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현실로 World Best STX
KAA저널, 2009년 07-08월, 186호 기사입력 2009.09.02 12:00 조회 9460

"STX, 큰 회사인건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조선회사 아닌가? 큰 배 만드는 회사 같은데?"

STX가 2007년 본격적인 기업 이미지 광고를 시작한 계기는 바로 회사를 알리기 위해서였다. STX는 재계서열 12위의 그룹사임에서도 불구하고 2001년 창립돼 고속성장을 해온 B2B기업이다 보니 일반 소비자의 인식 속에 자리잡지 못했었다.

2005년부터 주요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선보였던 광고는 2008년 대형 크루즈션을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며 미래의 꿈을 다짐하는 청년들의 도전정신과 진취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일반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이를 통해 'STX가 세계적인 조선회사이며, 우리나라에 이같은 대형 글로번 회사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는 소비자 인식을 얻는 데 성공했다.

청년정신 살아있는 글로벌 기업 STX

STX는 조선기계사업뿐만 아니라 해운 무역, 플랜드 건설, 에너지 등 4개의 사업부문을 축으로 STX조선해양, STX펜오션, STX중공업, STX엔진,STX엔파코, STX건설, STX에너지 등 8개 주요 계열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관산업의 진출을 통해 사업부문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STX광고기획팀에서는 이들 계열사의 광고까지 전부 맡고 있다. 또한 전세계 8개국 18개 조선소를 보유한 STX유럽과, 중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조선소 STX대련(중국)의 광고기획 업무까지 함께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무대에서도 광고부문에 있어 통일된 컨셉을 유지하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STX는 지구촌 곳곳에 70여 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매출의 90%이상을 수출을 통해 달성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그러다보니 해외광고도 많은 편인데 이의 상당부분을 그룹 광고기획팀에서 맡고있다.

광고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배윤상 팀장은 "현재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에서의 광고활동이 활발한데 주로 기업 인지도 상승을 위해 옥외광고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고, 건설사업이 한창인 두바이에서도 적극적인 광고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윤상 팀장

광고기획팀을 총괄하고 있는 배윤상 팀장은 STX라는 글로벌기업을 일반 대중에게 확실하게 각인시킨 장본인이다.

크루즈선을 타고 대서양을 횡단하는 10박 11일의 신입사원 연수프로그램을 광고를 통해 소개했던 배 팀장은 그 광고를 보고 우수한 일류 인제들이 입사지원을 했을 때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미국에서 메스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2003년도 STX에 입사해 줄곧 광고업무를 맡아온 배 팀장은 미국 시장과 비교해 국내 광고환경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단가책정과 과학성과 합리성 부족이라고 말한다.
STX광고기획팀

(좌부터 차례로) 광고와 브랜드 관리를 맡고 있는 김성수 차장, 전시회 및 홍보영화를 맡고 있는 홍상훈 주임, 배윤상 팀장, 사보 및 홍보관 운영을 맡고 있는 이상은 주임, 광고와 CI 및 홈페이지 관리를 맡고 있는 팀의 홍일점 한아름 대리
 

World Best에서 친근한 기업으로

STX는 당분간 회사의 위상과 규모에 맞는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해 연계성 있는 컨셉의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작년에는 '꿈을 찾아서 세계로 for World Best STX'라는 슬로건 아래, 꿈과 미래가 있는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올해는 'Challenge'라는 캐치브레이즈를 전면에 배치해 전세계를 무대로 끝없이 도전하는 STX의 강한 의지와 포부를 그려내고 있다. 최근에는 STX우럽이 건조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크루즈선인 Oasis of the Seas를 광고 소재로 활용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자부심을 담아내기도 했다.

2010년에는 STX의 사회공헌활동을 중심으로 광고를 선보이며 일반 소비자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계획이다. 배윤상 팀장은 "STX는 현재 장학재단과 복지재단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고향 다녀오기 캠페인, 다문화 도서관 설립 운영 등 다문화가정 2세들을 위한 사회공헌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STX라고 설명했다.



그런가하면 2007년도 최상의 품격을 제공하는 네이밍 컨셉으로 탄생한 STX건의 아파트브랜드 "STX KAN(칸)'의 적극적인 광고활동도 준비중이다. 아울러 해운조선사업을 비롯해, 해외 자원개발, 플랜트 건설,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 에너지개발사업 등을 활발히 추진하며 이에 대한 광고마케팅 활동도 계획 중에 있다.

STX는 작년도 150억원 수준의 TV광고를 집행하며 공격적인 광고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업 인지도와 선호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성공을 거두었으나, 올해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국내 경기 상황을 감안해 광고활동을 자제하고 있다고 한다. 배 팀장은 "경기 회복 분위기를 감안해야겠지만 내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광고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취재ㅣ이수지

STX ·  기업이미지광고 ·  글로벌조선회사 ·  광고기획팀 ·  STX사회공헌활동 ·  기업광고 ·  크루즈선 ·  '꿈을 찾아서 세계로 for World Best STX ·  Challenge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