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가 열리다!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
HS Ad 기사입력 2023.09.18 02:36 조회 1260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의 시대를 선포한!
 
<2023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낱낱이 소개해 드립니다 

 
 
플랜테이블의 과제는?
 
 
“전 세계 식품 트렌드인 Plant-based (식물성 원료) 시장에서
 
플랜테이블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만들어 주세요.”
 
 
지난 2022년, HS Ad에서 진행한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신선한 Creative를 통해 많은 호평을 받으며 소비자들에게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었던 성공적인 캠페인이었습니다.
 
그러나 ‘Plant-based Meat (대체육)’ 시장 포지셔닝으로 인해, Plant-based Food ‘전체’를 아우르는 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국내 Plant-based 시장 상황을 미루어 보았을 때, 독보적 리딩 브랜드가 없어 Plant-based 전체 시장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데에 중요한 타이밍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Plant-based ‘Meat’에서 ‘Food’ 전체로 공략 시장을 확장하여, Plant-based의 대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1) Plant-based 시장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키워드 분석
 
Plant-based 식품 탐색 시 [채식, 식물성] 키워드 대비, [비건] 키워드 쿼리량이 압도적으로 높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비건]을 검색/조회한 사람일수록, 경쟁사 대비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DMP 분석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즉,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했을 때, 플랜테이블이 Plant-based 시장 대표성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을 Data를 통해 알 수 있었죠.
 
 
2) [비건] 키워드 Own에 따른 유효성 분석
 
[비건]은 사회적 관점에서 나아가, 식품/뷰티/환경/트렌드 등 폭 넓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더 나아가, [비건] 라이프에 대하여 “한 번쯤 해보고 싶은 食라이프”로 인식되고 있는 추세로 [비건식]에 대한 선망성까지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3) 그러나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비건食에 대한 불신]
 
‘비건식은 왠지 맛이 없을 것 같다’, ‘어딘가 부족한 맛’ … 비건식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비건식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KBF 1위는 단연코 ‘맛’이었습니다.
 
 
즉, ‘맛있는 비건식’을 구매하고 싶지만 비건식에 대한 ‘맛의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통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만의 독보적 P.O.D인 ‘맛’의 가치를 확실하게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1) [비건]이라는 키워드를 Own 할 수 있는 Key-message
 
 
2) 비건식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맛있는 비건식을 제안하는 Creative
 
 
3)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는 후킹 장치 필요

 
 
위 세 가지 가이드를 기준으로 맛있는 비건식으로서 플랜테이블을 알릴 수 있는 인지 제고 캠페인을 기획했고, 그렇게 탄생하게 된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PlanTable]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플랜테이블 먹어봤어요? / 출처: CJ제일제당
 

기존 비건식에 대한 인식의 선 긋기를 강력하게 보여주기 위해, 장기하 <그건 니생각이고> BGM을 Creative 핵심 요소로 활용하였습니다. 비건식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인물에게, 플랜테이블을 제안함으로써 맛있는 비건식의 세계로 초대하는 스토리로 이어지는 캠페인 영상입니다.
 
 
또한, 플랜테이블 음식이 플레이팅 되면 Plant-based Food라는 것을 알 수가 없기에, 식물성 원재료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하게 된, 인물 주변으로 튀어 오르는 수많은 야채들의 향연! 너무 귀엽지 않나요?! ^^ 



 
 
엔드에는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이라는 키 메시지를 통해, 내가 알았던 비건식과 다른 ‘맛있는 비건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짚어주고자 했습니다.

 
 


더 나아가, ‘맛있는 비건식 플랜테이블’을 소비자들이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맛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 APP 프로모션을 기획해 현재 운영 중에 있습니다. (9/25일까지 참여 가능)
 

그 성과는?
 
 
맛있는 비건식의 대표주자로 가는, 플랜테이블 캠페인은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비건보다 맛있는 비건> 캠페인은 1.5개월 동안 디지털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습니다. 특히, 채식, 운동, 환경, 트렌드에 관심 타겟 Data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을 집행했습니다. 그 결과 유튜브 조회 수 548만 뷰를 기록하였을 뿐 아니라, 캠페인 집행 0.5개월 만에 [플랜테이블] 쿼리량이 72.8% 증가, [비건] 검색/조회자가 플랜테이블을 고려할 확률이 캠페인 이전보다 더욱 강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네이버 쿼리량 / 롯데DMP)
 
 
현재까지도 플랜테이블 브랜드 인지부터 경험 강화까지 이어질 수 있는 통합솔루션 캠페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플랜테이블 캠페인의 TMI 大방출!

