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 제작론[함성원 저/학현사]
기사입력 2008.09.18 10:12 조회 4929





수많은 TV광고들 속에서 내가 만든TV광고를 소비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는 없을까? 차별화된 TV광고제작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이 책은 넘쳐나는 TV광고 속에서 성공하는 TV광고들의 전략과 비법을 담았다. 광고 제작 현업에 근무하는 저자는 TV광고 제작에는 빠져서는 안 될 기본기를 설명했고 성공한 TV광고의 분석을 통해 찾아 낸 TV광고의 전략으로 TV광고제작 전략과 성공 비법을 소개하고, 광고주 시사 및 심의까지 설명하였다. 제작 전 치밀한 설계-PPM북에 충실한 제작과 편집-광고주의 시사 및 심의 등 성공할 수밖에 없는 핵심 TV광고제작법을 총망라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실연형, 증언형, 생활의 단면 등 성공한 TV광고를 유형별로 분류해 그 성공 비법을 짚어준다.둘째, 브리프(Brief)를 이용하여 TV광고를 만드는 전략적인 TV광고 제작법을 일러준다. 
셋째, 카메라, 조명, 편집 등 좋은 영상을 담아내기 위해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정보도 놓치지 않는다.


총 5단계 20과정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서 TV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각 부서들이 하는 일 등을 알려준다. 또한 TV광고를 표현유형로 실연형, 증언형, 생활의 단면 UCC 등으로 분류해 TV광고의 성공비결과 TV광고가 이용되는 매체들을 전해준다. 2장 전략 단계에서는 브리프(크리에이티브 브리프, 매체브리프) 작성법 소개를 통해 전략적인 TV광고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일러준다. 3장 제작 준비과정에서는 TV광고를 만드는 아이디어 발상법과 콘티 작성법을 이용하여 PPM을 이용하는 방법 4장 제작과정에서는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5장 후반 작업에서는 TV광고 촬영 이후 본편집과 녹음에 대한 방법을, 6장 방송광고심의 및 시사를 알려준다.


이 책은 광고홍보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전략적으로 만드는 TV광고의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TV광고를 이용한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기쁨의 순간을 안겨 줄 것이다.




책 속에서


대한민국 TV광고를 제작해본 경험이 있는 광고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말이 있다. 그것은 ‘차별화된 TV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이야기를 처음 듣는 비전문가들은 아마도 다음과 같이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광고전문가들이 언급하는 ‘차별화란 무엇인지?’, ‘차별화된 TV광고를 어떻게 만들 수인지?’ ‘만약 내가 차별화된 TV광고를 만들었는지는 어떻게 식별할 수 있는지?’등 많은 궁금증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그런 질문에 대해 전문가들조차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쉽게 설명은 하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전문가들은 ‘차별화된 TV광고’ 라는 단어를 굉장히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차별화라는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 쉽고 분명하게 정의를 내리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본 필자도 처음에는 그것에 대하여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었다. 그래서 TV광고전문가들이 쓴 수많은 광고 책들과 유명 광고제에서 수상한 광고들을 끊임없이 분석해 보며 ‘차별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서는 발견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였지만 알 수는 없었다. 하지만 광고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차별화된 TV광고를 만드는 방법’들에는 그들만의 규칙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p.3, 14줄


만약 올림픽처럼 TV광고올림픽을 만든다면 어떤 기준으로 심사위원들에게 점수를 매기도록 권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방식이든 채점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건 아마도 아이디어가 중심이 되는 TV광고수상작들이나 잘 만들어진 TV광고들이 보여주는 공통 요소들로 구성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그래서 다수의 TV광고수상작들을 많은 시간을 들여 분석해 보면서 각각 어떠한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분류해 보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명확한 답을 찾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TV광고수상작들만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요소 몇 가지는 찾을 수 있었다.


- p.135, 4줄


광고주시사를 할 때에는 최고결정권자에게 초점을 맞춰 준비하여야 한다. 물론 다른 광고주들의 의견도 중요하다. 하지만 최고결정권자만큼은 아니다. 최고 결정권자가 관심을 가지는 분야나 평소에 가지는 그 사람의 성향에 대한 사전 조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p.446, 26줄 

 


저자_함성원


대학교 1∼2학년 동안은 영화현장에서 대학교 3∼4학년 동안은 패션사진을 찍는 현장에 있었다. 대학졸업과 동시에 광고회사인 코래드 오길비앤매더(Korad Ogilvy & Mather)에 프로듀서로 입사하였다. 코래드에는 광고제작을 하는 한국비전이라는 자회사가 있었는데 그곳에서 2년 동안 조감독 생활을 했다. 그 후 오길비앤매더 코리아(Ogilvy & Mather Korea)로 회사를 옮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까지 역임하였고, 간간히 TV광고연출도 하였다. 현재는 파리크라상에서 파리바게뜨 마케팅팀장을 하고 있으며 한국종합예술학교, 한세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거나 하고 있다.저서로는 ≪Creative의 동반자≫ , ≪검색어 1위 UCC이렇게 만든다≫가 있으며, 수많은 칼럼을 연재했다. 

