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우는 정은 힘이 세다. 브랜드 키우는 찐팬의 힘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10.25 12:00 조회 4631
 제일기획 이미수 CD (이미수&박병국 CD팀)

 
광고인들이 광고에 제일 잘 속는다는 말이 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OT 브리프를 받고,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 공부를 시작한다. 당연하게 강점만큼 약점이 있고, 어떨 때는 내세울 포인트가 전혀 없어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난감할 때도 있다. 그런데도 어떻게든 쥐어짜 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광고주와 의견을 좁히고, 제작물을 만들어 내는 동안, 가랑비에 옷 젖듯 그 브랜드의 편에 서게 된다. 프로젝트 시작할 때의 ‘이번엔 망했어’ 같은 객관성 혹은 배타성은 사라지고, 어느새 내가 업어 키운 자식 같은 마음이 생겨나는 것이다.

 
제당슈만, 제가 당신을 슈퍼스타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꼬북칩 유정 한정판 (출처: 오리온)

 
낳은 정보다 키운 정이랄까? 우리 팀의 그런 팀원이 있다. 사람들이 ‘브레이브 걸스’를 모를 때부터 자기는 브레이브 걸스 팬이었다며, 브레이브 걸스가 역주행하게 된 데에는 분명 자기 지분(?)이 있다고 주장한다. 음원 스트리밍도 열심히 듣고, 주변에도 홍보하는 등 지금도 열심히 지원 중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계속 생겨나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이 좁은 땅에 어쩜 이렇게 많을까 싶게 계속해서 원석 같은 친구들이 나온다. “내가 알아챈 원석을 세상 사람들이 알아주면 좋겠다, 키워주고 싶다”라는 마음으로 응원하고, 데뷔시키기 위해 자발적 홍보대사가 된다. 해가 지났는데도 식기는커녕 점점 화력을 더해가는 미스터 트롯 열풍은 이런 부모 마음의 결정체일 것이다.

 

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팬들이 바리스타룰스를 영웅커피라며 인증하는 모습
(출처: 다음 공식 팬카페 ’영웅시대’)

 
팬덤이 단순히 바라보고 좋아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으로 키우고, 후원자가 되는 육성의 역할을 한지 이미 오래다. 브레이브걸스 팬들이 포켓몬스터 캐릭터 꼬부기를 닮아 ‘꼬북좌’로 불리는 유정을 꼬북칩 광고모델로 써달라고 요청해 오리온은 결국 유정을 모델로 쓴 ‘꼬북칩 유정 한정판’을 출시했다. 트로트 가수 임영웅이 매일유업 바리스타룰스 커피를 마시는 모습을 자주 보이자, 팬들이 이를 대량 구매하며 모델 발탁 운동을 벌였고 임영웅이 진짜 바리스룰스 모델이 된 유명한 일화도 있다. 팬들의 지원으로 흥행하는 이런 모습은 ‘제당슈만(제가 당신을 슈퍼스타로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효과’라는 신조어까지 생길 정도로 흔하다.
 
출시 한 달여 만에 100만대를 판매하며 흥행에 성공한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3와 갤럭시Z 플립3의 마케팅 컨셉은 ‘찐팬이 만드는 마케팅’이다.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함께 힘을 모으는 요즘의 팬덤을 잘 읽은 결과다. 그동안의 갤럭시가 갤빠, 즉 찐팬을 만드는 것에 주력했다면,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팬들이 브랜드를 직접 키우고 참여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준 것이다.


찐팬과 함께 만드는 폴더블 마케팅





그 판은 ‘프로덕션Z’라는 예능 컨텐츠로 가시화되었다. 팬들로부터 사전에 마케팅 아이디어를 응모 받은 것을 시작으로 ‘프로덕션Z’라는 가상의 에이전시가 마케팅 활동을 해나가는 과정을 6편의 에피소드로 만들어냈다. 물론 프로덕션Z라는 회사의 직원도 갤럭시 찐팬들이다.
 
애니콜부터 시작해서 20년 이상 갤럭시를 썼다는 유재석을 팀장으로 갤럭시 유저로 잘 알려진 김희철, 미주, 승희, 정세운이 함께한다. 언박싱, 광고 촬영, 퀴즈쇼 준비 등 매년 갤럭시가 해오던 마케팅 미션을 일반 찐팬들의 아이디어와 도움으로 해결해나가는 것이 스토리다. 처음엔 마케팅이 뭔지도 잘 모르고 어설펐지만 마지막 에피소드에선 어엿한 마케터로 성장한 듯한 모습에서 팬들은 감정이입을 하게 된다.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찐팬들이 등장해 진정성이 느껴진다는 반응과 함께, 유튜브, IPTV 3사, 카카오TV 채널을 통해 누적 조회 수 3,400만을 돌파하였다.

 
내 자식 같은 느낌, 그게 바로 찐팬 마케팅





프로덕션Z 마지막 에피소드에서 정세운이 ‘마케팅에 참여해 보니 제품이 내 자식 같은 느낌이 든다’ 라는 소감(대본이 아닌 본인의 리얼한 멘트였다)은 ‘찐팬이 만드는 마케팅’의 정확한 의도이기도 하다.
 
브랜드의 성공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성공하기를 원하느냐’에 달려있다. (도서 ‘팬을 만드는 마케팅’ 중에서). 브랜드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 그 고마운 마음을 가진 찐팬들을 어떻게 대하는가, 그들에게 어떤 가치와 즐거움을 제공할 것인가를 브랜드가 고민해야 하는 이유이다.
 


 
제일기획 이미수 CD (이미수&박병국 CD팀)
#제일기획 #갤럭시 #꼬북칩 #리얼마케팅 #브레이브걸스 #찐팬마케팅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11월 편 - 그대들은 어떻게 밈 따라잡을 것인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공중 부양 아니야...? 슬릭백 챌린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게... 나? AI 하이틴&이어북 뽀삐뽀삐뽀뽀삐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공중 부양 아니야...? 슬릭백 챌린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게... 나? AI 하이틴&이어북 뽀삐뽀삐뽀뽀삐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다양한 예절샷       예절샷을 아시나요? 덕후라면 무.조.건 이유불문 지켜야하는 예절 중 하나로 음식을 먹기 전 좋아하는 연예인의 포토카드와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파우패트롤
poppop01
다이히만
poppop01
H&M
poppop01
Blanx
poppop01
리흐테르게데온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