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The Best Creative AD] 매일유업 앱솔루트 센서티브 '엄마의 자장가'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10.07 04:23 조회 17902







‘애드와플 월간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는...

매달 신규로 집행된 TV 광고물을 대상으로 애드와플에서 활동하는 일반 소비자 패널단의 1차 평가 후, 한국광고단체연합회에서 운영하는 ‘광고산업발전위원회 크리에이티브 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정 위원(주요 광고회사 CD 11명)들의 토론을 통해 최종 선정한다. 광고 선정에 있어 다양한 평가 기준이 있는 기존 타 광고상과는 달리 모델 영향력, 공익성 등을 배제하고 오직 크리에이티브의 독창성에 입각한 선정으로 차별화하여 국내 광고계 크리에이티브 경합의 장이 될 것이다. 매달 수상된 작품들은 해마다 10월에 개최되는 국내 유일의 권위 있는 광고제 ‘대한민국광고대상’의 본심에 후보작으로 자동 상정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류남길 (농심기획 CD)



●주요작품

- Wanna Sun? 카프리썬
- 국물 먼저 드시지요. 무파마
- 사나이 울리는 신라면
- 매력발산에 안성맞춤, 안성탕면
- 오동통한 내 너구리 등

●수상 및 심사경력

- 2009. 뉴욕 국제광고제 <아시아를 빛낸 CD> 수상
- 2009. 아시아태평양광고제<Press&Poster>부문 심사위원
- 2009. 한국PR 학회 선정 부산국제광고제 <올해의 CD> 수상
- 2008. 뉴욕 국제광고제<브론즈>수상 / 클리오 국제광고제<브론즈>수상
- 2007. 칸느 국제광고제 <실버> 수상 / 런던 국제광고제 <Winner> 수상


류진한 (한컴 CD)



●주요작품

- 한화그룹 CI론칭 및 그룹광고
- 한화 L&C(김희선), 한화손해보험(백설공주, 쾌걸조로)
- 노비타, 예스24 등
- 대한생명 PR, 대우건설 PR, 대우아파트, 동원F&B, 빙그레 전품목, 비락식혜, 
  미에로화이바, 레모나, 재능교육, 삼보컴퓨터, 전자랜드, 스포츠토토 등

●수상경력/심사경력

- 2003. 대한민국 유공광고인 표창
- 2004. 대한민국 광고윤리대상
- 2006. 대한민국 광고대상
- 대한민국광고대상 심사위원
- 한양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세종대학교 출강

●주요저서/칼럼

- 카피의 핵, 슬로건. 진화출판(광고)
- 내가 그린 기린 그림은…. 영언문화(시집)
- 한화 웹진 ‘오픈아이’ <류CD의 광고감각>
- 동아일보사 ‘주간동아’ <거꾸로 보는 광고세상>
- No.1 AD Portal ‘TV CF’ <전문가칼럼>


민수라 (제일기획 CD)

●약력

- 1998. 제일기획 제작본부, 카피라이터 입사
- 2009. 제일기획 제작본부, CD

●주요작품

- 2007. KTF, ‘쇼를하라 쇼‘ 캠페인
- 2010. KT, ‘Olleh’ 캠페인


박승욱 (TBWA KOREA CD)



●주요작품

- 2010 ‘스포츠를 움직인다’ 스포츠토토 캠페인
- 2009 ‘비비디 바비디 부’ 생각대로 T 캠페인
- 2008 ‘당신의 피로회복제는?’ 박카스 캠페인
- 2007 ‘생각이 에너지다’ SK에너지 캠페인
- 2006 ‘꿈꾸는 자의 특권 T’캠페인
- 2005 ‘긍정의 힘을 믿습니다’ 국정홍보처 캠페인
- 2004 ‘즐기세요 CJ’ 캠페인
- 2003 FCB NewYork
- 2001 KTF적인 생각 캠페인


원혜진 (이노션월드와이드 CD)

●약력

- 금강기획, 금강베이츠, 레오버넷코리아, 제일기획

●수상경력

- 깐느 은사자상 1회 수상
- 뉴욕페스티벌 금상 1회 수상
- 아태광고제 동상 1회 수상
- 아시아퍼시픽어워드 동상 1회 수상
- 대한민국광고대상 1회 수상


손원혁 (오리콤 CD)



●주요작품

- 두산그룹 ”사람이 미래다” 캠페인
- KB카드 “꺼내라” 캠페인 등


윤병룡 (커뮤니케이션 윌 CD)



