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꼭 나오는 실전 PR 노하우
커뮤니케이션북스(주) 기사입력 2012.12.26 02:37 조회 3291


 



왜 우리 기업은 뉴스를 타지 못할까?
인터넷과 신문 PR에 능숙한 실무자도 방송 PR엔 애를 먹는다. 보도국의 아이템 선정 기준을 알아야 방송뉴스에 적합한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고, 취재기자의 생리를 알아야 현장 취재에 능수능란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 책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보도자료 작성 기준 19가지, 촬영 현장과 인터뷰이 준비 방법, 영상보도자료 제작 방법 등을 다양한 사례로 알려 준다. 방송뉴스 제작 메커니즘, 기자들의 은어, 보도국 구성원 등 추가로 알아 두면 좋은 정보도 알차게 담았다.



저자 소개

함성원
GRAPE PR & Consulting에서 소셜커뮤니케이션 연구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학교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코래드 오길비앤매더의 프로듀서를 거쳐 오길비앤매더 코리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성원건설 그룹홍보팀장, 파리바게뜨 마케팅팀장, SPC그룹 방송온라인팀장을 역임했다. 한국종합예술학교, 한세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건국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크리에이티브의 동반자』, 『검색어 1위 UCC 이렇게 만든다』,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프로들의 PT노트』, 『TV광고제작론』,
『기업 홍보 실무 특강』 등의 저술과 다수의 논문을 집필했다.

김양순
서울대학교에서 사회교육학과 언론정보학을 복수전공한 뒤 2002년에 KBS 기자로 입사했다. 이후 10년 동안 사회부, 정치외교부, 경제부, 법조팀 등을 거치며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고, <취재파일 4321>에서 다수의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농심 불량라면 몰래 리콜 파문”, “고교생 죽음 부른 고소장” 등의 보도로 사내외에서 보도상을 수상했다. 일리노이주립대학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미디어 윤리를 연구하고 있다.

서상호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를,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학위를 받았다.


책의 특징

왜 우리 기업은 뉴스를 타지 못할까?
인터넷과 신문 PR에 능숙한 실무자도 방송 PR엔 애를 먹는다. 보도국의 아이템 선정 기준을 알아야 방송뉴스에 적합한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고, 취재기자의 생리를 알아야 현장 취재에 능수능란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 책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보도자료 작성 기준 19가지, 촬영 현장과 인터뷰이 준비 방법, 영상보도자료 제작 방법 등을 다양한 사례로 알려 준다. 방송뉴스 제작 메커니즘, 기자들의 은어, 보도국 구성원 등 추가로 알아 두면 좋은 정보도 알차게 담았다.


추천사

10여 년 방송기자를 하다 보니 이래저래 홍보회사 등에서 강의 청탁이 들어온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궁리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내가 뭔가를 따로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사라질 만큼 ‘좋다’. 놓치기 쉬운 소소한 부분까지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되어 있다. 방송 PR 실무자가 아니더라도 홍보를 담당하거나 방송기자를 희망하는 사람들도 한 번쯤 읽어 보면 도움이 될 책이다.
_ 한승복 KBS 기자

취재 현장에서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지는 보도자료를 접하다 보면 좋은 아이템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홍보 일색이거나 공중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분명치 않아 버려지는 안타까운 경우가 종종 있다. 방송 뉴스의 실무와 영상 제작 메커니즘을 알기 쉽게 풀어 놓은 이 책은 PR 전문가 혹은 방송 PR에 입문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_ 최영주 YTN 기자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지는 보도자료를 받다 보면 “이렇게 해야 TV에 나올 텐데, 일일이 가르쳐 줄 수도 없고…”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방송쟁이들이 원하는 홍보의 디테일을 콕콕 짚어 주는 친절한 가이드가 나왔으니 이젠 이 책을 권해야겠다. “왜 내가 밤새워 쓴 보도자료가 방송을 타지 못할까”라는 고민을 가진 홍보맨과 홍보우먼이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
_ 김현경 MBC 기자

기업이나 정부 조직, 시민단체 등의 홍보 담당자들에게 받은 보도자료를 보며 아쉬움을 느낄 때가 많다. 방송뉴스나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할 수 있는 소재들이 덧없이 묻히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다. 관점을 조금만 달리했더라면, 주제를 다른 방향에서 잡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숱하게 느꼈다. 이 책은 방송기자로서 내가 느낀 아쉬움의 실체가 무엇이었는지를 예리하고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기자가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를 속속들이 드러내는 대목이 많아 마음속을 모두 들킨 기분이다.
_ 정수영 KBS 기자



