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동향
SNS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교차 비교하면 우리가 누구인지를 점점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세상이 다가 오고 있다. 우리의 모든 것을 감시하며 명령하는 빅브라더스 세상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광고계동향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13년 3월 우리나라 인구수는 총 51,003,843명이다. 얼마나 많은 숫자일까? 누군가를 만나서 통성명을 하고 인사를 나눌 때 소요되는 시간을 30초라고 한다면 대한민국 인구 5,100만 명을 다 만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얼마나 될까? 하루 8시간 잠자는 시간만 제외하고 누군가를 만나서 인사를 나눈다고 했을 때 우리나라 사람을 다 만나서 인사를 나누기 위해서는 무려 73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광고계동향
모바일을 통해 ‘대중의 시대’에서 ‘개인의 시대’로 변화한다고 할 때, 우리는 그런 ‘개인’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이 해답을 찾기 위해선 앞서 얘기한 ‘개인’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함께 소통의 방향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개인’들, 모바일로 무장하다. 사전적인 정의에 의하면 대중은 수많은 사람의 무리를 뜻한다.
광고계동향
공동출연, 공동작업, 합작 등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적으로는, [특정 브랜드 &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아티스트] 혹은 [서로 다른 장르의 브랜드] 사이의 협업을 통해, 각자의 매력을 극대화하면서도 통합적인 시너지를 내는 것을 의미해왔다.

지난매거진 목록

IDEAS THAT MOVE
Tell me and I will forget. Show me and I will remember. Involve me and I will understand. There are many variations on this ancient proverb but the sentiment remains the same and its relevance is timeless. Three simple statements… a grea
[AE의 아침] 건강한 선순환 구조 만들기
1주일 넘게 심한 목감기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좀처럼 컨디션이 좋아지지 않아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건강할 때, 아님 초기에라도 대처를 했으면 이렇게 고생하지 않을 텐데 그 시기를 놓쳐 이 고생을 하고 있다니, 후회막심입니다. 이번 감기를 겪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감기는 앞으로 ‘잘 관리해야지’ 하고 맘먹으면 되지만 회사는 워낙 다양한 파트가 복잡하게 운용되는 조직이라 한번 병들면 진단과 처방
[Global Media Column] 해외 미디어 집행을 위한 기본기
해외 매체 업무 방법론으로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지 의아 하신가요? 하나씩 풀어서 말씀 드리지요. 먼저 ‘지기지피’는 나(내가 속한 로컬 시장)를 먼저 알고 남(아웃바운드 시장)을 알면 해외 매체 업무도 어려울 것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속한 국내 매체 업무의 방법론을 해외로 확장해서 보면 국가별로 우리나라 미디어 환경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지역을 초월해 공통으로 적용되는 업무 영역과
[HSAD 뉴스] HSAD,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서 대상 5개 포함 최다상 휩쓸어 출처: https://hsad.tistory.com/3693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티스토리]
  HSAD가 12월 11일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KODAF 2025)’ 시상식에서 대상 5개, 금상 2개, 은상 5개, 동상 2개, 우수상 17개 등 총 31개의 본상을 받으며 광고회사 중 최다 수상을 기록해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에서의 압도적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습니다.   HSAD는 데이터활용마케팅, 통합퍼포먼스, AI 캠페인, 디지털PR 등 AI와 데이터 기반의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대홍기획 10월호 새 소식
대홍기획 새로운 CI 공개… 광고회사를 넘어 전방위 마케팅으로 업역 확대 대홍기획은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발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전통적인 광고회사를 넘어 고객 성장을 견인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1982년 설립 이후 43년간 사용해 온 ‘대홍 커뮤니케이션즈(Daehong Communications)’를 ‘대홍(DAEHONG)’으로 변경한 것이 이번