 

저자
 함성원
출판사
학현사
출판일
2009. 9. 5
페이지
 586p
ISBN
978-89-5853-097-8


제1장 TV광고제작을 위한 사전지식

제1절 기획단계

1.기획팀 / 2.제작팀 / 3.매체팀 / 4.프로모션팀

제2절 준비단계

1.준비단계의 과정 / 2.프로덕션 / 3.외부 스텝

제3절 제작단계

1.촬영단계의 과정 / 2.촬영팀 / 3.조명팀 / 4.특수장비 / 5.미술팀 / 6.특수효과팀

7.메이크업 아티스트 / 8.헤어 아티스트 / 9.스타일리스트 / 10.푸드스타일리스트 / 11.소품담당 /
12.모형담당

제4절 완성단계

1.텔레시네 / 2.편집 / 3.2D 특수효과 / 4.3D 애니메이션

5.음악선곡 및 오디오 총괄 / 6.음악작곡 / 7.동시녹음 / 8.녹음실

제5절 심의, 시사단계

제6절 TV광고가 사용되는 매체들

1.TV광고 종류 및 순서 / 2.케이블 TV광고 / 3.TV광고를 이용한 SP매체 / 4.DMB광고 / 5.인터넷
광고

제7절 TV광고의 표현유형 분류

1.실연형 / 2.증언형 / 3.생활의 단면 / 4.대변인 / 5.특수효과 / 6.허위 또는 과장

7.다큐멘터리 / 8.유머과장 / 9.티저 / 10.패러디 / 11.캐릭터 / 12.자막 / 13.성적호기심 광고 / 14.
음악


제2장 기획단계

제1절 에이전시 브리프회의

제2절 조사 분석 및 소비자 인사이트 개발

1.조사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 2.브랜드 전략 만들기 / 3.브랜드 전략의 활용방법

제3절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회의

1.매체 브리프 / 2.좋은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위한 도구 / 3.크리에이티브 브리프 작성법

4.배경설명서 작성 / 5.브리핑의 이상적인 진행 순서

제4절 아이디어 회의

제5절 스토리보드 회의

제6절 광고시안 확정

제7절 소비자 조사 후 광고시안 수정 및 확정

1.프리 테스트방식 / 2.포스트 테스트방식 / 3.소비자 조사를 위한 전제조건

제8절 프로덕션 선정

■ 기획단계 인터뷰

1.기획본부장 / 2.기획자 / 3.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4.카피라이터 / 5.아트디렉터

6.프로듀서 / 7.미디어 바이어 / 8.스토리보드 작가


제3장 준비단계

제1절 광고회사 콘티를 가지고 제작팀 STAFF 회의

제2절 PPM(Pre-Production Meeting)

1.연출콘티 / 2.모델의 이미지 / 3.캐스팅 / 4.메이크업과 헤어 / 5.의상 / 6.세트 디자인

7.소품 / 8.톤 앤 매너 / 9.촬영 스캐줄 / 10.스텝 리스트 / 11.기타 협의사항

제3절 2차 제작팀 STAFF 회의

1.기획료 부문 / 2.콘티 작화 부문 / 3.프로덕션 비 부문 / 4.연출료 부문 / 5.기술인건비 부문

6.기자재 부문 / 7.특수효과 부문 / 8.Studio 부문 / 9.미술비 부문 / 10.촬영경비 부문

11.Animation 부문 / 12.필름 및 현상료 부문 / 13.출연료 / 14.저작권료

15.극장용 광고제작료 / 16.후반작업 / 17.일반관리비 / 18.기업이윤

■ 준비단계 인터뷰

1.감독 / 2.기획실장 / 3.캐스팅 디렉터 / 4.로케이션 디렉터


제4장 제작단계

제1절 제 작

1.화면 구성 / 2.촬영

제2절 조 명

1.라이팅 / 2.라이트 장비의 종류 / 3.라이트 보조기구 / 4.그 외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라이트

제3절 촬영방법들

1.인물촬영 / 2.특수촬영 / 3.시즐촬영

■ 제작단계 인터뷰

1.미술감독 / 2.촬영감독 / 3.조명감독 / 4.메이크업실장 / 5.지미집감독 / 6.현장녹음기사


제5장 완성단계

제1절 현 상

제2절 텔레시네

제3절 편 집

제4절 녹음작업

1.창작 TV광고-Song / 2.기존 TV광고-Song

제5절 더빙

1.더빙 준비 단계 / 2.녹음 준비 및 녹음

■ 완성단계 인터뷰

1.텔레시네실장 / 2.편집실장 / 3.합성실장 / 4.3D실장 / 5.사운드 믹싱 실장



제6장 방송광고심의 및 시사

제1절 심의접수

1.방송국 자체심의 / 2.방송광고 광고소재 관련 업무 절차

제2절 광고주 시사

1.TV광고 시사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상황 분석 / 2.광고주 시사를 위한 시간 전략 / 3.발표자의 준비

4.발표자의 전략 / 5.발표자의 화술 / 6.발표자의 의상 / 7.TV광고 프레젠테이션을 마치고

제3절 소비자 조사

1.인식테스트 / 2.회상테스트 / 3.광고 크리에이티브 조사

제4절 마치며

부록 : Ogilvy & Mather에서 소개하는 TV광고 만들기
 

TV광고 제작론 ·  함성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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