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스타워즈 #슬립노모어 #포스트시크릿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4.05.17 12:00 조회 623
 
요즘 뭐 좋아해? 에디터 X가 된 대홍인의 취향 큐레이션


May The 4th Be With You




‘May the Force be with You(포스가 당신과 함께 하길)’ 매년 5월 4일은 전 세계 스타워즈 팬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스타워즈 데이’다. 이날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리즈물인 스타워즈의 이 대사에서 시작됐다. May the Force be with you, MAY the FORCE be with you, May the 4th…

스타워즈 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팬들은 코스튬을 입고 스타워즈 시리즈를 단체 관람하거나 스타워즈 테마의 파티를 연다. 디즈니와 여러 기업에서도 이 같은 팬들의 호응에 부흥해 한정판 굿즈를 출시하거나 컨텐츠를 공개한다. 디즈니 스토어는 <스타워즈: 에피소드 1 – 보이지 않는 위험> 개봉 25주년을 기념해 에피소드 1의 최종 보스 ‘다스 몰’의 광선검을 한정 판매했고 유니클로는 아티스트 카와무라 코스케와 함께 스타워즈 포스터 그래픽을 활용한 UT를 선보였다.

우리나라에서도 매년 스타워즈 행사가 열린다. 올해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스타워즈 데이 행사에도 어김없이 제다이의 포스가 충만했다. 팝업존과 팬 퍼레이드, 샌드아트 전시와 드론쇼 등 수많은 팬들이 현장을 찾아 스타워즈 데이를 즐겼다. 그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바로 K-제다이 이정재 배우! 그는 오는 6월 공개 예정인 디즈니플러스 <애콜라이트>에서 제다이 마스터 ‘솔’을 연기했다. 한국 배우 최초로 스타워즈 시리즈에 출연해 전대미문의 제다이 연쇄 살인사건을 파헤치는 제다이 마스터 솔에게, May the Force be with You…

* 스타워즈 공식 유튜브 내 ‘스타워즈 데이’ 영상


대한극장, 그리고 Sleep No More




충무로를 영화의 거리로 만든 대한극장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1958년 개관 후 66년간 소중한 추억의 장소이자 시사회의 메카로 불리던 대한극장이 오는 9월 영업을 종료한다. 어쩔 수 없는 경영 악화로 문을 닫는다니 안타깝지만 반가운 소식도 있다. 내년 4월을 목표로 뉴욕의 ‘슬립노모어(Sleep No More)’ 공연장으로 재개장한다는 것이다.
 
‘슬립노모어’는 셰익스피어의 맥베스에 히치콕을 한 방울 더한 이머시브(Immersive) 공연이다. 관객이 작품의 일부가 되어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공연 형식으로 배우를 터치하지만 않는다면 공연장 곳곳을 돌아다니며 소품을 뒤적거리는 건 물론 소파에 앉거나 누울 수도 있다. 참신함을 넘어 파격적인 연출과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 덕분에 2011년 초연 후 13년간 롱런하며 수많은 마니아를 낳았다.
 
슬립노모어 속 공연장은 뉴욕 첼시 뒷골목에 있는 맥키트릭 호텔. 입구에 들어서면 마치 1930년대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마스크를 쓰고 공연장에 입장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호텔 각 층에 무작위로 내려진다. 같이 온 일행과도 다른 층에 입장하게 해 공연장에서는 완벽하게 혼자가 된다. 시간과 공간, 그리고 나 자신을 잊고 완전히 극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마치 유령이 되어 현장을 엿보는 느낌이다. 한 시간 단위의 공연이 총 3회 반복되는데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관객 모두 각자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이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다. 무언극이라 언어의 장벽 없이 공연을 즐길 수 있다는데 Editor X는 솔직히 두 번을 봐도 내용을 잘 모르겠다…)
 
뉴욕 맥키트릭 호텔, 상하이 슬립노모어가 열리는 맥키논 호텔은 단순한 공연장을 넘어 관객들이 작품 속으로 완전히 빠져들게 하는 마법 같은 장소다. 이 때문에 한국 영화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대한극장이 선사할 새로운 슬립노모어가 기다려진다.
 
* 슬립노모어 공식 홈페이지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어서 모두에게 말하는 비밀





누구나 비밀은 있다. 아무에게도 말 못 할 나만의 비밀. 하지만 역설적으로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털어놓을 수 없는 비밀은 나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털어놓을 수 있다. 포스트 시크릿(Post Secret) 프로젝트는 여기서 시작됐다. 2004년 미국의 예술가 프랭크 워런은 수신 주소와 ‘비밀을 털어놓으라’는 문구를 적은 빈 엽서 3천 장을 배포했다. 아무에게도 말한 적 없는 비밀이나 고민을 익명으로 털어놓게 한 것. 프로젝트 시작 후 5년 동안에만 15만 통이 넘는 엽서가 도착했다.