멋스러운 한글 글꼴을 찾는다면
 
[캐치집] 10월의 트렌드 소식 #갤럭시워치 #골반이멈추질않아 #스와이프밈 #가나디
  2025년 10월 4주차 캐치집 미리보기 [캐치리즘] 생일에 아들한테 갤럭시워치 받으려다가 조회수 400만 찍은 아버지 [캐치리즘]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캐치리즘] 나도 모르게 따라게 하게 되는 이 영상 (by AI? 'Chat GPT 4o') [캐치템] 가나디의 일본 진출?! [캐치나우] 집에 모르는 사람이 들어왔어요? 생일에 아들한테 갤럭시워치 받으려다가 조회수 400만 찍은 아버지 | /SN
[Meet the Creator]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세상에 없던 크리에이티브, 모험 즐기는 여정에서 나와 남현우 TBWA 코리아 ECD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광고계에서 25년, 함께한 브랜드만 40여 개, 제작한 콘텐츠는 300편이 넘는다. 2018년 이후 매해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며, 감각과 정교함을 겸비한 크리에이티브로 광고계에 묵직한 발자국을 남기고 있는 TBWA 코리아의 남현우 ECD(Executive Cre
[Interview 3]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숏폼, 유행 아닌 새로운 미디어 패러다임 윤상수 숏뜨(Shortt) 대표이사 취재·글 장 웅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Interview 2]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면, 투래빗츠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면, 투래빗츠로! 이미수 투래빗츠(TwoRabbits) 대표 취재·글 송한돈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투래빗츠(TwoRabbits)는 트위터(현 X) #SaveBirds 캠페인으로 2023년 대한민국광고대상 OOH부문 대상, 나이키(Nike)의 AIRMAX is in the AIR 캠페인으로 2024년 대한민국광고대상 Brand Experience&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 Pride]마냥 좋아서 시작한 일(제일기획 오수빈 아트디렉터)
 마냥 좋아서 시작한 일 글 오수빈 아트디렉터 | 제일기획 공모전이 정해준 광고라는 길 대학교 1학년, 아직 진로를 정하기엔 이른 시점. 그 시점의 저는 광고라는 길을 의심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대학생 때 스펙 이라도 쌓아보려고 도전한 여러 공모전 중, 유난히 저에게 수상의 기쁨을 안긴 건 바로 광고 공모전이었습니다. 하다 보니 어쩌다 50개가량의 공모전 수상이란 이력이 생겼고, 이때 저는 깨달았습니다. &lsq
대홍기획 10월호 새 소식
대홍기획 새로운 CI 공개… 광고회사를 넘어 전방위 마케팅으로 업역 확대 대홍기획은 새로운 기업 아이덴티티(CI)를 발표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전통적인 광고회사를 넘어 고객 성장을 견인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1982년 설립 이후 43년간 사용해 온 ‘대홍 커뮤니케이션즈(Daehong Communications)’를 ‘대홍(DAEHONG)’으로 변경한 것이 이번
멋스러운 한글 글꼴을 찾는다면
 
[& Pride] 국제광고제, 좋아하세요?
국제광고제, 좋아하세요? >> 집착의 덕질 6년차 글 이주은 AE | PTKOREA 실패의 연속, 그러나 멈추지 않았던 도전 작년 이맘때, 저는 칸라이언즈 서울 사무국에서 주최한 칸라이언즈 서울 2024에 참관했습니다. 3일 동안 수많은 글로벌 브랜드 마케터와 에이전시가 공유한 전략과 성공 사례를 보며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죠. 그중에서도 가장 강렬하게 다가온 것은 화려한 성공담이 아니라, 칸 그랑프리 수상으로 이
[Insight] 칸이 던진 경고: AI 콘텐츠의 신뢰성
칸이 던진 경고: AI 콘텐츠의 신뢰성 진정한 콘텐츠의 품격, AI 넘어 사람에게 있어 글 송창렬 대표 | 크랙더넛츠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 전례 없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최고 영예인 그랑프리를 거머쥔 브라질의 한 캠페인이 수상 직후 철회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다름 아닌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조작이었습니다. 영상 속 뉴스 화면은 실제 언론 보도가 아닌 가상의 이미지를 합성한 것이었고, 등장
[Creator's Note]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실력은 트레킹처럼 환경은 래프팅처럼 글 ·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제일기획 혹시 최근에 나온 AI 툴들을 써보셨는지. 이미 사용해 보신 분도 많을 테고 그렇지 않더라도 AI로 만든 결과물들은 다 보셨을 테죠. 어떻던가요? 놀랍지 않던가요? 실사인지 합성인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고, 업그레이드 속도는 따라잡기 벅찰 만큼 빠릅니다. 이 정도쯤 되면 우리처럼 뭔가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라면 다들 비슷
