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heil's Up] 최초이거나 새롭거나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6.07.18 12:00 조회 5088
Global Cheil’s Up
Sabine Marechal Planning Director Cheil France
s.marechal@cheil.com


최초이거나 새롭거나
제일 프랑스의 주요 캠페인




1. 최초의 VR 놀이공원, ‘S7 라이프 체인저 파크’

제일 프랑스가 최초의 가상현실 놀이공원을 선보인다. 야심 찬 오프라인·온라인 통합 체험 프로그램의 첫 단계로 매혹적이고 다양한 삼성 제품이 준비돼 있다. VR 놀이공원은 특히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를 대상으로 삼고 있다. VR 놀이공원은 6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며 전에 없던 경험을 제공한다. 매우 감성적이면서도, 쉽고, 재미있고, 접근성이 높다.

이 프로그램의 첫 단계는 ‘S7 라이프 체인저 파크’의 개장으로 파리 시민들은 세계 여행, 공룡 사파리, 스키 점프, 서핑, 이비자(Ibiza) DJ 세트, 어벤저스 스테이션, 좀비 은신처, 젠 존(Zen Zone) 등 이곳에서 다양한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

갤럭시 S7 생태계를 위한 별도의 쇼룸에서 방문객들은 S7, S7 엣지, 기어 360, 기어 VR, 아이콘 X, 기어 핏2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게다가 #S7LifeChanger 해시태그가 달린 방문객의 모든 댓글을 거대한 벽에 영상을 쏘아 보여준다.



2. 첫 번째 체험 공간, 삼성 라이브존

새 아코르호텔 아레나의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문을 열며 삼성의 최신 혁신 제품을 모아 놓은 팝업 스토어를 마련했다. 어떻게 하면 방문객들의 시선을 끌어 삼성 제품에 눈을 돌리게 할 수 있을까? 제일 프랑스는 삼성의 DNA(제품 혁신)와 베르시(Bercy, 파리 동남부의 신시가지)의 DNA(생동감)를 합친 네 개의 체험 공간을 준비했다. 레벨온 헤드폰과 연결된 태블릿으로 믹싱 기능과 함께 진동도 느낄 수 있으며, 기어 VR을 통해 증강현실로 떠날 수도 있다. 웨어러블 시계인 기어 S2로 영감을 받거나 SUHD 커브드 TV로 감동 어린 체험을 할 수 있다. 제일 프랑스는 브리핑에서 일반 공개까지 단 한 달 만에 이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3. 콘텐츠 최대의 성공, 뷰티푸드
 
최고급 냉장고 라인인 푸드 쇼케이스를 출시한 삼성은 프리미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브랜드 콘텐츠 푸드 트렌드를 이용하고자 했다. 이에 제일 프랑스는 요리 디자인과 미식을 접목시켰다. 유명 프렌치 셰프 에릭 프레숑(Eric Fréchon)과 디자이너 마르크 브레티요(Marc Brétillot)가 삼성 제품으로만 꾸며진 페랑디(Ferrandi) 워크숍에서 독특한 경험을 선보인 것.

삼성의 뷰티푸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제품 미디어 캠페인, 페랑디 조리 도구, 브랜드 콘텐츠 플랫폼(조리법, 인터뷰, 동영상), 디지털 및 소셜 활동(온라인 게임) 등을 통해 삼성 제품의 요리 디자인을 부각시켰다.


4. 최초의 모바일 증강현실 앱, 루이비통

제일 프랑스는 루이비통의 박물관 개관을 위한 모바일 경험을 만들어야 했다. 박물관 방문이란 곧 먼 과거로의 회귀와 같아 현재와 연결시키기 어렵다. 이를 고려해 과거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어, 과거를 실질적이고 생동감 있으며 더욱 가까운 존재로 탈바꿈시키고자 했다. 그 노력의 결과물이 바로 다중감각 앱이다. 전시물 관람을 더욱 풍성하게 해줄 12개의 몰입 경험으로 구성했으며, 전시물에 인터랙티브한 링크를 적용해 루이비통의 역사를 부활시켰다. 제일 프랑스의 크리에이티브팀은 루이비통이 만든 퍼즐인 파테키(Pateki)를 앱의 공통 요소로 사용했다.
 



 

5. 최초의 대외 장기 클라이언트, 비전 플러스


안경 업체인 비전 플러스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 환경에서 독특하고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했다. 이에 제일 프랑스는 ‘우리의 노하우는 진정한 플러스’라는 아이디어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소통하는 전략을 취했다.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는 ‘새로운 패션’에 중점을 둔 ‘안경사 + 고객’의 관계에 기반했다. 안경사와 고객의 관계는 지난 수년간 그 의미를 상실했다. 하지만 비전 플러스와 고객들 사이에는 여전히 특별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가격이나 브랜드가 아니라 ‘내게 신경 써 주는 나만의 안경사가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6. 첫 번째 바이럴 캠페인, <외로운 양말이여 안녕>
 
삼성이 새로운 세탁기 라인인 애드워시를 출시함에 따라, 제일 프랑스는 제품 성능에만 초점을 맞춘 기존의 시장 커뮤니케이션 규칙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대신 ‘대체 양말이 어디 갔지?’라는 일상적 생각에서 아이디어의 영감을 받았다. <외로운 양말이여 안녕(Goodbye Lonely Socks)> 캠페인은 잃어버린 양말을 찾자는 콘셉트로,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게재한 45초짜리 동영상이다. 또한 소비자와의 교감을 위한 온라인 게임을 진행하는 동시에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숨겨진 낙원, 미스터리한 음모, 알려지지 않은 지옥 등 세 가지 추론을 트위터로 퍼뜨리는 소셜 활동도 진행했다. 삼성 팔로워들은 미스터리를 해결하기 위해 이 세 가지 추론 중 하나에 투표했다. 동영상은 유튜브에서는 64만 회 이상, 페이스북에서는 120만 회 이상 조회됐다. 이제 동영상은 영불 해협 터널을 건너 영국으로 간다.


7. 가장 창의적인 B2B 캠페인 <Rhinoleon>
 
삼성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혁신적인 프린터를 출시했다. 이에 제일 프랑스는 구태의연한 메시지와 캠페인으로 점철됐던 기존 B2B 시장의 커뮤니케이션 규칙을 탈피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대신 B2C 커뮤니케이션 규칙을 토대로 제품 출시를 유통업체와 최종 사용자를 위한 이벤트로 만들었다.

크리에이티브팀은 코뿔소의 장점인 힘과 카멜레온의 장점인 재주와 적응력을 가진 새로운 돌연변이 동물 라이노레온을 만들어 똑똑하고 현대적인 차세대 프린터를 표현했다. 힘과 지성을 표현하기 위해 차분한 검정색을 배경으로 라이노레온을 중앙에 배치했다.

제일프랑스 ·  VR놀이공원 ·  S7라이프체인저파크 ·  가상현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사람, 마음을 ‘기술’하다
  어느 날, 우리 모두에게 미션이 생겼다.   업계 상관없이 맞이한 그 미션은 바로 ‘AI 시대에 대한 적응’이다. AI는 디지털로 인한 정보의 평등을 타고 빠르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나름 비슷한 종류의 변화들에 힘껏 적응해 왔던 90년대생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하고 어려울 정도이다. AI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부터 받아들이는 태도까지 정해진 것은 없으며 모두가 시대 변화의 과도기를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