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돈이 되는 세상, 신한 머니버스
제일기획 매거진 기사입력 2022.03.15 10:23 조회 2754
 신한은행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버스’가 드디어 런칭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흩어져 있는 신용 정보를 한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A 은행 한 곳에서 B 은행의 예금, C 은행의 적금, D 증권의 주식까지, 모든 자산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모든 금융사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하는 때, 초기 시장을 선점하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신한은행의 목표였다.


돈이 태어나고(Birth), 돈에 올라타고(Bus), 돈을 즐기는(Verse)


 

우리는 이 서비스의 네이밍부터 참여했다. MZ세대를 후킹할 만한 ‘기회’에 포커스를 맞춰 ‘머니버스’라는 이름을 제안했다. 
MZ세대는 경제적 활동에 눈을 뜬, 자본주의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이용하는 ‘자본주의 키즈’라고 불리곤 한다. 
특히 저축 등의 전통적인 방법으로 자산을 축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들은 이전에 없던 여러 가지의 투자 기회를 찾아내고 있다.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그 기회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전하고 싶었다. 돈(Money)과 버스(Birth, Bus, Verse)의 조합으로, 자산 기회를 찾는 MZ들에게 직관적으로 접근하고자 했다.

12월 1일, 머니버스 런칭편이 온에어 되었다. 초록색 크로마키 배경에 돈이 신발로 변하고, 통장 사이로 아파트가 나오고, 청구서가 흩날리는 등의 장면으로 다양한 자산 기회가 있는 서비스라는 점을 광고에 녹였다. 
본격적인 서비스 시행 전 ‘머니버스’의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마니 벌어쓰? 초록색 크로마키 속 정호연


 

1월 1일에는 머니버스의 핵심 기능을 소개하는 15초의 본편을 온에어 했다. 보통 배경 합성용으로 사용하는 초록색 크로마키 화면을 그대로 살려냈다. ‘모든 게 돈이 되는 세상’이라는 메인 슬로건에 맞춰, 
크로마키 속에 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오브제들을 아트 콜라주 형식으로 부착했다. 특히 본편 광고에서는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으로 MZ 세대 사이에서 인기인 정호연 배우를 메인 모델로 선정했다. 내가 정의하는 모든 것이 자산이 된다는 ‘미코노미’를 정호연 배우의 당당하고 쿨한 이미지로 MZ 세대에게 전하고 싶었다.
 

광고도 돈이 되는 세상, #정호연의머니버스챌린지


 

모든 게 돈이 되는 세상이라면, 광고도 돈을 버는 수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MZ 세대가많이 이용하는 틱톡의 해시태그 챌린지는 이 생각에 착안했다. 
1월 19일부터 진행 중인 #정호연의머니버스챌린지는 메인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보고 나에게 소중한 자산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챌린지다. 우수작에 상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우수 콘텐츠의 저작권을 구입해 광고로도 사용할 계획이다.


모든 게 돈이 되는 세상, 머니버스로 어서 오세요




사용해 본 사람만이 아는 머니버스 후기를 마지막으로 소개한다. 모든 것이 돈이 될 수 있는 세상을 모두가 한 번쯤 경험해 보기를 바라며.

“캘린더 기능으로 언제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지 개인적인 출납과 정기 거래는 물론, 청약이나 나이키 드로우 일정 등 모든 금융 서비스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체크해 둔 일정을 놓쳐 아쉬운 분들, 관리를 해도 자꾸 어딘가로 돈이 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나에게 맞는 금융상품이 무엇일지 도통 모르겠을 때, 데이터 픽 기능을 이용하면 금융상품을 쏙쏙 추천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상품뿐 아니라, 다른 회사 금융상품도 내 취향에 맞게 추천해 주기 때문에, 신한은행 상품 홍보인가? 하는 걱정은 접어두셔도 된다.”

제일기획 김의경 프로 (비즈니스 20팀)
 
신한은행 ·  머니버스 ·  MZ세대 ·  정호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2월 편 - 밈집을 ?여오거라.
  •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  햄부기햄북햄북어햄북스딱스함부르크햄부가우가햄비기햄부거햄부가티햄부기온앤온을 ?여오거라. •  MZ들이 최애랑 사진 찍는 법 •  저속노화 식단 •  건강엔 저속노화 가속소화엔 겔포스엘!   Chill한 연휴 보내셨나요?   두 발로 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은은한 미소를 띠
[BRAND REPORT] 오리콤, 디지털 솔루션 조직 출범
오리콤은 광고회사 한컴, 보그·GQ 등을 발행하는 두산 매거진과 함께 원스탑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DCC(Digital Creative Center)’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DCC는 디지털 캠페인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과 기능을 한 곳에 갖춘 ‘원스톱 디지털 솔루션’이다.
[Column] 광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순기능
광고는 자유 시장경제를 추구하고 있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다. 때로는 사람들에게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여, 인생의 목표를 수정하게 하고, 현실의 고독함을 미래의 희망으로 대체하기도 한다. 또 때로는 그 풍요로운 삶의 제안으로 인해 평범한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문명사회에서 광고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역할이 결정되고, 사회의 다른 제도들과 통합적인 기능을 할 때 인간의 희망적인 삶이 광고로 인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따라서 광고가 현재 인간과 사회에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광고가 미래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