●주요작품/수상경력

- 소리가 좋은 엔진오일, 지크 / 서울카피라이터즈 클럽 1997 SCC 올해의 광고상 라디오 수상
- 네이트 드라이브 [배철수 Q&A] 편/대한민국 광고대상 라디오 부문 은상 수상
- 대우건설 기업PR 신문광고 / 대한민국 광고대상 인쇄부문 수상
- 대우건설 기업PR [It’s Possble] 편 / 뉴욕 페스티벌 파이널리스트
- SK 기업PR 광고 [당신을 만나 행복합니다. OK!SK!] 캠페인 /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 GS홈쇼핑 기분좋은 발견 [마사이]편 / 대한민국 방송광고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주요저서

- 초보 카피라이터를 위한 광고 이야기 <퍼플멍키를 아시나요?>
- 국내 최초 광고소설 <면도날>


이광훈 (웰콤 퍼블리시스 다이알로그 CD)



●약력

- 오리콤 카피라이터
- TBWA 카피라이터/CD
- 크리에이티브 부티크 운영
- 웰콤 CD


장준호 (금강오길비 CD)



●주요작품

- 올림푸스 PEN, 올림푸스 기업광고

●약력

- 1997~2003 한컴
- 2003~2005 금강기획
- 2005~2006 Ogilvy & Mather Korea
- 2006~ 금강오길비









[심사위원장 총평]

● 류진한 (한컴 CD)


먼저, 애드와플의 ‘월간 베스트 광고’를 통해 좋은 크리에이티브와 훌륭한 크리에이터를 격려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 것에 기쁨이 있다. 그 첫 번째 베스트 작품의 선정을 위해 자리를 함께 한 심사위원들은 마치 각 구단에서 모인 국가대표 선수들처럼 혼신을 다하는 토의를 거쳤다.

<9월의 베스트 광고>로 매일유업 앱솔루트 센스티브 ‘엄마의 자장가’편이 선정되었다. 선정 과정에서는 몇 개의 작품을 놓고 갑론을박이 많았지만 최종 선정결과 위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크리에이티브 툴에서 신선함이 다소 떨어지고 완성도의 아쉬움은 있었으나, 心中有骨, 아이와 엄마의 즐거운 인사이트의 발견은 이 모든 평범함을 이기고도 남음이 있다는 평가를 끌어냈다. 파이널 작품으로 다음 로드뷰 ‘고목나무 편’과 웅진씽크빅 ‘정답은 무엇일까?’가 마지막까지 러닝 메이트 역할을 했다.


[심사위원 심사평]

● 류남길 (농심기획 CD) 

본선심사 당시 많은 이견들이 있었지만 ‘크리에이티브를 최우선으로’라는 취지에 따라, 엄마들의 마음을 파고드는 인사이트가 빼어나다는 점에서 매일유업 ‘엄마의 자장가’편이 선정되었다. 하지만 아기가 어른처럼 행동하고 대화를 시도한다는 소재의 참신성이나 비주얼적인 완성도 등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 박승욱 (TBWA KOREA CD)


매일 앱솔루트를 8월의 우수광고로 선택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다. 우선 아이의 천진난만한 모습에 어른의 목소리를 더빙시킨 크리에이티브가 국내광고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던 형태다 라는 것이 가장 큰 반론이었다. 하지만 ‘아기들은 생각보다 민감합니다’라는 메시지에서 모든 것이 용서되었다. 타겟에 적합했으며 강렬했고 옳은 얘기였다.

● 손원혁 (오리콤 CD)

마케팅적인 관점으로 평가한다면 부정적인 견해도 많을 수 있는 광고지만 가치 있는 크리에이티브의 시도에 한번, O.K 한 컷을 건지기 위해 참아준 인내에 또 한번, 클라이언트의 결단에 마지막 세 번째 박수를 보냅니다.


● 윤병룡 (커뮤니케이션 윌 CD)

매일 앱솔루트 센스티브 TV-CM은 형식적으로 새롭지는 않았지만 눈을 사로잡고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하는 재미있는 표현이 돋보였습니다. 후보작이었던 웅진 씽크빅이나 다음 로드뷰, 유한킴벌리 등도 좋은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였지만 아쉽게 다음 기회를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빅 캠페인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던 TV-CM에서 오직 크리에이티브만을 중심으로 선정되는 애드와플의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는 광고인들의 본능을 강하게 자극하는 모티브가 될 것 같습니다.


