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Cheil Worldwide, 2009년 06월, 401호 기사입력 2009.07.10 11:02 조회 8656
신석원ㅣ언와이어드코리아 차장 tohope@unwirekorea.com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모바일 위벳은 당장은 모바일(휴대폰)과 인간(소비자) 사이의 유용한 사용성 개전을 위한 툴(Tool)로, 그간의 답답한 브라우저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구로 매우 유용하다.

그런데, 모바일(혹은 휴대폰 화면) 역시 하나의 매체이기 때문에, 이 개인화된 매체에 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그때부터는 UI(User Inertface) 측면에서의 사용성에서 한 발 더 나아가, 브랜드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적인 도구 혹은 인터랙티브한 콘텐츠 그 자체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모바일 위젯은 마케팅 도구뿐만 아니라 좀 더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점점 그 역할과 영역이 다양해질 것이다.

1.SKT – 아이토핑(www.itopping.co.
kr
)

SKT의 대기화면 서비스로 2.0버전으로 개편되면서 지원단말기, 용량 등의 문제해결. 모바일 콘텐츠 대기화면에서 직접 이용 가능. 게임, 유틸리티, 뉴스생활, 위치여행, 커뮤니키, 엔터테인먼트, 금융,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 제공.

사용자 제작 위젯 업로드 가능. 현재 약 5~6만 명이 사용중.

2.KT-멀티팝업(show.co.kr)

KT SHOW의 대기화면 서비스. SKT에 비해 적은 용량. 아기자기한 아이콘 형식으로 제공되는 점이 경쟁력. 완전무료, 정보료무료 서비스, 폰 꾸미기, 교통 생활 서비스 제공, 게임, 엔터, 스타, 검색, 포탈, 교육 등 다양한 카테고리.

3. LGT-오늘은 2, OZ위젯(www
.lgtelecom.com
)

초기 ‘오늘은’이라는 서비스명으로 시작했으나, 최근 OZ위젯으로 확대해 서비스를 제공 중. 오주상사의 ‘체조위젯’이 유명. 뉴스, 생화, 포털, 커뮤니티, 엔터, 교육, 금융, 커머스, 쇼핑, 위치, 교통, 맛집, 폰꾸미기 등 다양한 카테고리 서비스 제공.

모바일 위젯 마케팅 기획시 고려 사항

1.철저하게 개인에서 필요한 OO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 주요 위젯뱅크(위젯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위젯이 블로그용으로 제작되고 있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 블로그용 위젯은 사실 방문자에게 유용하다. 개인 매체인 모바일에서의 위젯은 정말 사용자 자신을 위한 확실한 메리트가 있어야 한다.

2. 콘텐츠가 부족하다면? 시각적, 정서적 만족감이라도 제공해야 한다.


말 그대로 액세서리로의 기능성이라도 충분해야 한다는 뜻이다. 필자의 휴대폰에서는 매일같이 강아지가 뛰어다닌다. 집안 운영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동거인이 워낙 개를 싫어해서 내 휴대폰에서 보는 것으로 아쉬움을 달래고 있다.

3. 모바일 위젯 마케팅을 실행하는 이유와 목표를 분명히 하자

모바일 상거래의 매출 증대를 위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인지, 브랜드 친밀감을 증대하기 위한 것인지 구체적이어야 한다.

4. 모바일 위젯의 배포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광고에서 노출과 클릭이 핵심이듯, 위젯은 다운로드 유저의 다량 확보가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모바일 위젯의 배포는 모바일 사이트(WAP), 유선 사이트를 통해서 제공 가능하다.

5. 고객 부담비용에 대한 검토는 필요하다

최근 종료된 KTF ‘이민호 모바일 위젯 캠페인’의 경우, 2008년 말에 진행된 다른 캠페인들에 비해서 기대보다 다소 낮은 다운로드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위젯을 다운로드 시의 통화료를 고객 부담으로 진행했기 때문인 것으로 담당자의 의견을 전해 들었다. 여전히 고객들은 무선데이터 통화료에 대해서 너그럽지 않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주목할만한 모범적인 위젯사례 – 모바일, 온라인

* 경기도민은 누구나 버스 도착시간을 안다?

분당, 용인 등 수도권에서는 서울시내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라면 아침마다 핸드폰으로 버스도착 시간을 확인하는 일이 일상 다반사이다.

경기도의 버스 시간을 알려주는 모바일 서비스는 경기도민에게는 필수적인 서비스이며, 모바일 위젯까지 제공한다. 버스, 지하철은 언제나 모든 개인에게 유용한 콘텐츠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

* 오주상사 위젯으로 건강(?)을 챙기자!

원소스 먼티유즈의 대표적 사례를 꼽자면, 사실 오주상사의 광고 콘첸츠들이 대표적인 사례. 오주상사의 코믹스러운 OZ체조가 모바일 버전으로도 제공된다.

일단 재미있다. 재미와 함께 OZ에 대한 브랜드 친근감을 높이는데 매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 미국의 베리본즈 홈런 카운터용 모바일 위젯

해외 사례로, 베리본즈가 홈런을 칠 때마다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스포츠 마케팅에서 스타를 활용한 매우 적절한 방식이다. 스포츠 중계를 모바일 위젯을 통해서 속보를 전달받을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위젯 ·  모바일위젯 ·  IT전문블로그 ·  광고매체 ·  뉴미디어 ·  아이토핑 ·  멀티팝업 ·  OZ위젯 ·  모바일 위젯 마케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