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텐션, 크리에이터] 스마트폰 속 믿고 보는 의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기사입력 2024.09.19 03:42 조회 865
 제일기획 편집팀

“어깨가 좀 결리는 것 같은데?” “양치질 이렇게 하는 것 맞나?” 건강 정보가 궁금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꺼내는 우리들. 하지만 온라인 속엔 근거 없는 엉터리 의학 정보도 적지 않은데, 그래서 준비했다. 의사, 약사분들과 같은 전문가가 만드는 의학 유튜브 채널 4.


1. 닥터프렌즈
#의사 #예능 #토크
구독자 124만명(*24년 9월 기준)

구독자 124만명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의학 채널인 닥터프렌즈. 오랜 친구 사이인 이비인후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3명이 서로 대화하며 예능 스타일로 진행하는데, 서로 간의 케미가 좋아 재밌는 ‘티키타카’를 선사한다.

전문성도 폭 넓고, 대화 실력이 예능인 수준으로 뛰어나다. 무엇보다 주제 선정이 흥미로운데 ‘다이어트 실패? 맨날 입 터지는 사람 주목’ 같은 일상 건강 팁부터, ‘심장수술의 역사’ 같은 의학사까지 다채로운 스토리를 풀어내기에 당장 어디 아프지 않은 이들도 교양 예능 프로그램을 보듯 재밌게 볼 수 있다.

또 하나 주목할 건 유튜브 채널임에도 어떤 이슈를 대하는데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점이다. 채널을 운영하는 이낙준 전문의는 한 인터뷰에서 “우리가 유튜브에서 말하고 있는 ‘그 병’ 때문에 지금도 고통받는 환자가 있다는 걸 상기하며 말하려 노력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예능감부터 균형감각까지 모두 갖춘 의학 채널로 추천한다.
 


 
 
2. 정신과의사 뇌부자들
#정신의학 #심리 #인간관계
구독자 23.1만명(*24년 9월 기준)

마음 건강에 관심 많은 이들에겐 유튜브 채널 ‘정신과의사 뇌부자들’을 추천한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함께 힘을 합쳐 시작한 채널로, 전문성 있는 여러 의사들이 함께 나오기에 내용도 풍성하고 더 검증된 내용을 전해준다.

심리를 다루다 보니, 우리와 가까운 주제도 많다. 자주 지각하는 ‘프로 지각러’의 심리 상태나, 깊은 대인관계를 잘 못하는 원인 등. 겉으로 드러난 현상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답게 그 원인을 세밀하게 분석해 극복 방안을 이야기한다.

유명한 의사 여럿이 운영하니 인적 네트워크도 넓다. 그래서 출연하는 게스트들도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이 높다. ‘나쁜 불안을 좋은 불안으로 돌리는 방법’ 편에서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님이, 나르시시스트 구별법에선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원은수 원장이 출연하는 식이다. 멘탈 헬스 채널을 딱 하나만 구독한다면, 추천은 단연 정신과의사 뇌부자들이다.
 




3.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약사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구독자 186만명(*24년 9월 기준)

아플 때 먹는 약도 약이지만, 그보다 건강기능식품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유용한 채널이다. 실제 약사로 활동하는 닉네임 ‘고약사’가 2017년부터 운영한 채널로, 식습관이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영양제를 처음 먹는데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안전한 영양제 섭취를 위해 알아야 할 6가지’ 등 영양제 추천뿐 아닌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 자체를 가이드해 영양제에 이제 막 관심 가진 이들도 정보 얻기가 편하다. 마그네슘, 비타민B군, 오메가3 등 소재별 영상을 카테고리로 묶어 두어 관심 있는 영양제만 골라서 깊게 볼 수도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 영역이다. 감기약이나 진통제와 달리 사람마다 효과가 있고 없고가 나뉘는 분야다. 정확한 정보로 돈도 시간도 낭비하지 않길 바라며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채널을 소개한다.





4. 닥터딩요
#내과의사 #보디빌딩 #운동
구독자 64.2만명(*24년 9월 기준)

앞서 소개한 채널들이 각 분야 국내 대표 의학 채널이었다면, 닥터딩요는 조금 다른 개성을 가진 채널이다. 내과 전문의인 김태균 의사가 운영하는 곳으로, 특이하게도 의학 정보와 함께 운동 상식을 함께 전달한다.

‘무릎에 가장 좋은 근력 운동법’ ‘건강한 러닝화 고르는 법’ ‘근력 운동 하는 법’ 등 본인 스스로 운동 마니아이기에, 자기 관심사인 운동 콘텐츠를 자주 만든다. 콘텐츠의 1/3은 운동 주제이며 의학 정보를 이야기하던 중에도 자주 운동이 언급되어, 헬스인이라면 공감하며 보기 좋다.

축구선수 호나우딩요와 비슷해 보이는 얼굴을 유튜브 상단 이미지에 넣어둔 걸로 보아, 닥터딩요라는 채널명은 외모의 유사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측된다. 그만큼 유쾌하고 친근하게 다가오는 크리에이터이기에 추천한다.
 

 
갓생 건강채널 닥터딩요 닥터프렌즈 약사 약사가들려주는약이야기 유튜브채널 의학채널 정신과의사뇌부자들 제일기획 채널추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