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C ‘Zinger Maxx’ IMC 캠페인
광고계동향, 2009년 05월, 218호 기사입력 2009.05.27 10:03 조회 17024


 

요즘 광고업계에서는 IMC가 대세다. Trend에 가장 민감하다고 하는 광고대행사들이 앞 다퉈 IMC 관련 조직을 만들고 있으며, IMC에 대한 개념 정의부터 활발하다. 또한 Totalwork, 360도 마케팅, EMC 등 IMC를 새롭게 정의하는 각 광고대행사의 포장된 언어들이 즐비하다. 그럼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 -ion)란 무엇인가?

1989년 미국광고업협회에 의하면, ‘IMC는 광고, DM, 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이라고 정의된다.

이미 20년 전에 정의된 개념이 오늘날에 이르러 다시 부각되는 이유는 다양한 정보에 의한 소비자 중심의 시장 구조, 개성 강한 소비 계층에 의한 다양한 미디어 소비 패턴, 빠른 속도로 다변화되는 매체 환경 및 미디어 효율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등 여러 요인들이 IMC를 필요로 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직접 참여해 체험할 수 있는 형태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IMC와 더불어 광고가 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IMC 캠페인이 화두가 되면서 보다 다양한 영역의 활동이 긴밀하게 연결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과 실행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Omnicom 그룹의 월드와이드 글로벌 대행사인 BBDO에서는 Proximity라는 BTL 전문 조직을 구축해서 다양한 IMC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BBDO/Proximity의 다양한 IMC 캠페인 사례 중 ATL과 BTL이 결합되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KFC의 ‘Zinger Maxx’ IMC 캠페인을 소개하고자 한다.

글 이원석 BBDO/PROXIMITY코리아 국장




2007년 KFC Malaysia는 신제품 ‘Zinger Maxx’를 출시하는 과정에 있어서 기존 방식과는 다른 형태로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했다. 즉, 제품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서 소비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캠페인 진행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하나의 통일된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 메시지를 다양한 미디어 접점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IMC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했다.

 

BBDO/Proximity에서는 전체 IMC 캠페인을 리드할 수 있는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Big Creative Idea를 통해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IMC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









Big Creative Idea인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를 다양한 미디어 채널별 역할에 적합한 Creative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IMC 캠페인을 전개했다.

① TVC   KFC ‘Zinger Maxx’를 시식하려는 순간, 피아노 연주를 해달라는 요청이라든지, 벽에 그림을 걸어달라는 요청들을 받게 되면, 한 손에는 ‘KFC Zinger Maxx’를 놓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한 손만을 사용해서 행동을 진행하는 코믹한 상황의 CF 연출을 통해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라는 Idea를 전달할 수 있었다.

② Radio     타이슨의 권투 시합을 중계하는 CM을 통해서, 일방적으로 한 손만을 사용해서 공격하고 방어하는 타이슨이 KFC ‘Zinger Maxx’를 놓지 않는 코믹한 상황의 연출을 통해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라는 Idea를 동일하게 전달할 수 있었다.

③ Restaurant P.O.S  캠페인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 전체 KFC 매장에 동일한 형태의 P.O.S를 배치했으며, 매장 내 Tray에는 ‘당신이 한손으로 할 수 있는 놀라운 20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리플렛을 배포하여 매장 방문 고객들이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라는 Idea를 자연스럽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캠페인이 전개됐다.
④ Roadshow Games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한 손으로 병뚜껑 따기, 셔츠입기, 공굴리기, 포켓볼’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통해서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전달했다.

⑤ Giveaways  매장 판촉물의 경우, KFC ‘Zinger Maxx’ 한 손 컴퓨터 마우스, 한 손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스티커’ 등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전달할 수 있는 판촉물 기획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됐다.

⑥ Leaflet Handout  쿠폰 등을 전달하는 방법에서도 한 손에 KFC ‘Zinger Maxx’를 들고 있는 도우미가 “제 손에 KFC ‘Zinger Maxx’가 들려있기 때문에 쿠폰을 알아서 가져가세요”라는 전략으로 일반적으로 쿠폰을 건네주는 방식이 아닌 역발상의 방식을 통해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했다.


⑦ Shopper  한 손에는 KFC ‘Zinger Maxx’를 들고 있는 도우미가 다른 한 손에 수십 개의 쇼핑백을 들고 있는 스턴트 이벤트 진행을 통해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전달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⑧ Car Park  쇼핑센터에 KFC ‘Zinger Maxx’가 제공하는 한 손 운전자를 위한 ‘전용 주차장’을 구성하여,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전달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증폭시켰다.

⑨ Window Decal & Hand Strap  지하철 외부 광고와 내부 손잡이 광고를 통해서 “너무 맛있어서,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다”는 Idea를 시각적으로 전달했다.

⑩ One Hand  Academy KFC ‘Zinger Maxx’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한 손으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One Hand Academy’를 개설해 컨텐츠를 구축하고 이벤트를 진행했다.

⑪ UCC Contest  KFC ‘Zinger Maxx’를 들고 ‘한 손으로 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된 UCC Contest를 진행하여, 한 손으로 자전거타기, 물구나무서기, 넥타이 매기, 턱걸이 하기, 암벽등반 하기 등 다양하고 창조적인 수 천 개의 UCC 제작물이 소비자들에 의해서 직접 제작되고 공유되어, 소비자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진행됐다.


  KFC ‘Zinger Maxx’캠페인 결과

▶ 수 천 명의 UCC 캠페인 제작물 참여
▶ 일평균 웹사이트 방문자 87,700명
▶ Sales Increase 8% 증가

KFC ‘Zinger Maxx’ IMC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Big Creative Idea를 개발하고, 그러한 Idea가 다양한 소비자의 접점 채널에 적합한 Creative로 적용되어, 소비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과 관계 형성이 가능한  캠페인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성공의 요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KFC ‘Zinger Maxx’ IMC 캠페인의 성공 사례로 볼 때, 앞으로의 IMC 개념은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Creative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이를 풀어내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다. 기존 IMC 전략이 인식의 변화를 끌어내는 데 그쳤다면, 앞으로 요구되는 전략은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각적인 시도가 이뤄져야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각 브랜드의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캠페인을 펼칠 장소와 시기를 고민하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하나가 될 수 있는 Creative를 개발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로 남게 될 것이다.

징거버거 ·  KFC ·  IMC ·  DM ·  SP ·  PR ·  BTL ·  햄버거 ·  Zinger Maxx ·  UCC ·  웹사이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부족할 때] 넌, 물만 먹고 사니?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 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아무리 멋진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옆에 있어도 지나가는 이성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자연스럽고 비일비재한 일. 이를 솔직 과감하게 표현 광고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멀티로 온에어 중인 광고는 다른 이성을 곁눈질 하다가 들켜도 당당하게 속마음을 드러내는 신세대 커플의 솔직함을 보여주고 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