책 속으로

만약 보도자료의 내용이 모든 방송사에서 방송되는 것보다 특정 방송사에서 단독으로 방송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면 그 방송사의 취재기자에게만 보도자료 내용을 알려야 한다. 취재기자가 단독 보도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자. 방송은 타 방송사가 이미 제작하거나 방송한 방송뉴스는 제작하지 않는다. 단, 아이템은 동일하지만 상황이 달라질 때에는 같은 내용으로 보지 않는다.
_ <01 보도자료의 작성과 배포>

인터뷰이는 취재기자의 질문에 대비하여 인터뷰를 위해 준비한 모든 자료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이에 대한 내용은 PR팀에서 준다). 제안 사항이나 주장에 대해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통계 자료를 인용한다. 근거가 불분명하다면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내용을 임의대로 주장하지 마라. 이는 인터뷰 내용과 별 관련이 없거나 주제를 벗어나게 만들거나 주제와 관련 없는 이야기로 인터뷰의 내용과 벗어나게 하면서 실수를 유발한다.
_ <02 취재 협조>

단순화해라.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필요한 것만을 최소화시킴으로써 눈에 띄게 해야 한다. 더하면 더할수록 보이지 않는다. 당신의 기업에서 내용에 첨부되어야 하는 요구사항이 얼마나 많이 있는지, 얼마나 넓고 깊은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지에 상관없이 방송뉴스에 제공하는 영상을 제작할 때 목표로 삼아야 하는 것은 바로 단순화다. 영상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인상을 주면 취재기자들은 외면한다.
_ <03 영상보도자료 제작>


목차

머리말

01 보도자료의 작성과 배포
방송뉴스는 어떻게 기획될까?
    현장
    제보
    보도자료
    소셜미디어
    정보공개
    기존 기사 참조
방송뉴스 아이템 선정 19가지 기준
    시의성
    신기성
    영향성
    갈등성
    공익 가치
    통계로 제시된 의미 있는 전망
    절반의 자격
    묻어가기
    틈새시장 공략
    무임승차
    타기팅이 돼 있는 뉴스
    심층 뉴스
    섭외
    신속성
    유명성
    긍정성
    종무식과 시무식
    공공성
    사회 공헌
보도자료, 이렇게 쓰고 퍼트린다
    헤드라인
    리드
    본문
    보도자료 배포
사례: ‘사내대학’, ‘이색 제품’, ‘관능 면접’
    반값 등록금
    여름철 별미
    방송사 그랜드슬램
알아 두면 좋은 정보: 방송뉴스의 제작 과정

02 취재 협조
방송기자는 어떻게 취재할까?
취재는 이렇게 대비한다
    현장 준비
    촬영 스태프의 차량
    스케줄
    실행계획서
인터뷰이, 어떻게 만들까?
    인터뷰 대본
    인터뷰 전략
    좋은 인터뷰이와 나쁜 인터뷰이
    인터뷰이의 화술
    취재기자의 질문 유형
    답변의 기술
    답변의 방법
    인터뷰이의 몸짓
    인터뷰이가 긴장하면 생기는 증상
    인터뷰이의 긴장을 풀기 위한 방법
    인터뷰이의 의상
    극적인 효과를 만드는 방법
사례: ‘나눔의 행복’, ‘3조 원 커피시장’, ‘설탕 가격’
    촬영에 임하는 자세
    인터뷰 사례
알아 두면 좋은 정보: 취재기자의 은어

03 영상보도자료 제작
방송뉴스 영상 제작 메커니즘
    영상 편집
    수정과 보완
방송에 적합한 영상은 무엇일까?
영상보도자료 만들기
    내용 구성
    콘티 만들기
    화면 구성
    카메라 조작 방법
    방송사에 보내는 파일 형식
사례: ‘우리밀’
알아 두면 좋은 정보: 보도국 일정

맺음말

부록 1 방송뉴스 송출과 사후 관리
부록 2 보도국 구성원
참고문헌













 

