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를 쓰라고요?
기사입력 2011.11.15 04:18 조회 1896




 




보도자료를 쓰려면 막막하기만 하다. 
내용은 무엇으로 할지, 문장은 어떻게 쓸지, 
기자에겐 어떻게 전달할지…. 
충북교육청 실무자들이 해답을 제시한다. 
10분 안에 초안 만들기, 이슈가 될 만한 문장 쓰기, 
시의적절하게 보도자료 제공하기, 
기자들의 심리 파악하기 등 기사화를 위한 요령을 담았다. 




지은이 


충청북도교육청

충북에 있는 유·초·중·고·특수학교를 관할한다. 교육에 대한 도민의 공감대를 넓히는 데 보도자료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이 책을 펴냈다. 2010년에 시도교육청평가 도(道) 단위 종합 2위, 교과부 공직윤리평가 전국최우수교육청, 교과부 학교급식개선평가 4년 연속 전국 1위로 선정됐다.



책의 특징


보도자료를 쓰라고요?
항의 같기도 하고 체념 같기도 하다. 보도자료라는 단어는 늘 중압감을 느끼게 한다. 가욋일로도 생각되고, 하자니 버겁고, 쓴다고 기사화된다는 보장도 없고. 써 본 횟수가 는다고 실력이 확 느는 것도 아니다. 어떻게 기자를 상대하고, 언제 보도자료를 전달해야 하는지도 명답을 알기 어렵다. 게다가 안 좋은 일로 기자의 전화를 받는다면? 복잡해진다.

성의 있음 1루타는 친다
충북교육청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이 펼쳐졌다. 홍보 담당자들이 머리를 맞댔다. 곳곳에서 고쳐야 할 것들이 발견됐다. 이들의 논의는 보도자료의 핵심과 작성 기술을 요약한 이 책으로 완성되었다. 무엇이 기사가 되는지, 기자의 직업적 특성과 심리는 어떠한지, 제목과 내용은 어떻게 쓰는지, 행사별로 무엇을 부각하는지, 인터뷰에는 어떻게 응할지다.



추천사


기자들은 보도자료만 보고 기사를 쓰지는 않는다. 하지만 보도자료가 있다면 더 깊이 있는 취재에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다. 그래서 제대로 된 보도자료는 일선 기자들에게 절실하다. 현장을 뛰는 기자로서 평소 공무원들에게 말하고 싶던 홍보에 대한 모든 것이 이 책에 적혀 있었다. 몇 회 정독을 하면 저자들의 표현대로 ‘최소한 1루타는 칠 수 있다’. 더 나은 교육을 실행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발로 뛰는 교육공무원들의 성의가 책 한 줄 한 줄에 느껴진다.
-이현택 중앙일보 기자

PR의 중요성과 영역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기본적인 활동에 대한 초심과 기본기 확립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 책은 현장 경험을 기록하고 정리한 것만으로도 의미 있다. 언론 관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익히면서 더 발전된 공공 PR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종혁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

이 책에는 딱딱한 이론이 없다. 저자들이 현장에서 익힌 것을 선배가 후배를 가르쳐 주듯 하나하나 풀어 가며 전달해 준다. 보도자료를 써 보지 않은 초보 홍보팀원이나 써 보기는 했지만 아직 자신감이 부족한 홍보 담당자에게 추천한다.
-김태욱 PR&마케팅 컨설턴시 스토리엔 대표컨설턴트

    

머리말


보도자료를 쓰려면 막막하기만 하다. 업무 성격상 보도자료를 몇 번 써 본 사람들의 경우에는 그나마 덜 부담스럽겠지만 처음 써 보는 경우라든가, 자신이 글솜씨가 없다고 스스로 낮추어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몇몇 공공기관들이 만들어 놓은 홍보 매뉴얼은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 대응까지 자세하게 기술한 훌륭한 지침서다. 하지만 대부분이 이론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모범 답안은 아닐지라도 최소한 가슴에 와 닿을 만큼의 구체적인 설명이 곁들여졌으면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런 답답함에 펜을 들기로 마음을 먹고 공부를 시작했다. 공부하지 않고 책을 쓴다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공공기관이 발간한 홍보 매뉴얼도 보고 『기사되는 보도자료 만들기』(이경희, 루비박스, 2007)도 공부했다. 우리가 발송한 보도자료와 기사화된 기사를 놓고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하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는 어느새 뉴스가 되게 하는 시각을 배웠다. 한 발 더 나아가 보도자료 작성은 글 쓰는 요령을 터득해야 쉬워진다는 것도 배웠다. 이런 까닭에 이 책자에는 글을 쓰기 위한 간단한 요령에서부터 어떤 내용이 뉴스가 되는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담았다.



