재하지 않아 광고주 별로 각 산업군에 부합하는 다양한 긍정 요인이 나타났다.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이 광고 시장 활성화에 도움 될 것이냐는 질문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은 56.7%, ‘아니오’라고 응답한 비율은 43.3%로 다수 긍정적인 의견이 나타났다<도표14-1>. 그 이유로는 ‘주목도 향상으로 인한 광고효과 상승’, ‘광고주 선택폭 다양’ 등의 긍정적인 기대감을 보였다.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 시 광고비 운영은 대부분의 광고주가 기준 방송광고비 내에서 집행(82.1%)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도표14-2>.



반면,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광고 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는 부정적인 응답이 62.7%로 높게 나타났다<도표15-1>. 중간광고 도입 시의 광고비 운영과 마찬가지로 광고총량제 도입 시 광고비 운영계획은 기존 방송광고비 내에서 집행(82.1%)하겠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도표15-2>.



광고주들은 광고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제도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31.3%), 광고총량제(16.4%)라고 답했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관련 규제 완화’, ‘콘텐츠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했다<도표16>.



마지막으로, 광고주의 광고회사 선정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광고주들은 ‘우수한 광고전략 및 마케팅 컨설팅 능력’,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매체 운용능력’, ‘광고회사 조직원의 열의/맨파워’, ‘IMC 서비스 능력’ 순으로 기준을 세우고 있었다<도표17>. 전반적으로 제시된 모든 선정기준의 평균 점수가 전년 대비 향상되어 광고주들의 광고회사 선정기준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회사에 대한 만족도조사 결과를 보면, ‘광고주의 사업 특성에 대한 이해’, ‘광고회사와의 파트너쉽’, ‘광고회사와 광고주간의 목표 의견 일치’, ‘광고회사 조직원의 열의/맨파워’, ‘매체 운용능력’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IMC 서비스 능력’, ‘비용절약 의식이 높음’, ‘다양한 무료 서비스 제공’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도표18>. 광고회사 만족도 역시 광고주들의 광고회사 선정과 마찬가지로 전년 대비 만족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IMC 서비스 능력에 대한 기대감은 높은 반면,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9월 편 - 안녕하시소~ 09월 밈집 왔어예?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안녕하시소~ 사투리 강좌?‍? 무도미나티  비즈발? 나만의 블랙스완 당신을 보고 첫눈에 반했습니다.   HSAD는 유명한 광고회사임?    유튜버 침착맨의 '아무거나 광고해드립니다' 영상에서 나온 말이 화제예요. '저커버그는 진짜 유명한 렙틸리언임'이라는 말인데요. 현재는 'OOO은 진짜 유명한 ㅁㅁㅁ임'으로, OOO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현대자동차가 영화를 찍었다고? 현대자동차 ‘밤낚시’ 프로젝트
  글 김세진 매니저|이노션 2024년 6월, 13분이라는 영화관에서 돈을 내고 보기엔 너무 짧아 보이는 영화CGV에서 단독 개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 도전적인 영화, <밤낚시>는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이 공동 기획/제공 하고 문병곤 감독이 연출, 손석구 배우가 주연한 영화입니다.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현대자동차와 광고대행사인 이노션이 왜 영화를 만들게 됐고, 이 짧은 영화를 왜 극장에서 상영하며&n
반전으로 가는 반대의 길
  1911년 8월 21일, 가로 77cm 세로 53cm의 여성이 홀연히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녀가 사라진 걸 알아채지 못했죠. 쉬는 날이어서인지 목격자도 단 한 명에 불과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음 날 아침이 되고 나서야, 그녀가 사라진 걸 알게 됐죠. 하지만 오리무중이었습니다.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사라졌는지조차 알아내기 힘들었죠. 20세기 초의 세상은 채취된 지문을 감식하는 것조차 힘들 때였습니다. 그러자 세상은 그녀의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국민관광상품권과의 두번째 조우 - CF계의 럭셔리 모델 이미연
크노르
neyouel10
GSK코레가
neyouel10
자엘리
neyouel10
비보
neyouel10
Redoxon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