Creator’s Note_실력은 계단처럼
실력은 계단처럼 글 ·그림 임태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제일기획   결국, 흑백 요리사를 보았습니다. 너무 유행하면 괜히 보기 싫어지는 비뚤어진 성격 탓에, 그리고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정주행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탓에 미루고 미루다가… 호기심을 못 참고 결국 흑 백요리사를 보고야 말았습니다. 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 램이더군요. 비슷한 업종이다 보니 제작과정이 얼마나 고 된 작업
내 인(人)과 생(生)의 롤모델 캐릭터, 하나와 깅코
    인터뷰에서 ‘무인도에 가져갈 단 하나의 인생 애니메이션을 고른다면?’이라는 질문을 받고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건 ‘메시냐 호날두냐’처럼 쉬운 질문이 아닙니다. ‘그냥 편하게 지금 떠오르는 작품을 말하시면 된다’라는 독촉에, ‘아, 이거 정도면 그래도…?’ 하면서 입 밖으로 내려는 순간. 제 머릿속 수많은 아이들이 부
이토록 다정한 필름가들_ 대홍기획 필름카메라 동호회 <필연>
  글 전략4팀 황윤선 CⓔM 효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광고회사이지만, 점심시간만큼은 비효율의 낭만에 빠져들고 싶은 대홍쌤들이 모였습니다. 휴대폰으로 달표면까지 선명하게 담을 수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숨을 참으며 셔터를 누르는, 필름이 감기는 돌돌 소리가 즐거운, 여름 사진을 기꺼이 겨울에 확인하는 성실한 비효율주의자들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잘 멈추는 법’을 아는 사람들 점심
사업 빼고 거의 모든 것들의 실패담
  오로지 나 개인의 입신양명을 위해 대뜸 글의 요지와는 전혀 관계없는 최신 상위노출 키워드를 거론해 보자면,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이 화제다. ("키워드 검색의 요정들아, 날 좀 도와줘!") 그분의 시집을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가 한 끼 저녁처럼 꺼내 먹는 탐독자로서 크게 놀라운 소식은 아니었지만 스크롤을 드륵드륵 긁다가 순간 뇌리에 남는 기사는 90년 뒤 공개될 작품 캡슐이었다. 긴 겨울잠을 청하는 아기곰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 때로는 과정 자체가 목적이고 즐거움이니까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보는 것만으로도 숨이 턱 막힐 듯 아득하게 펼쳐진 사막. 저 멀리 반대편에 피어오르는 신기루 사이에서 점 하나가 등장한다. 그 점이 조금씩 조금씩 화면을 향해 다가온다. 검은색 전통복 차림으로 낙타를 타고 등장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아랍의 한 부족장이다. 1962년에 개봉한 영화 <아라비아의 로렌스>에
또 만나 대만! 가면 갈수록 또 가고 싶은 대만의 매력은?
제일기획 방유빈 CD 처음 대만을 만난 건 13년 전 출장 때였다. 짧은 일정 끝에 펑리수 한 상자 사 들고 돌아왔지만, 그곳에서 마주친 친절한 미소와 밤거리의 붉은 홍등, 그리고 낯선 향신료 냄새가 꽤 오랫동안 남았었다. 그 후에도 두세 번 더 찾은 대만, 무척이나 더웠지만 그때마다 땀을 식혀주던 빙수와 밀크티, 골목마다 자리한 아기자기하고 작은 가게들, 그리고 그 안의 따뜻한 사람들… 언제나 그곳은 화려하진 않았지만
가성비를 넘어 힐링 코드로, 20대 집밥 트렌드
김성욱 대학내일20대연구소 매니저 최근 대학생들 사이에서 ‘도시락 인증’이 유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오늘의도시락’을 검색하면 12만 개가 넘는 게시물이 나온다. 저속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통곡물과 제철 채소, 두부면 등을 활용한 건강식을 직접 만들고, 예쁜 도시락통에 담아 취향껏 플레이팅해 공유한다. 20대는 도시락을 학교나 직장에 가져가기도 하지만, 집밥 루틴의 하나로 받아들이며 건
세계관 창작의 기술, K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전혜정 청강문화산업대 웹소설창작전공 교수 4년 전, 넷플릭스에서 일어난 이상한 일. 한국 드라마 하나가 전 세계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영어 더빙도 없이, 자막으로만. ‘오징어 게임’이었다. 더 기묘한 건 그 후였다. 미국 아이들이 달고나를 만들어 먹고, 유럽 젊은이들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며 놀기 시작했다. 케이팝도 마찬가지다. BTS가 빌보드 1위를 차지했을 때, 팬들은 그냥 음악을
지퍼, 헤드셋, 유니폼까지?! 올해도 활용하기 좋은 꾸미기 트렌드 총정리
 ‘트렌드 코리아 2025‘ 저자 김난도 교수는 올해 소비 트렌드의 하나로 ‘토핑경제’를 제시했어요. 토핑경제는 피자에 추가 옵션인 토핑을 더하는 것처럼 기존 제품에 자신의 취향을 더하는 소비 트렌드예요.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지난해부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꾸미기 트렌드이자 고구마팜에서도 소개해 드린 화꾸, 신꾸, 텀꾸 등이 해당하죠.   별걸 다 꾸민다는
N차 신상, 리커머스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