이름도, 나이도, 출신 지역도 알 수 없는 사람들의 비밀은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와 후회, 가까운 이에게 받았던 상처, 범죄 피해 경험, 숨기고 싶은 은밀한 취향이나 욕구 등 다양하다. ‘예의 없는 손님에게 디카페인 커피를 줬어요’ 같이 피식 웃음이 나는 것부터 ‘내가 끼고 있는 반지, 네 남편이 사준 거야’ 같은 헉! 하는 내용이나 ‘내가 아직도 살아있는 유일한 이유는 아무도 내 고양이를 대신 키워주지 않을 것을 알기 때문에’와 같이 마음이 먹먹해지는 비밀도 있다.

포스트 시크릿 프로젝트는 작은 엽서를 통해 비밀을 털어놓음으로써 외면하고 싶던 스스로의 비밀과 고민을 떨쳐버리게 한다. 아무도 없는 대나무숲에 가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소리쳤던 복두장처럼 포스트 시크릿이 누군가의 대나무숲이 되어주는 셈이다. 또 엽서를 읽는 사람들은 만나본 적도 없는 이의 비밀에 공감하며 치유받는다. 이처럼 포스트 시크릿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의 정서적 안정과 치유에 도움을 줬고 프랭크 워런은 이 같은 공로로 미국 정신건강협회에서 평생공로상을 받기도 했다.

* 포스트 시크릿 인스타그램
 
editorX ·  postsecret ·  sleepnomore ·  대한극장 ·  스타워즈 ·  스타워즈데이 ·  슬립노모어 ·  애콜라이트 ·  이머시브공연 ·  포스트시크릿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넥스트 핫플레이스, 2024년 주목할 동네는?
사람들이 많이 살거나 일하는 동네는 상권이 발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런 일반적 상권 말고, 멀리서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욕망이 되는 특별한 상권을 흔히 ‘핫플레이스’라고 부른다. 어떤 동네가 핫플레이스가 된다는 건 랜드마크가 되는 한두 곳만 가치만 급등하는 게 아닌 그 동네 전반적으로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의미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Global View - USA : 디지털 시대의 확산이론의 변화
광고는 흔히 ‘예술과 과학의 조화의 산물’이라고 한다. 미국 광고계의 전설적 인물 중 한 사람인 빌 번벅(Bill Bernbach)이 “광고는 설득이며, 설득은 과학이 아닌 예술로부터 가능하다”고 주장했듯이 전통적인 광고는 사실 예술적인 표현 쪽에 그 무게를 두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의 디지털화 및 멀티플랫폼화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활성화되면서 과학 쪽에
LG DIOS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 안성재가 여는 미식의 공간,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캠페인
  ??캠페인 한줄평   미식전문보관 김치톡톡, 3스타 셰프 안성재의 미식 철학을 들여다보다.   ?LG DIOS의 과제는?   “미식전문보관 하면 김치톡톡이 떠오를 수 있게, 1등 김치냉장고의 위상을 보여주세요”   김치냉장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식재료의 신선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아시아나항공-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온라인영상 숏필름 TV영상 단편 아시아나항공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 있다 1탄 광고주  아시아나항공  광고회사  TBWA KOREA 제작사  러브앤드머니 아시아나항공 36년 비행의 역사를, 한 사람이 비행하며 성장하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누군가 의 세상이 타고 있다’라는 해석점을 시작으
흔들림 없는 피부를 만드는 간단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홈 케어 뷰티
최근 뜨거운 날씨로 피부들이 혹사당하고 상하기 일쑤인데요. 선크림을 발라도 완전히 막을 수 없는 기미와 주근깨들! 거울 보는 게 무서울 정도로 너무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간단히 집에서 녹차팩, 오이팩도 할 수 있지만, 이젠 간단하면서도 특별하게 피부관리 가능할 수 있는 셀프 홈 케어 뷰티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파는 독립서점
   사람들은 요즘 좀처럼 책을 읽지 않는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책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책을 구매하는 행동도 완전히 바뀌었다. 예스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뿐 아니라 쿠팡에서도 책을 살 수 있는 시대다. 당연히 오프라인 서점들은 문을 닫거나 규모를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독립서점은 서점 전체의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발돋음하고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