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ity] AR 미세먼지 측정 애플리케이션, 더스트씨(DustSee)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04.16 12:00 조회 11694
 
 

봄이 왔다는 반가움도 잠시, 이맘때면 늘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때문에 답답하고 괴로운 요즘입니다. 쉴 새 없이 울려 대는 미세먼지 경보와 뿌연 하늘은 우리의 몸과 마음도 흐리게 만드는데요. 미세먼지의 위험성을 보다 널리 알리고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서울시와 희망브리지(전국재해구호협회), 그리고 제일기획이 나섰습니다. 

OECD, 한국 대기오염 수준 ‘최악’ 
 
미국 예일대?컬럼비아대가 발표한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초미세먼지 청정도에서 180개 국가 중 174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발표한 ‘2017 삶의 질(How`s life)’ 보고서 역시 한국의 대기오염 수준을 ‘최악’으로 평가했는데요. 야외 초미세먼지(PM 2.5) 평균 노출도가 27.9㎍/㎥(2013년 기준)을 기록, 회원국과 비회원국 등 전체 41개 나라 가운데 가장 나쁜 수치를 보였습니다. 

 

국내 대기오염 문제는 비단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2016년 OECD가 발표한 ‘2016년 더 나은 삶 지수'(Better Life Index·BLI)에서도 한국은 이미 OECD 34개 회원국을 포함한 조사대상 38개국 중 꼴찌를 기록했는데요. 당시 보고서를 살펴보면 한국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29.1㎍/㎥로 OECD 평균(14.05㎍/㎥)의 2배, 세계보건기구(WHO) 지침(10㎍/㎥)의 3배에 이르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침묵의 살인자, 미세먼지 
 
이처럼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세계적으로 심각한 수준임에도 대다수의 시민들은 위험성을 크게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 이상인 날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이 37%에 불과하고, 57%가 야외활동을 한다는 한국갤럽의 2017년 분석이 이를 뒷받침하죠. 이는 공기 오염물질의 대부분이 아주 작은 미세 입자로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인데요. 육안상으로는 깨끗해 보이는 하늘일지라도 무수히 많은 대기 오염 물질이 떠다니고 있다는 사실! 하지만 다수의 시민들은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오염 물질을 쉽게 간과하고 마스크 착용에 소홀합니다.  

 

초미세먼지 입자는 머리카락의 1/30 굵기에 이르는 아주 작은 크기로, 구강과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바로 체내에 축적돼 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혈관에 침투할 경우, 폐뿐만 아니라 온몸을 돌아다니며 혈관을 막는데요. 이는 협심증,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암 발병률을 증가시켜 결국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결과를 낳습니다. 

미세먼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다 
 
조용히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접촉을 최소화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데요. 이에 서울시와 희망브리지, 그리고 제일기획이 두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보이지 않는 위험은 쉽게 간과된다는 사실에 주목한 이들이 생각해낸 솔루션, 바로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더스트씨(DustSee)’ 캠페인입니다. 

 

보이지 않는 위험을 생생하게 시각화해 경각심을 높이고 장기적인 인식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더스트씨’는, 실시간 미세먼지 데이터와 위치 정보 기반의 가상 필터(AR) 기술을 활용해 공기 중 떠다니는 미세먼지를 확대한 이미지로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실사, 도형, 캐릭터 등 사용자가 원하는 미세먼지 모양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무척 흥미로운데요. 실내에서도 해당 지역의 실외 대기오염 정도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어 외출 전 대기 상태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함께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SNS?메신저 등으로 공유도 가능해 가족, 친구들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사실! 

 
 

창밖으로 보이는 뿌연 하늘에 ‘오늘도 마스크를 써야 할까?’, ‘내 마스크가 미세먼지 차단에 도움이 될까?’ 걱정했던 경험,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더스트씨는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실시간 미세먼지 정도를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등 네 가지 레벨로 표시하고, 그에 따른 마스크 추천 정보를 제공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비롯해 △오존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 등 6개 대기오염물질 상세정보 서비스를 통해 공기 중에 어떤 오염물질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초)미세먼지 분류 기준 △건강 생활 수칙 등 대기 오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 이용자들의 똑똑한 건강 지킴이 역할을 자처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똑똑한 솔루션, 더스트씨

이번 캠페인은 증강현실(AR) 기술을 공익을 위해 활용한 참신한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지금까지 AR 기술은 주로 게임이나 교육 콘텐츠에 활용될 뿐 공익 캠페인에 적용된 사례는 드물었기 때문이죠. 대중들에게 새로운 기술인 만큼 캠페인에 대한 주목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더스트씨’ 는 서울 시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캠페인 경과에 따라 국내 전 지역으로 범위를 확대하거나 다른 캠페인과 연계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하니 지켜봐 주세요!

‘미세먼지 체크도 즐거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며 현대인들의 필수 애플리케이션으로 자리 잡을 더스트씨와 함께 올봄 미세먼지에 똑똑하게 대처하세요~

▶ DustSee 다운로드 

DustSee ·  더스트씨 ·  제일기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