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병원 서비스 마케팅
저자 : 원융희
출판사 : 대학서림
출판일 : 2002년 10월 31일
페이지수 : 346
판형 : B5
판수 : 1
ISBN : 8980163584
개인 병원의 개원 열풍과 종합 병원의 꾸준한 수요로 인해 국내 병원 서비스에 대한 중요도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의료시장 개방으로 선진국의 전문화된 서비스가 국내에 도입되면 국내 병원 또한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요구된다.
이 책은 고객만족과 관계마케팅 등 전문적인 마케팅에 대한 세부적인 전략에 대해 알아 본다.
원융희
1951년 서울 출생.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관광경영학과를 수료하고 세종대학교 대학원에서 호텔, 식음료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 프라자호텔과 서울 힐튼 호텔에서 현장 경험을 거쳐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관심분야는 호텔경영과 식음료 분야로 이에 남다른 애정과 열의를 가지고 논문과 저술활동에 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호텔 경영론>(대왕사), <커피 이야기>(학문사), <레스토랑 창업바이블>(비앤씨월드),<칵테일 이야기>(학문사) 등이 있다.
Ⅰ. 병원마케팅의 기초이해 ... 13
1. 병원마케팅의 개요 ... 15
2. 병원마케팅의 특성 ... 22
3. 병원마케팅의 목적과 목표 ... 26
4. 병원마케팅의 유형 ... 32
5. 병원마케팅의 믹스요소 ... 34
6. 병원마케팅의 자원과 활용 ... 37
7. 병원마케팅의 도입 ... 39
8. 병원마케팅의 기대효과 ... 45
Ⅱ. 서비스마케팅 ... 51
1. 병원서비스 구매이유 ... 53
2. 서비스를 위한 두 가지의 방향 ... 60
3. 고객의 만족과 서비스간의 함수관계 ... 63
4. 서비스 제공시스템 ... 67
5. 서비스 표준화 ... 71
6. 서비스마케팅의 실천적 적용 ... 83
7. 병원서비스마케팅의 향후방향 ... 100
Ⅲ. 관계마케팅 ... 109
1. 관계마케팅의 개요 ... 111
2. 관계마케팅의 등장 ... 121
3. 관계마케팅의 특징 ... 123
4. 관계마케팅을 위한 전략 ... 130
5. 관계마케팅모형에 대한 기존연구 ... 132
6. 관계마케팅 모형개발(사례) ... 137
Ⅳ. 병원홍보 ... 141
1. 병원홍보의 개요 ... 143
2. 병원홍보의 문제점과 당면과제 ... 150
3. 병원홍보의 기본요건과 대상 ... 156
4. 병원 이미지 ... 166
5. 언론매체의 효과적인 활용 ... 181
6. 다양한 홍보매체 개발 ... 191
7. 병원홍보의 발전방향(연구사례) ... 194
Ⅴ. 마케팅 정보시스템 ... 203
1.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개요 ... 205
2.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성 ... 209
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210
4. 텔레마케팅 ... 223
5. 인터넷 마케팅 ... 230
Ⅵ. 마케팅 전략 ... 273
1. 마케팅 전략의 개요 ... 275
2. 마케팅 전략의 적용 ... 281
3. 병원마케팅 전략수립과정 ... 285
4. 병원마케팅 전략 적용시 고래해야 할 특성 ... 293
5. 환자중심의 통합적 마케팅 전략(연구사례) ... 300
Ⅶ. 병원마케팅 사례 ... 309
1. '예'치과의 개요 ... 311
2. 개원준비 ... 312
3. 태동기의 마케팅 전략 ... 313
4. 도약기의 마...(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