● 이광훈 (웰콤 퍼블리시스 다이알로그 CD)

이달의 베스트로 선정된 앱솔루트 시리즈, 그러나 저는 조금 다른 생각을 합니다. 아기의 마음에 목소리를 덧입힌 발상은 사실 아주 새롭거나 신선하지는 않았습니다. 아기의 몸짓과 표정, 목소리가 잘 조화된 재미있는 광고라고는 생각합니다.

다른 심사위원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리라 믿습니다. 저는 오히려 다음의 로드뷰 길찾기 편과 베가의 신의 질투 편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지극히 디지털적이고 기술적이고 현대적이며 Young 타겟적인 기능을 할아버지의 옛 동네라는 지극히 감성적이고 아날로그적이며 서정적인 소재로 표현한 것에 마음의 터칭이 있었고, 신의 질투라는 과장된 컨셉을 화려한 영상미로 잘 표현한 베가 광고도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앱솔루트에 못지않은 두 작품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 장준호 (금강오길비 CD)

생각보다 민감한 아기들의 인사이트를 엄마에게 전달하는 효과적인 광고, 너무 과하지도 너무 모자라지도 않을 만큼의 적당한 과장이 시리즈로 표현되면서 재미를 더한다.






● 박서원 (빅앤트 인터내셔널 대표)



먼저 9월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광고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국내 최고의 광고회사 CD분들이 심사위원으로 저희 작품을 뽑아주셨다는 점, 더욱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좋은 의미를 갖고 탄생한 어워드에서 개최 후 첫 번째 수상이라는 점은 저 뿐만 아니라 저희 회사 직원 모두에게 뜻 깊은 상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Creative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빅앤트가 되겠습니다.

매일유업 센서티브 광고에서 저희가 한 역할은 아기들의 대변인이었습니다. 아기들의 입장에서 아기들이 하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찾아 재미있게 TV 안에 담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초보 엄마들이 실수 할 수 있는 육아 상식을 간접적으로 표현하여 진짜 아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기를 사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방향으로 Creative에 초점을 맞췄고, 아이디어가 좋은 결과로 이어지게 되어 더욱 기쁘게 생각합니다.

해외에는 Ads of the World 등 ‘Creative’ 만으로 평가하는 어워드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어워드가 늘어날수록 대한민국 국민들의 Creative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가치도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드와플 월간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어워드도 더욱 발전하길 바랍니다.
 
 >[클릭] 심사평 및 수상사 인터뷰 페이지 바로가기
 
광고계동향 ·  월간크리에이티브 ·  앱솔루트센서티브 ·  엄마의자장가 ·  빅앤트 ·  월간광고평가 ·  베스트광고 ·  광고수상작 ·  국내광고 ·  광고계화제 ·  광고계이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5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S쓰!
대홍기획 4월 새 소식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그룹의 에코 플래너 패키지(NON-FUNGIBLE 2024 Eco-Planner Package)가 2024 아스트리드 어워즈(Astrid Awards)의 기업 캘린더 분야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아스트리드 어워즈는 미국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문 평가기관 머콤(MerComm Inc)에서 주관하는 시상식으로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 홍보물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3대 디자인 상으로 손꼽힌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굽네 맵단짠 칩킨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편
맵고 달고 짭짤한 치킨은 어떤 맛일까? 굽네 치킨이 신메뉴 ‘맵단짠 칩킨’ 출시를 기념해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메뉴의 맵고, 달고, 짭짤한 3가지 맛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을 메인 모델인 르세라핌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이번 캠페인이,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굽네 맵단짠 칩킨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편
맵고 달고 짭짤한 치킨은 어떤 맛일까? 굽네 치킨이 신메뉴 ‘맵단짠 칩킨’ 출시를 기념해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메뉴의 맵고, 달고, 짭짤한 3가지 맛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을 메인 모델인 르세라핌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이번 캠페인이,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AI와 인간’ 주제로 파타야를 뜨겁게 달궜던 ADFEST 2024
걷기 좋은 계절, 봄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걷기 좋은 날, 더 걷고 싶은 마음이 들게 만드는 캠페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만보기 앱 캐시워크의 브랜드 캠페인 ‘만보기의 본보기’입니다.
굽네 맵단짠 칩킨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편
맵고 달고 짭짤한 치킨은 어떤 맛일까? 굽네 치킨이 신메뉴 ‘맵단짠 칩킨’ 출시를 기념해 ‘더 이상의 맵단짠은 없다 with 르세라핌' 캠페인을 진행했다. 신메뉴의 맵고, 달고, 짭짤한 3가지 맛이 불러일으키는 호기심을 메인 모델인 르세라핌과 일반인들의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이번 캠페인이, 3/4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에 선정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