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문장들
대홍기획 기사입력 2023.03.30 12:00 조회 2381
 


저는 한창 미래에 대한 고민과 걱정이 많은 사회초년생입니다. 그러다 보니 최소 몇 년에서 몇 십 년 앞서 삶을 살아가며 다양한 경험을 한 여성들의 이야기가 담긴 인터뷰집, 에세이를 좋아합니다. 제가 가보지 못한 어쩌면 앞으로 갈 수도 있는 길을 여성의 말로 접하다 보면 든든한 언니가 생긴 기분이 들어서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소위 '일반적'이라고 생각되는 선택지 외에 다양한 삶의 형태를 보면서 시야가 트이는 독서 경험을 할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책의 줄거리보다는 제가 얻은 삶의 태도가 담긴 구절을 보여드릴게요.


<출발선 뒤의 초조함> 박참새




여성 인터뷰이들의 이야기가 모여 있는 책이라 표지를 보자마자 집어 들었습니다. 글을 쓰는 일 외에 다양한 일을 겸업하며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김겨울, 이승희, 정지혜, 이슬아 창작가가 저마다 가진 일에 대한 관점과 가치관을 볼 수 있어요.

굳이 싫어하는 걸 말하지 않고 좋아하는 것만 말하며 살아도 충분히 나를 설명할 수 있다. 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단정 지어버리는 순간 세계는 멈춘다. 자신을 향한 탐구의 자세가 인상적인 구절입니다. 더불어 이미 멋지게 커리어를 쌓고 있는,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는 인터뷰이들도 여전히 물음표를 갖고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우리는 아직 버티는 중일까요? 언제쯤이면 무언가를 알게 될까요?"라는 질문을 보며, 내가 헤매는 것은 당연하다는 용기도 얻었어요. 아마 저 역시도 평생 물음표를 단 채로 살아가지 않을까 합니다.


<인생은 이상하게 흐른다> 박연준





눈에 띄는 제목과 표지의 그림체에 끌려 선택했습니다. 제목과 달리 통통 튀는 경쾌한 에피소드들과 삶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력이 좋았어요. '절대로'란 말을 남발하는 시기는 축복받은 시기다. 때가 되면 온다. '절대로' 뒤에 오는 말들이 후드득 떨어지고 마는 시기가. 작심삼일이라지만 작심은 얼마나 귀한 마음이며, 삼일은 얼마나 충분한 시간인가! '나는 그런 거 절대 안 할거야' '나는 절대로 그렇게 되지 않을 거야' 호언장담하던 저도 직장인으로 살아가며 의지가 꺾이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좀 더 마음을 열고 새로운 자세로 일에 기쁘게 뛰어드는 제 모습을 기대하게 됐습니다.

설을 맞아 생각해본다. 올해는 뭔가를 끊으려고만 말고, 안 하던 일을 해볼까. 싫어하는 것의 목록을 늘리지 말고 좋아하는 것의 목록을 늘려볼까. 아끼지 말고 헤퍼져볼까. 할 일을 또박또박 하지 말고, 하지 않아도 될 일만 찾아서 해볼까. 마침 새해를 맞았는데 기대되는 일은 없고 걱정만 가득하던 1년 차 직장인이었던 저에게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봐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어요. 전반적으로 이 책은 경직된 자세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말랑말랑한 기분을 전달해줍니다.


<모순> 양귀자




꽤 오래전부터 베스트셀러였지만 왠지 모르게 무거워 보이는 제목에 쉽사리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때마침 스물다섯 살 생일 선물로 받아 스물다섯 동갑의 여성 주인공에게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 책은 주인공의 가족과 연인을 둘러싼 이야기가 담긴 장편소설입니다. 생각보다 기승전결과 스토리 전개가 뚜렷한 건 아니지만 그녀의 독백에서 느껴지는 성격, 사고방식, 삶의 태도가 변하는 과정이 저와 비슷해 후루룩 읽었습니다.

스물다섯 해를 살도록 삶에 대해 방관하고 냉소하기를 일삼던 나는 무엇인가. 지금부터라도 나는 내 생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되어 가는 대로 놓아두지 않고 적절한 순간, 내 삶의 방향키를 과감하게 돌릴 것이다. 인생은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를 걸고라도 탐구하면서 살아야 하는 무엇이다.

책의 뒤표지에 적혀있을 정도로 전체를 관통하는 주인공의 대사입니다. 90년대에 나온 꽤 오래된 책임에도 불구하고 주관 있고 과감하게 자신의 삶을 선택해나가는 주인공이 멋지게 느껴집니다. 비슷한 느낌의 여성 캐릭터를 만나 보고 싶다면 양귀자 작가님이 쓴 또 다른 책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도 추천합니다!


<우리가 명함이 없지 일을 안 했냐> 경향신문 젠더기획팀




일은 했지만 명함이 없다는 이유로 존중받지 못했던 인터뷰이와 그들의 딸까지 이어지는 업무 환경에서의 무언가를 담백하게 담아냅니다. 통계적으로 한국의 여성노동자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정리해줘 지식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직업을 가졌다고 불리진 않지만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한 번의 삶에서 디자이너로, 셰프로, 요양보호사로 일했던 인터뷰이들의 이야기는 경이롭습니다. 책임감, 능력, 욕심이 넘치는 그들의 삶을 보면 명함 한 장이 그렇게 가치 있다 말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인생에서 신기한 일들을 마주하게 되면 저는 항상 이런 생각을 해요. 이 문을 지난 이후 나는 어떻게 변해 있을까, 이건 분명 나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을 일이야. 취업을 앞두고, 결혼을 앞두고도 그랬답니다. 앞으로 겪을 모든 일들이 그저 지나가는 시간이 아닌 나의 태도와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일이라고 생각하면 지루한 직장생활이 좀 더 다채롭고 즐거워지는 듯 합니다.
#경향신문 #광고인의서재 #도서추천 #박연준 #박참새 #양귀자 #에세이 #인터뷰집 #차현지 #책추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