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빅데이터에서 엿보이는 빅브라더스의 모습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3.06.05 10:57 조회 9588

에릭 슈미트(Eric Schmidt) 구글 회장은 2011년 4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에서 “스마트폰은 우리를 계속 추적할 것이고, 매 순간 어떤 제품을 구입하라고 이야기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구글의 목표가 “내일 무엇을 하면 될까요?” 혹은 “내가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까요?”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변을 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기술이 발전할 경우 우리는 스스로 자유 의지를 포기한 채 기술의 지령에 따르는 세상이 온다는 것을 뜻한다. 에릭 슈미트는 이 질문에 아직 자신들이 답변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당신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 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SNS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교차 비교하면 우리가 누구인지를 점점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세상이 다가 오고 있다. 우리의 모든 것을 감시하며 명령하는 빅브라더스 세상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2009년 MIT의 카터 제니건(Carter Jernigan)과 베흐람 미스트리 (Behram Mistree)는 페이스북 사용자 4,000명의 프로필을 분석해 가장 은밀한 정보를 알 수 있는지 실험해 보았다. 누가 게이이고 누가 그의 파트너인지 추적하는 프로젝트였다. 어느 누구도 스스로 게이라고 페이스북에 공개하지 않았지만 오프라인으로 확인한 결과, 정확도가 78%였다고 공개해 SNS와 빅데이터 분석이 결합했을 경우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리며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페이스북을 분석해 8개 주요 대학 학생들의 프로필 80%를 구축할 수 있다는 외신의 보도도 있었다. 개인정보는 온라인에 갈수록 많아지고 전문 업체들의 분석 기술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개인의 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상업적으로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넷플릭스(Netflix)가 있다. 넷플릭스는 미국 최대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DVD 대여 업체이다. 넷플릭스의 경쟁력은 ‘시네 매치 엔진(Cine-Match Engine)’ 이다.
 
1,600만 명이 생산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들의 성향과 취향을 분석해 그 사람이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방식으로 정확도가 매우 높다. 시네 매치 엔진의 성공은 2009년 진행된 콘테스트가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50만 명의 자사 가입자들의 성향을 분석해 ‘콘텐츠 추천 시스템’을 개선하는 콘테스트였다. 정확도를 10% 증가시키는 과학자들에게 12억 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이 콘테스트에서 예상하지 못한 사실이 알려졌다. 회원 정보가 모두 삭제된 상태로 구매 기록 등만 공개한 뒤 콘테스트를 진행했지만 텍사스 대학의 연구원 2명은 통계적인 방법과 구매 이력 등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특징 등을 분석해 그 사람이 누구인지 상당수 알아냈다. 이는 온라인에서 개인의 행동과 특성들을 모아서 분석한 데이터베이스인 ‘소셜 시그니쳐(Social Signature)’를 구축했기에 가능했다. 이것은 지문이나 싸인처럼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확실한 표시이며 위조하기 불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원 플리커는 SNS에서의 활동 등을 분석해 ‘소셜 시그니쳐’를 만들면 30퍼센트 사용자의 신상정보를 밝혀낼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흔히,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빅브라더 이야기는 언제 올지 모르는 미래의 이야기처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미 우리의 개인정보가 우리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수집되고 분석되고 이용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이 더 발전할 경우 조지 오웰이 [1984] 에서 우려한 영화 같은 빅브라더 세상이 올 수도 있다. 기술은 어느 순간 급속도로 발전해 사회에 정착하면 더 이상 바꾸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이 정착되기 이전부터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한다. 기술이 사회에 정착하기 이전에 충분한 논의를 하지 못한 대표적인 기술인 자동차의 예를 살펴 보자. 교통 사고로 죽은 사람이 1차, 2차 세계 대전을 통해 죽은 사람보다 많다. 우리나라에서만 자동차 사고로 죽는 사람이 매년 6,000명이다. 세계 최초의 교통 사고 사망 사건은 자동차의 나라 미국에서 1899년 9월 발생했다. 뉴욕74번가와 센트럴 파크웨스트 교차 지점에서 전차에서 내리던 여자를 도와주던 한 남자를 자동차 운전자가 보지 못해 발생한 사건이었다. 이 때문에 미국 역시도 자동차에 대해 제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기술 발전을 막을 수 있다는 이유로 논의가 본격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자동차 기술이 발전해 속도가 빨라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죽기 시작했는데도 현재 우리가 그러한 것처럼 자동차를 제어해야 한다는 논의는 사회적으로 힘을 얻지 못했다. 기술이 우리를 지배하기 전에 지금부터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하는 이유이다.
 
[글 | 조중혁 LG U+ SNS 사업팀 파트장]
조중혁 ·  빅데이터 ·  빅브라더스 ·  조지오웰 ·  1984 ·  에릭슈미트 ·  구글 ·  스마트폰 ·  시네 매치 엔진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우리의 일상을 금연 동기 가득한 일상으로, “이렇게 참은 김에, 이참에, 금연 어떠세요?”
“금연에 관심이 있는 흡연자들이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 메시지를 개발해 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다이닝, 아웃백 ㅣ 脫 패밀리레스토랑을 위한 2024년 아웃백 리브랜딩 캠페인
“패밀리레스토랑 1등을 넘어 캐주얼다이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정의, 리딩하고 싶습니다”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REAL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 브랜드 광고’를 소개합니다
HSAD에서 국내 최초로 100% AI를 활용해 제작한 LG유플러스의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닥터외트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브랜드파워
woo8166
허쉬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