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 캐릭터 HELLO 마케팅 / 유지은
기사입력 2005.03.01 12:00 조회 3544

서명 : HI 캐릭터 HELLO 마케팅
저자 : 유지은
출판사 : 미래의창
출간일 : 2004년 10월 29일
쪽수 : 208 쪽
ISBN : 8989353750

인기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성공 비결을 담은 책. 캐릭터란 무엇인가라는 기초적인 설명부터 각 기업의 캐릭터 활용 사례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캐릭터를 제품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매출신장에 성공한 기업 사례들을 제시하며, 인기 있는 캐릭터 하나가 스타 100명보다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하는 시대의 흐름을 살펴본다. 현업에 종사하는 저자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캐릭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관련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수록하였다. 유명 캐릭터들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희망, 잠재력을 알아보고, 특히 한국의 캐릭터 시장의 현실과 성공 가능성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

유지은
성신여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産能大學 산업심리학과를 전공하였다. 캐릭터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주)바른손에 입사해 마케팅부, 경영기획부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았다. 그 후 <월간 캐릭터>의 고정 칼럼니스트로 활동했으며, 현재 ‘라이터스(www.writers.co.kr)’에서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중이다.

생산과 기술이 중요시 되던 시기에는 기업이 만든 제품이 기술력과 품질이 우수하기만 하다면 어느 정도 판매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더 이상 ‘싼 가격, 우수한 품질’로만 세계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없게 되었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를 지나 이미지와 감성이 기술력보다 중요한 문화시대가 되면서 기술력보다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가 마케팅 성패에 반영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감성’이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면서 회사와 제품의 마케팅력을 좌우하고 있는 추세이다.

- 특히 한국의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기술력을 갖고는 있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브랜드 이미지와 평범한 디자인으로 경쟁력이 열세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열세를 극복하고 기업 이미지와 디자인을 향상시키며 다른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캐릭터가 부상하고 있다.

- 우리는 날마다 인터넷을 하면서,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커피를 마시면서 쉽게 캐릭터를 만나게 된다. 인터넷에서 아바타 활용과 웹툰 만화의 인기로 인해 요즘은 캐릭터 열풍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캐릭터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인터넷상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을 때, 새로운 기업 이미지를 만들고 싶을 때, 소비자에게 친근하고 믿을 수 있다는 느낌을 주는 데 활용되고 있다.

- 이 책에서는 캐릭터를 제품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매출신장에 성공한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부도 위기에 직면한 삼립식품의 경우 ‘국진이’ 캐릭터를 자사의 제품에 활용하면 매출이 급상승하고 위기를 넘긴 사례가 있다. 이 외에도 캐릭터를 잘 활용해 매해 100% 이상 매출을 올리는 [밥더빌더], 캐릭터 라이선스로 매해 수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는 디즈니의 캐릭터들이 있다. 이러한 외국의 성공사례를 보며 사람들은 ‘캐릭터 하나만 잘 개발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다’라는 그릇된 생각을 갖게 된다. 그러나 성공하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기간과 노력, 열정이 필요하다. 성공하는 캐릭터에는 어떤 전략과 노하우가 숨어 있는 것인가? 이러한 궁금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에서는 캐릭터란 무엇인가라는 기초적인 설명부터 각 기업의 캐릭터의 활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캐릭터와 관련된 다른 책들이 외국의 성공사례만을 언급한 반면 이 책은 한국 기업이 캐릭터들을 활용해 어떻게 마케팅에 반영하고 있는지, 한국의 캐릭터 시장의 현실과 성공 가능성에 대해 진단하고 있다.

- 이 외에도 캐릭터 관련 직업과 전망, 국내외 우수 캐릭터 웹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어 지금 캐릭터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마케팅 입문서이다.


01. 캐릭터 감 잡기 떴다! 캐릭터 캐릭터의 종류 캐릭터! 캐릭터가 필요해
알짜 캐릭터 이야기 첫 번째 - 캐릭터계의 두 거장 찰스 슐츠와 딕 부르너

02. 캐릭터 비즈니스의 핵심 한국의 캐릭터 산업 전망 캐릭터 선진국을 말하다 캐릭터의 주 소비층이 달라지고 있다 캐릭터 성공 키워드가 변하고 있다 캐릭터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은 이것!
알짜 캐릭터 이야기 두 번째 - 최고령 캐릭터는

03. 성공 캐릭터, 그 속에 숨겨진 코드를 읽어라 빛나는 캐릭터와 이를 만든 사람들 성공 캐릭터, 이런 조직에서 탄생한다 성공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라
알짜 캐릭터 이야기 세 번째 - 캐릭터의 탄생 유래를 찾아서

04. 제품과 캐릭터, 그 절묘한 만남 스타를 캐릭터로 만든다 이것이 바로 캐릭터 프로모션의 고전 새로운 마케팅 전략, PPL 캐릭터도 멀티플레이어 시대
알짜 캐릭터 이야기 네 번째 - 곰 캐릭터, 그 절반의 성공!

05. 캐릭터,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기발한 아이디어가 성공한다 나를 위한, 나만의 캐릭터를 원한다 캐릭터, 어떻게 팔까 온?오프라인에 강한 캐릭터를 만들라
알짜 캐릭터 이야기 다섯 번째 - IT시대, 캐릭터의 활동 영역은 무한대

06. 캐릭터 비즈니스의 미래 캐릭터, 그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 성공적인 미래를 향해 클릭 미래의 유행 키워드, ‘무한 감동’
알짜 캐릭터 이야기 여섯 번째 - 캐릭터 탄생

연감 부록
1. 캐릭터 관련 직업, 모두 모여라 부록
2 저작권 사용 계약서 양식(견본) 부록
3 참고할 만한 국내외 웹사이트 참고문헌

HI 캐릭터 HELLO 마케팅  ·  유지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쏟아지는 콘텐츠 속 광고인의 네오포비아
네오 필리아 네오필리아 (neophilia)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욕구’라는 뜻이죠. 아마도 자본주의 사회를 돌아가도록 만드는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심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취하고 싶은 욕망. 그 욕망을 자극하여 소비를 만들어내는 기업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쏟아지는 콘텐츠 속 광고인의 네오포비아
네오 필리아 네오필리아 (neophilia)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욕구’라는 뜻이죠. 아마도 자본주의 사회를 돌아가도록 만드는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심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취하고 싶은 욕망. 그 욕망을 자극하여 소비를 만들어내는 기업들.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쏟아지는 콘텐츠 속 광고인의 네오포비아
네오 필리아 네오필리아 (neophilia)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욕구’라는 뜻이죠. 아마도 자본주의 사회를 돌아가도록 만드는 가장 원초적인 인간의 심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취하고 싶은 욕망. 그 욕망을 자극하여 소비를 만들어내는 기업들.
브릿박스
woo8166
ConsumerCellular
woo8166
Peloton
woo8166
웨이페어닷컴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