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를 만드는 무드업 캠페인을 만드는 데이터
HS Ad 기사입력 2023.04.14 12:00 조회 1400
 해당 원고는 Chat GPT 활용하여 작성된 원고입니다.

 

 
디지털 기반으로 현실의 변화를 만드는 혁신적인 제품, 무드업
 
무드업 냉장고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가장 아날로그한 부분인 외관의 색을 변화시키는 가전으로, 디지털 전환의 선두에 서있는 제품입니다. ‘패널 색상의 변화’라는 기능은 자체로도 놀랍지만 ‘음성인식, 스피커, APP 연동’ 등 부가적인 기능과 연결하여 생각해본다면, 무드업은 단순히 색을 바꿀 수 있는 제품이 아니라 디지털 데이터를 현실에 반영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닌 제품입니다.
즉, 무드업 냉장고는 아날로그의 영역에 있지만, 동시에 가장 디지털적인 제품이며 미래지향적인 제품입니다.
지금부터 가장 아날로그스럽지만, 가장 디지털스러운 2023년 무드업냉장고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제품, 캠페인의 출발은 모두 데이터에서
 
무드업 냉장고는 제품 출시를 결정하기까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판단된, 태생부터 고객 데이터에 뿌리를 내린 제품입니다.
무드업 캠페인도 역시 제품과 마찬가지로 고객 데이터를 디깅하는 것부터 출발했습니다. LG전자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성향을 6개 그룹으로 구분하고, 무드업에 가장 관심이 있는 그룹을 타깃으로 선정했습니다. 이렇게 선정된 그룹의 성향과 무드업 영상 시청자의 서드파티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 방향과 크리에이티브 구성을 기획했습니다.


분위기를 이끌고 만드는 ‘취향 품격가’를 위하여
 
무드업의 타겟으로 선정된 그룹의 성향은 ‘취향품격가’였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나타난 그들의 성향은 새로운 경험과 취향을 가진 ‘긍정적인 전파자’이자 자신의 스타일/기분/취향을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리딩하는 성향이 강한 사람들입니다.
이에 우리는 무드업 캠페인 전략을 '컬러를 자주 바꿀 수 있는 기능'을 '변화무쌍한 본인의 감성을 대변하고 필요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으로 재해석하고, 궁극적으로 무드업 기능의 필요성을 공감시키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타겟에게 무드업 냉장고를 "분위기를 이끌고 만들어주는 무드 메이커 가전"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일반적인 광고 ?!  NOPE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제작에 앞서 우리는 메시지에 대한 타깃의 공감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다시 분석했습니다. 무드업 영상 시청자나 제품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온라인 게시물을 분석, 그들의 주요 관심사를 추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영상 내 무드업 기능을 사용하는 장면의 상황과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당시 분석 결과 타깃들의 관심사는 홈인테리어, 다이닝, 가드닝, 패션, 파티, 육아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바로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홈파티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판타스틱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로맨틱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냉장고 : 트렌디 무드 메이커 편 / 출처: LG전자 공식 유튜브
 

 
소비자를 이끌고, 데이터를 만드는 캠페인을 위해
 
 
무드업의 영상 캠페인 외에도, 온라인에서 무드업 제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즉 예비 ‘무드 메이커’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도 한 번 참여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광고를 좋아하고, 만드는 분들은 ‘무드 메이커’ 일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출처: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지금 이벤트 참여하기

 
 
디지털 캠페인이 아닌 데이터를 활용한 캠페인
 
데이터를 활용한 캠페인이 반드시 온라인 ACT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 형식 속에서도 충분히 반영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아날로그적이면서, 가장 디지털적인 제품의 캠페인 준비 과정이었습니다.
 

HSAd ·  HS애드 ·  LG냉장고 ·  lg전자 ·  무드메이커 ·  무드업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