#ep1. 캠페인 준비 중 알게 된 놀라운 TMI! 알고 보니 클라이언트 실무 담당자와 제작팀 팀원이 매우 절친한 선후배 사이였다는 사실.
 
 
#ep2. 게다가 클라이언트 팀장님과 제작팀 팀원이 전 직장 동료였다는 사실! (좁은 업계 인증)
 
 
#ep3. 플랜테이블 만두가 너무 맛있어서, 촬영 스탭분들께서 촬영 후 남은 만두를 맛있게 드셨다는 후문..

 
 
비건식에 대해 오해가 있으셨다면, 맛있는 비건식을 경험해 보고 싶으시다면!
 
CJ제일제당 플랜테이블 추천 드립니다.  (왕교자와 똑같은 맛에 놀라실걸요?)

 

+ 마지막으로, 플랜테이블과 함께한 6개월의 준비 기간.. 함께 고민하고 달려와 주신 허수진CD팀, 효과적인 미디어 운영에 힘써 주시는 TX1팀 모두 감사합니다!
CJ제일제당 ·  HSAd ·  HS애드 ·  광고이야기 ·  광고캠페인 ·  비건 ·  캠페인비하인드 ·  플랜테이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1] TV 장르 헤게모니는 이동 중
필자의 어린 시절인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당시 국민들 대다수의 문화적 행복권 추구에 절대적인 조건 중 하나는 단연 ‘지상파TV 본방 사수’였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 프로그램을 나도 시청했느냐의 여부는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줄 아는 문화 시민의 대열에 낄 수 있느냐 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필자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20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 view] Are You Brave? <무한도전> 김태호 PD & 이노션 월드와이드 강석권 CD
예능 프로그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무한도전>은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방송이 나갈 때마다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 예능 프로그램의 중심엔 김태호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때론, 방송국 PD로서 우리 앞에 서고, 트러블 메이커로서 우리 앞에 서기도 한다. 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는 용감한 사람일까. 자신의 굳건한 의지로, 세상에 없는 또 다른 화법으로 사람을 사로잡는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크리에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 view] Are You Brave? <무한도전> 김태호 PD & 이노션 월드와이드 강석권 CD
예능 프로그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무한도전>은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방송이 나갈 때마다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 예능 프로그램의 중심엔 김태호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때론, 방송국 PD로서 우리 앞에 서고, 트러블 메이커로서 우리 앞에 서기도 한다. 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는 용감한 사람일까. 자신의 굳건한 의지로, 세상에 없는 또 다른 화법으로 사람을 사로잡는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크리에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 view] Are You Brave? <무한도전> 김태호 PD & 이노션 월드와이드 강석권 CD
예능 프로그램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무한도전>은 익히 들어봤을 것이다. 방송이 나갈 때마다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 예능 프로그램의 중심엔 김태호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때론, 방송국 PD로서 우리 앞에 서고, 트러블 메이커로서 우리 앞에 서기도 한다. 예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는 용감한 사람일까. 자신의 굳건한 의지로, 세상에 없는 또 다른 화법으로 사람을 사로잡는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크리에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News Brief] 한국광고협회, (AdFest 2013) 참가단 모집 (~2.27) 外
한국광고협회, 참가단 모집 (~2.27) 올해로 제 16회를 맞이하는 아시아·태평양 광고제(AdFest)가 3월 17일(일)~19일(화)까지 3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Mobile과 Effective 부문이 신설되었으며, 국내 심사위원으로는 제일기획의 브루스 헤인즈(Bruce Haines) CCO가 Effective 부문에, 애딕트미디어필름즈(Addict Media Films)의 존 박 감독이 필름 크래프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한국광고협회는 2월 27일까지 한국 참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광고협회 사업팀(02-2144-0791~2)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