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TV광고제작을 위한 사전지식
제1절 기획단계
1.기획팀 / 2.제작팀 / 3.매체팀 / 4.프로모션팀
제2절 준비단계
1.준비단계의 과정 / 2.프로덕션 / 3.외부 스텝
제3절 제작단계
1.촬영단계의 과정 / 2.촬영팀 / 3.조명팀 / 4.특수장비 / 5.미술팀 / 6.특수효과팀
7.메이크업 아티스트 / 8.헤어 아티스트 / 9.스타일리스트 / 10.푸드스타일리스트 / 11.소품담당 /
12.모형담당
제4절 완성단계
1.텔레시네 / 2.편집 / 3.2D 특수효과 / 4.3D 애니메이션
5.음악선곡 및 오디오 총괄 / 6.음악작곡 / 7.동시녹음 / 8.녹음실
제5절 심의, 시사단계
제6절 TV광고가 사용되는 매체들
1.TV광고 종류 및 순서 / 2.케이블 TV광고 / 3.TV광고를 이용한 SP매체 / 4.DMB광고 / 5.인터넷
광고
제7절 TV광고의 표현유형 분류
1.실연형 / 2.증언형 / 3.생활의 단면 / 4.대변인 / 5.특수효과 / 6.허위 또는 과장
7.다큐멘터리 / 8.유머과장 / 9.티저 / 10.패러디 / 11.캐릭터 / 12.자막 / 13.성적호기심 광고 / 14.
음악
제2장 기획단계
제1절 에이전시 브리프회의
제2절 조사 분석 및 소비자 인사이트 개발
1.조사 분석을 위한 자료수집 / 2.브랜드 전략 만들기 / 3.브랜드 전략의 활용방법
제3절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회의
1.매체 브리프 / 2.좋은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위한 도구 / 3.크리에이티브 브리프 작성법
4.배경설명서 작성 / 5.브리핑의 이상적인 진행 순서
제4절 아이디어 회의
제5절 스토리보드 회의
제6절 광고시안 확정
제7절 소비자 조사 후 광고시안 수정 및 확정
1.프리 테스트방식 / 2.포스트 테스트방식 / 3.소비자 조사를 위한 전제조건
제8절 프로덕션 선정
■ 기획단계 인터뷰
1.기획본부장 / 2.기획자 / 3.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4.카피라이터 / 5.아트디렉터
6.프로듀서 / 7.미디어 바이어 / 8.스토리보드 작가
제3장 준비단계
제1절 광고회사 콘티를 가지고 제작팀 STAFF 회의
제2절 PPM(Pre-Production Meeting)
1.연출콘티 / 2.모델의 이미지 / 3.캐스팅 / 4.메이크업과 헤어 / 5.의상 / 6.세트 디자인
7.소품 / 8.톤 앤 매너 / 9.촬영 스캐줄 / 10.스텝 리스트 / 11.기타 협의사항
제3절 2차 제작팀 STAFF 회의
1.기획료 부문 / 2.콘티 작화 부문 / 3.프로덕션 비 부문 / 4.연출료 부문 / 5.기술인건비 부문
6.기자재 부문 / 7.특수효과 부문 / 8.Studio 부문 / 9.미술비 부문 / 10.촬영경비 부문
11.Animation 부문 / 12.필름 및 현상료 부문 / 13.출연료 / 14.저작권료
15.극장용 광고제작료 / 16.후반작업 / 17.일반관리비 / 18.기업이윤
■ 준비단계 인터뷰
1.감독 / 2.기획실장 / 3.캐스팅 디렉터 / 4.로케이션 디렉터
제4장 제작단계
제1절 제 작
1.화면 구성 / 2.촬영
제2절 조 명
1.라이팅 / 2.라이트 장비의 종류 / 3.라이트 보조기구 / 4.그 외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라이트
제3절 촬영방법들
1.인물촬영 / 2.특수촬영 / 3.시즐촬영
■ 제작단계 인터뷰
1.미술감독 / 2.촬영감독 / 3.조명감독 / 4.메이크업실장 / 5.지미집감독 / 6.현장녹음기사
제5장 완성단계
제1절 현 상
제2절 텔레시네
제3절 편 집
제4절 녹음작업
1.창작 TV광고-Song / 2.기존 TV광고-Song
제5절 더빙
1.더빙 준비 단계 / 2.녹음 준비 및 녹음
■ 완성단계 인터뷰
1.텔레시네실장 / 2.편집실장 / 3.합성실장 / 4.3D실장 / 5.사운드 믹싱 실장
제6장 방송광고심의 및 시사
제1절 심의접수
1.방송국 자체심의 / 2.방송광고 광고소재 관련 업무 절차
제2절 광고주 시사
1.TV광고 시사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상황 분석 / 2.광고주 시사를 위한 시간 전략 / 3.발표자의 준비
4.발표자의 전략 / 5.발표자의 화술 / 6.발표자의 의상 / 7.TV광고 프레젠테이션을 마치고
제3절 소비자 조사
1.인식테스트 / 2.회상테스트 / 3.광고 크리에이티브 조사
제4절 마치며
부록 : Ogilvy & Mather에서 소개하는 TV광고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