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제1회 'ADD JOB 페스티벌'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10.20 10:40 조회 2790
광고인 꿈꾸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했던 시간
제1회 'ADD JOB 페스티벌'

글  유희래|ADZ
 
 
 
  광고업계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 인의 이미지는 워라벨이 무너진 완벽한 ‘을’로 표현되고 있다. 이는 광고회사만의 모습이 아님에도 광고회사, 광고인의 이미지로 고착화 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그래서인지 전국의 대학에서도 광고학 전 공은 인기가 없는 듯하다. 학과 수도 줄고 있다는 통계에서부터 당연 히 광고회사에 취업하려는 예비광고인 수도 줄었다. 게다가 타 산업 으로 인재 유출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그야말로 광고계가 인력난 으로 허덕이고 있다. 이에 이런 분위기를 쇄신하고 타개하고자 산학 이 힘을 합쳤다. 

 


  올해 처음 열린 취업 박람회 ‘ADD JOB 페스티벌’을 한국광고학회와 한국광고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오길비, 애드리치 6개 광고회사와 SBS M&C, JTBC 미디 어컴 2개의 미디어렙이 참가했다.  

  ‘광고에 꿈을 더하다’란 주제로 개최된 ‘ADD JOB 페스티벌’은 지난 9월 2일 중앙대학교 100주년 기념관에서 진행됐으며 광고계 진출 을 희망하는 학생들 대상으로 취업상담 및 광고인으로의 실제 경험 담과 캠페인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강연 및 특강으로 구성됐다. 

  1부는 강연 프로그램으로 “광고인/Job에 관한 이야기”를 주제를 가 지고 △배운기 팀장(HS애드)의 ‘광고인으로 타고나기? 되어가기!’  △송서율 AD(대홍기획)의 ‘4년차 아트디렉터 대행사 찐경험담’, △ 김아영 팀장(이노션)의 ‘그건 니 생각이고’, △이호준 팀장(이노션)의 ‘우리 그런 사람 아닙니다’ 등 현직 광고인들의 경험담을 광고현장의 모습과 광고인에 대한 생각을 친근하게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2부에서는 △이성준 CD(대홍기획)의 ‘부산엑스포 마케팅 캠페인’, △이승은 팀장(HS애드)의 ‘한국관광공사 캠페인’ △김지해 팀장(제 일기획)의 ‘비스포크 캠페인’ 등 현업 담당자가 전하는 최신 광고 캠 페인 사례를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됐다. 