목차


머리말

01 보도자료를 쓰라고요
보도자료란?
우리가 다 써 주면 기자는 뭐하나요?
보도자료에 대한 오해 10가지
보도자료와 공문의 차이
보도자료의 기본

02 왜 보도 안 되지
뉴스 가치가 없어서
적기에 배포하지 않아서
희소성이 없어서
인간미가 없어서
구체적이지 않아서

03 언제 제공하나
사진 때문에 늦었어요?
선제 홍보가 오보를 막는다
금요일과 주말은 피하라
사회에 큰 뉴스가 있을 때는 피하라
기사 마감 시간에 제공하지 말라
책과 행사 초대장은 기자에게
공보실과 기자가 검토할 시간을 주라
실명, 인물 사진은 당사자 동의를 받아라
○○일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론사에도 보내고, 공보실에도 보내고?
A신문에 나왔는데 B신문에도 나오게 해 주세요

04 10분 안에 초안 만들기
초간단 작성 요령
말하는 대로 옮겨 적어라

05 글쓰기의 기본
대충 써라
사실에 입각하라
중3이 이해할 수 있게
기자가 이해 못할까 봐?
문구가 떠오르지 않을 땐
두괄식으로 써라
성의 있으면 1루타는 친다
육하원칙에 맞게
국내 최초, 정말?
허위 보도자료, 정말 괴로워
하나의 보도자료엔 하나의 주제를

06 글쓰기의 심화
보도자료의 틀
한 문장에 전부를 담지 말라
단문, 왜 좋은가?
한 문장엔 한 개의 사실만
긴 문장 끊는 방법
제목, 왜 중요한가?
제목은 8~15글자 이내로
꾸미는 말은 짧게
같은 단어는 생략
지시대명사를 활용하라
꾸미는 말과 꾸밈을 받는 말은 가깝게
주어와 서술어를 가깝게
꾸미는 말, 너무 길면 맨 앞으로
주어와 서술어는 분명하게
자주 쓰는 단어 ‘및’
군더더기 말을 없애라
국민 입장에서 생각하자
자주 쓰는 군더더기 말
용어 순화하기
문장 이음말
고유명사와 숫자 확인은 철저히
문장 다듬는 순서
보도 사진 찍는 방법

07 내용별 작성 방법
작년에도 했던 건 뉴스가 안 된다?
매년 하는 일, 뉴스로 만드는 방법
공보실, 이런 보도자료 싫어한다
행사 보도자료 작성 방법
정책 보도자료는 정책을 숙지하고
미담
행사
입학식·졸업식
준공식
이색 교육과정
책자 발간
우수 사례집 발간
정정보도와 반론보도, 뭐가 다르지?

08 인터뷰
초보자는 피하라
묻는 말에만 대답하라?
답변은 일관성 있게
브리핑이 뭐야?

09 기자 파헤치기
기자는 부정적?
기자 정신
기자의 힘
취재의 달인
기자의 일과
그들만의 은어
10~15세 높게 대하라
기사 안 실어 줄 때
술을 좋아한다?
기자와의 술자리
기자들이 상급자부터 찾는 이유
뉴스 통신사가 뭐죠?
기자들의 이메일

10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것들
기자에게 제공하는 정보, 어디까지?
언론은 피곤해, 숨기는 게 장땡?
작은 언론사 기자라고 무시하지 말라
기자는 왠지 무서워
공보는 뭐고 홍보는 뭐야?
공보실은 뭐하고, 홍보실은 뭐하나?
주간, 월간 업무 계획도 보도자료
기자들이 말하는 기사의 종류
고맙습니다. 기사 잘 봤습니다
뉴스 가치는 누가 정하나?

맺음말
   
 

보도자료를 쓰라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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