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지다 ZIC X SK엔무브! 브랜드의 케미를 담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11.02 01:29 조회 711
제일기획 이은수 프로 (비즈니스 18팀)

어떤 아이템을 홍보하려 할 때 우리는 많은 경우 직관에 기댄다. 소스가 흐르는 장면만 보여줘도 먹고 싶게끔 만드는 음식이 있고, 멋진 디자인만으로도 어필하는 제품도 있다. 안타깝게도 이번에 소개하는 ZIC와 SK엔무브 캠페인은 그렇지 않았다. 에너지 세이빙 컴퍼니로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이 캠페인 목표였지만 그리 쉬워 보이지 않았다. 대중의 인식 속에서 SK엔무브는 아직 윤활유 ZIC를 만드는 회사였고, SK엔무브가 왜 에너지 세이빙 컴퍼니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긴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런 고민에서 시작한, 에너지세이빙컴퍼니 SK엔무브와 에너지세이빙솔루션 ZIC의 신규 광고가 지난 5일 방영되었다. 배우 공유와 이동욱이 멋진 케미를 뽐내며 ‘에너지 세이빙’의 가치를 공유하는 SK엔무브와 ZIC의 관계성을 표현한 캠페인. 이 캠페인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짧게 소개한다.




[SK엔무브와 ZIC, 엔진오일 넘어 전기차배터리와 데이터센터까지]

자동차 계기판에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지기 전까지, 엔진오일이 필요하다는 사실조차 잘 모르는 이들이 많을 텐데, 사실 좋은 윤활유를 쓰는 것은 에너지 세이빙을 위해 정말 중요하다. 자동차 엔진에 윤활유가 필요한 핵심적인 이유는 ‘열관리’다.

윤활유가 뜨거워진 엔진을 잘 식혀주면 적은 연료로도 더 멀리, 더 오래 갈 수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기존 ZIC가 내연기관의 이러한 열관리를 담당했다면, 새로워진 SK엔무브와 ZIC는 내연기관뿐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센터의 열관리까지 할 수 있는 종합 열관리 솔루션이다.


내연기관뿐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데이터센터의 열까지 관리하는 SK엔무브의 ZIC


‘에너지 세이빙’이라는 뫼비우스의 띠

그렇기에 이번 캠페인의 과제는 새로워진 기업 브랜드 SK엔무브와 ZIC라는 제품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었다. 에어 조던과 나이키, 아이폰과 애플, 빅맥과 맥도날드처럼 SK엔무브와 제품브랜드 ZIC가 서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다.

회의가 거듭될수록 둘 사이의 관계가 선명해졌다. 대한민국 엔진오일 브랜드 1위를 넘어 플루이드 솔루션으로 확장하는 ‘ZIC’를 설명하다 보면, SK엔무브에 대한 이야기가 필요해졌고, 에너지 효율화 기업으로 도약 중인 미래혁신 기업 ‘SK엔무브’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ZIC가 필요했다.

하나를 설명하다 보면 다른 하나가 꼭 필요한, 떼려야 뗄 수 없는 뫼비우스 같은 두 브랜드의 관계성이 매력적이었다. 이 부분을 활용해 캠페인 컨셉 자체를 SK엔무브와 ZIC의 뫼비우스의 이야기로 구성했다. 캠페인의 태그라인을 ‘에너지 세이빙 솔루션 ZIC를 만드는 에너지 세이빙 컴퍼니 SK엔무브’로 설정해 두 브랜드가 함께 공유하는 ‘에너지 세이빙’이라는 가치에 집중했다.


환상의 케미를 보여준 공유와 이동욱

SK엔무브와 ZIC의 뫼비우스 같은 관계에 초점을 잡아보니 자연스럽게 극강의 케미를 자랑하는 공유와 이동욱 배우 조합이 떠올랐다. 작품을 넘어 현실, 예능에서도 멋진 케미를 보여주는 두 모델이 SK엔무브와 ZIC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해 모델로 선정했다.




전체적인 스토리는, 두 배우가 서로의 브랜드로 광고를 마무리 짓기 위해 엔딩 요정 쟁탈전을 벌이는 유쾌한 티키타카로 구성했다. 특히 촬영장에서 두 모델을 선정한 진가가 드러났는데, 두 모델의 ‘찐친 바이브’가 티키타카가 이어지며 뫼비우스처럼 끊임없이 중첩되는 ‘ZIC를 만드는 회사 SK엔무브’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었다.


멋지다, SK엔무브 광고! 뜨거운 반응이 이어지다




유튜브에 광고가 공개되자,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조회수 총합이 500만회(23년 9월 25일 기준), 온에어 3일 만에 댓글 400개를 돌파했다. 두 모델 조합을 너무 기다렸다는 팬들의 반응도 뜨거워 더 많은 분들이 언어의 장벽 없이 광고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자막을 삽입하기도 했다. 캠페인 런칭 초반에 노출 량을 극대화해 대세감을 조성하려 했던 미디어 전략도 실제 소비자 반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에너지 세이빙을 통해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하는 SK엔무브와 ZIC의 도전을 함께 응원하며, 모노편 방영 후 다채로운 매력의 컬러편도 집행되고 있으니, 컬러편 영상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제일기획 이은수 프로 (비즈니스 18팀)
 
SK엔무브 ·  ZIC ·  공유 ·  광고 ·  데이터센터 ·  에너지세이빙 ·  이동욱 ·  제일기획 ·  캠페인 ·  컬러편 ·  케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