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와 메시지를 주고받는다고? 과몰입 유발하는 삼일절 캠페인!
고구마팜 기사입력 2025.08.25 04:13 조회 279
독립운동가로부터 도착한 문자 메시지 ??
역사적 기념일을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풀어낸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올해가 광복 80주년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를 맞아 국가보훈부가 GS25와 협업해 ‘광복 80주년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그 첫 번째 콘텐츠로 3.1절을 기념하는 텍스트 시뮬레이션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선보였어요. 국가보훈부와 GS25는 지난해에도 삼일절을 맞아 ‘대한민국 만세대전’이라는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는데요. 유저가 자신의 지역을 선택하고, 만세 운동에 참여하면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유공자 후손들에게 기부금을 전달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을 적용해 좋은 반응을 얻었죠. 그렇다면 올해의 콘텐츠는 어떤 방식으로 기획되었을지! 함께 확인해 볼까요?

? 치지직.. 여기는 기미년 조선

출처 방구석연구소

이번에 공개된 콘텐츠 ‘여기는 기미년 조선, 그곳은 어디오?’는 1919년의 독립운동가와 2025년을 살아가는 유저가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채팅형 시뮬레이션 콘텐츠예요. 마치 드라마 <시그널>처럼 시공간을 뛰어넘어 교신하는 설정이죠!? 이러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직접 참여하는 느낌을 극대화 해, 실제 겪지 못했더라도 유저가 사건 속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들어요.

이번 콘텐츠의 중심에는 ‘백산상회’가 있습니다. 백산상회는 1914년 안희제 선생이 설립한 민족기업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독립운동 자금을 지원하며 큰 역할을 했는데요. 흥미로운 점은 GS리테일의 창업주인 허만정 선생 또한 백산상회 설립자 중 한 명이라는 사실! 이러한 역사적 연관성을 알고 보니 GS25가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의미가 더욱 뜻깊게 다가오지 않나요???


? 독립운동의 결과가 나의 선택에 달려 있다?

출처 방구석연구소

본 콘텐츠 공개 전, 유저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티징 콘텐츠가 먼저 공개됐어요. 티징 콘텐츠에서는 본격적인 대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가상의 독립운동가 ‘한시결’이라는 캐릭터가 등장해 유저에게 ‘조선 독립을 위해 힘을 보태달라’는 말을 남기며 유저가 직접 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렇게 입력한 번호로 실제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는데요. 단순한 알림 문자가 아니라 “그대와 통신했던 사람이오. 나를 기억하시오?”와 같은 몰입감 있는 메시지로 자연스럽게 링크로 연결되도록 했어요.


출처 방구석연구소

본 콘텐츠에서는 티징에서 봤던 메시지로 시작해, 유저가 본격적으로 1919년의 독립운동가와 대화를 이어갑니다. 예를 들어 서로 간단한 소개를 나누다가 백산상회 소속 독립운동가와 연결된 상황임을 알게 되거나, 독립선언문을 배포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캐릭터에게 유저가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이에요.

대화 도중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요소가 포함돼 있어 유저는 역사적 사건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죠. 특히 유저의 선택에 따라 대화의 흐름이 결정되는 구조 덕분에 독립운동가들의 고민 과정과 결정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어요.

출처 방구석연구소

스토리를 모두 진행한 후에는 ‘조선독립신문’ 결과 이미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저의 선택에 따라 조선독립신문의 내용이 달라지도록 한 것이 특징인데요! 또한, 결과 페이지는 기사 포맷 형식을 차용해 ‘[단독] 3.1운동의 숨겨진 주역…독립운동가 OOO은 누구?’라는 헤드라인과 가상의 댓글까지 달려 있어, 실제 뉴스 기사를 읽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요. 이는 유저가 독립운동가와 함께했다는 경험을 주는 동시에, 자신의 선택이 하나의 이야기로 남아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느낌을 주도록 설계되었어요. 독립운동의 의미가 현재에도 유효하다는 점을 자연스럽게 환기하며, 유저가 역사적 흐름 속에서 그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광복할 때까지 대화는 끝나지 않는다!

출처 방구석연구소

콘텐츠 후반부에는 “앞으로도 백산상회와 독립의 뜻을 같이할 수 있겠소? 괜찮다면 연락처를 알려 주시오.”라는 메시지가 등장하며, 유저가 다시 한번 전화번호를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때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GS25 편의점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자동 응모됨과 동시에 이후 추가로 오픈되는 독립운동 콘텐츠 소식을 문자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번 콘텐츠는 일회성이 아니라 광복 80주년 캠페인의 후속 콘텐츠와 유저를 지속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의 일부로 볼 수 있어요. 앞으로 이어질 독립운동 관련 콘텐츠까지 관심이 이어지도록 한 거죠.

이번 캠페인은 대화형 콘텐츠로 시작해 기사 형식으로 마무리 지으며, 과거의 이야기를 현재와 자연스럽게 연결한 구성이 돋보였는데요. 이러한 방식은 역사적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가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광복 80주년이라는 특별한 해인 만큼, 독립운동을 기리는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으로 보여요! 올해처럼 뜻깊은 해에는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며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ESG 시즈널마케팅 인터랙티브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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