방송에 꼭 나오는 실전 PR 노하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우리집이 생맥 맛집”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글 김나경ㅣ대홍기획 AS8팀
롯데칠성음료 <별빛 청하 스파클링>
2006년 광고 온에어 이후 ‘음식과 잘 어울리고 부담 없는 이미지’로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는 TPO를 제시해온 청하! 코로나19 이후 저도주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종류도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화 속에서 청하는 새로운 TPO를 이끌어가기 위해 2011년 ‘청하 Dry’ 출시 이후 10년 만에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청하와 화이트와인 블랜딩 그리고 스파클링의 조합인 ‘별빛 청하 스파클링’입니다.
[내가 본 광고이야기] 군인들도 피부관리 하는 시대!
얼마 전이었다. 식구들이 모여 저녁을 먹는데, 아버지가 TV를 보다 감탄을 하셨다. 9시 뉴스나 국방부 홍보물도 아닌 화장품 광고에 철모를 쓴 군인이 나왔던 것이다. 아버지는 젓가락으로 집어든 게장에서 양념이 뚝뚝 떨어지는 것도 개의치 않고 계속해서 ‘캬하’ 하며 놀라워 하셨다. 그리고는 군인이던 시절의 이야기들을 끝없이 쏟아내시는 것이었다. 모든 ‘군대 얘기’가 그러하듯, 듣는 사람에게는 지루할 뿐이다. 어쨌거나, 군인이 무슨 피부관리냐는 아버지의 말씀에, 군필자 남동생은 ‘군인도, 멋부리고 싶어요. 많이….’ 라고 응수했다.
메타버스를 여행하는 어른들을 위한 안내서 3. 판타지 맵 여행하기
  “대체 거기서 뭘 하며 노는 거야?”   제일매거진 메타버스 체험기를 통해 우리는 아바타 만들기, 인테리어 꾸미기 등을 함께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체험기를 읽은 주변 어른 세대 동료들은 여전히 궁금증이 많더군요. 주로 메타버스에서 뭘 하고 노느냐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메타버스 안내서에선 MZ 세대가 아니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맵을 탐험해 볼 예정입니다.   제페토에선 미니 공간 개념으로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인증샷 찍는 데 최적화된 맵, 뛰고 구르는 게임에 가까운 맵 등 다양한 맵이 있습니다. 그중엔 판타지 공간을 구현해 놓은 것들도 제법 많은데요. 인기 판타지 맵을 통해 메타버스에서 이용자들이 뭘 하고 노는지. 그리고 추가로 경험을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판타지 IP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우리집이 생맥 맛집”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글 김나경ㅣ대홍기획 AS8팀
롯데칠성음료 <별빛 청하 스파클링>
2006년 광고 온에어 이후 ‘음식과 잘 어울리고 부담 없는 이미지’로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는 TPO를 제시해온 청하! 코로나19 이후 저도주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종류도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화 속에서 청하는 새로운 TPO를 이끌어가기 위해 2011년 ‘청하 Dry’ 출시 이후 10년 만에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청하와 화이트와인 블랜딩 그리고 스파클링의 조합인 ‘별빛 청하 스파클링’입니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우리집이 생맥 맛집”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글 김나경ㅣ대홍기획 AS8팀
롯데칠성음료 <별빛 청하 스파클링>
2006년 광고 온에어 이후 ‘음식과 잘 어울리고 부담 없는 이미지’로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는 TPO를 제시해온 청하! 코로나19 이후 저도주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종류도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화 속에서 청하는 새로운 TPO를 이끌어가기 위해 2011년 ‘청하 Dry’ 출시 이후 10년 만에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청하와 화이트와인 블랜딩 그리고 스파클링의 조합인 ‘별빛 청하 스파클링’입니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우리집이 생맥 맛집”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 bhc치킨 콜라보 캠페인   글 김나경ㅣ대홍기획 AS8팀
롯데칠성음료 <별빛 청하 스파클링>
2006년 광고 온에어 이후 ‘음식과 잘 어울리고 부담 없는 이미지’로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는 TPO를 제시해온 청하! 코로나19 이후 저도주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종류도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문화 속에서 청하는 새로운 TPO를 이끌어가기 위해 2011년 ‘청하 Dry’ 출시 이후 10년 만에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청하와 화이트와인 블랜딩 그리고 스파클링의 조합인 ‘별빛 청하 스파클링’입니다.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