  이번 행사 참여한 회사들은 개별 취업 부스를 설치 예비 광고인들을 위한 취업 상담 및 면접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아낌없는 조언을 전했 는데, 평소 접하기 힘든 실무진과의 직접적인 대화 및 피드백을 통해 취업 준비에 대한 조언은 물론, 실제 인턴이나 정규직 직원 채용에 있 어서 중요한 정보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광고학회 황장선 회장(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교수)은 “광고인이 얼마나 훌륭한 직업인지 알리고,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회사의 평판 또는 레벨에 휘둘리지 말고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집중해 실력을 쌓는 것이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자 제일 기획 유정근 사장은 “(이번 행사가) 예비광고인들 인생에 좋은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조만간 동료로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취업 박람회를 찾은 학생들은 “현업 광고인과 만나 현실적인 상담을 통해 진로에 대해 다시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취업과 관련해서 궁금했던 부분을 직접 물어보고 답을 들을 수 있었고, 이력 서 및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 취업에 있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 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DD JOB 페스티벌’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영상은 유튜브 ‘팡고TV’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D JOB 페스티벌 ·  #광고인 ·  #예비광고인 ·  #광고페스티벌 ·  #광고취업박람회 ·  #취업박람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월간 2023밈] 09월 편 - HS애드, 밈집 앤나 여러분 셋의 만남 기쁘다
광고, HS애드 앤나 밈집 셋의 만남 기쁘다 밈집에 미치는 이유 모래하트샷 HS애드의 도도독…!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그러나 누가 돼지고 누가 인간인지, 어느 것이 어느 것인지 이미 분간할 수 없었다.” 조지 오웰의 명작, ‘동물농장’의 마지막 글귀입니다. 그는 권력욕에 취하고 부패하는 사람들을 담기 위해 동물을 등장시켰습니다. 동물들에 권력을 탐하는 시대상을 투영하여 명작을 남겼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사람이 등장하는 것보다 더 큰 임팩트가 있습니다.
HS애드, 지난 10년간 마케팅 성과 1위 에이전시로 선정
HS애드가 10주년을 맞이한 2023 에피 어워드 코리아에서 지난 10년간 가장 뛰어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한 광고회사로 선정됐습니다!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자유를, 2023 HL Mando 캠페인
2022년 한라그룹의 새로운 이름 HL을 알렸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창립 60주년을 맞아 기업 이름을 바꾼 HL의 사명변경 캠페인과 새로 출범한 자율주행 기업 HL Klemove의 브랜드 캠페인이었는데요. 2023년 HL은 세상 새로운 캠페인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HL의 모빌리티 사업(Auto Sector)을 대표하는 히어로 브랜드 ‘HL 만도’ 캠페인으로 말이죠. HL과 HS애드가 만나 또 한 번 탄생한 캠페인,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Interview] 포석호 캐릭터를 만든 학생들(김소현, 김영은)
 포스코 SNS 채널에 등장한 귀염둥이 신입사원 '포석호' 화제 한국광고아카데미 학생들이 제안한 교육과제, 포스코에서 실집행까지 이뤄져 포스코 SNS 채널에 귀여운 곰돌이가 등장했다. 곰돌이의 이름은 바로 ‘포석호’. 포석호는 다양한 표정의 셀카를 올리며 그의 귀여 움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포석호는 포스코 연구실 한 켠에 놓여 있던 곰돌이 인형으로, 포스코 연구원이 석호 가슴에 수소연료전 지를 넣었더니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자유를, 2023 HL Mando 캠페인
2022년 한라그룹의 새로운 이름 HL을 알렸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창립 60주년을 맞아 기업 이름을 바꾼 HL의 사명변경 캠페인과 새로 출범한 자율주행 기업 HL Klemove의 브랜드 캠페인이었는데요. 2023년 HL은 세상 새로운 캠페인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HL의 모빌리티 사업(Auto Sector)을 대표하는 히어로 브랜드 ‘HL 만도’ 캠페인으로 말이죠. HL과 HS애드가 만나 또 한 번 탄생한 캠페인,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Interview] 포석호 캐릭터를 만든 학생들(김소현, 김영은)
 포스코 SNS 채널에 등장한 귀염둥이 신입사원 '포석호' 화제 한국광고아카데미 학생들이 제안한 교육과제, 포스코에서 실집행까지 이뤄져 포스코 SNS 채널에 귀여운 곰돌이가 등장했다. 곰돌이의 이름은 바로 ‘포석호’. 포석호는 다양한 표정의 셀카를 올리며 그의 귀여 움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포석호는 포스코 연구실 한 켠에 놓여 있던 곰돌이 인형으로, 포스코 연구원이 석호 가슴에 수소연료전 지를 넣었더니
[Brand]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2022년 호랑이해 맞아 더 유명해진 ‘무직타이거’ 뚱뚱한 호랑이 캐릭터 ‘뚱랑이’를 소개합니다!   글 배진영 실장|무직타이거 ‘뚱랑이’의 탄생 무직타이거는 ‘뚱랑이’가 주인공인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뚱뚱한 호랑이의 줄임말인 뚱랑이는 인스타그램에서 매일 다른 톤의 호랑이 드로잉을 실험하는 가운데 온라인에서 고객 피드백을 흡수해 탄생했습니다. ‘뚱랑이’라는 이름도 팬 분들이 지어준 이름입니다. 무직타이거의 대표 캐릭터가 호랑이가 된 이유는 바로 ‘한국적’인데 있습니다. 호랑이는 언제나 우리나라의 마스코트 역할을 톡톡히 해왔습니다. 옛이야기 속에서도 양반, 수호신, 민중 등 다양한 페르소나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호랑이가 현재의 우리를 대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1년 상반기 광고 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제일기획 이혜미 프로 (미디어퍼포먼스 3팀)     21년 상반기, 경기 회복 기대로 인한 광고 시장 성장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4월 발표에서 세계 경제 성장률이 20년 -3.3%에서 21년 6.0%로 반등할 것이며, 국내 경제성장률 역시 3.6%에 이를 것이라 내다봤다. 지난해 전 세계적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팬데믹 선언 이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전 산업이 급속히 디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자유를, 2023 HL Mando 캠페인
2022년 한라그룹의 새로운 이름 HL을 알렸던 광고를 기억하시나요? 창립 60주년을 맞아 기업 이름을 바꾼 HL의 사명변경 캠페인과 새로 출범한 자율주행 기업 HL Klemove의 브랜드 캠페인이었는데요. 2023년 HL은 세상 새로운 캠페인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HL의 모빌리티 사업(Auto Sector)을 대표하는 히어로 브랜드 ‘HL 만도’ 캠페인으로 말이죠. HL과 HS애드가 만나 또 한 번 탄생한 캠페인, 자세히 들여다볼까요?
[Interview] 포석호 캐릭터를 만든 학생들(김소현, 김영은)
 포스코 SNS 채널에 등장한 귀염둥이 신입사원 '포석호' 화제 한국광고아카데미 학생들이 제안한 교육과제, 포스코에서 실집행까지 이뤄져 포스코 SNS 채널에 귀여운 곰돌이가 등장했다. 곰돌이의 이름은 바로 ‘포석호’. 포석호는 다양한 표정의 셀카를 올리며 그의 귀여 움을 사람들에게 알렸다. 포석호는 포스코 연구실 한 켠에 놓여 있던 곰돌이 인형으로, 포스코 연구원이 석호 가슴에 수소연료전 지를 넣었더니
내쇼날로터리
poppop01
라다베스타
poppop01
판톨라
poppop01
VTB은행
poppop01
판톨라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