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꿈을 꾸는, 작은 게임들을 위한 축제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1.08.26 12:00 조회 2355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2팀)


 
‘게임 페스티벌’이라고 하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가? 아마 장대한 세계관과 화려한 비주얼을 뽐내는 대작 게임들의 축제라는 이미지가 먼저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알고 보면 어딘가 남다른 매력이 있는 ‘작은 게임’들만의 축제도 있다는 사실! 바로 구글플레이가 개최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이다.
 
2016년에 시작해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구글플레이가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인디 모바일 게임 페스티벌이다. 인디게임 개발사를 발굴하고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게임을 육성해, 건강한 게임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는 이 이벤트는 현재 미국·유럽 등으로 역수출되며 전 세계적으로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디게임 페스티벌, Underground에서 Overground로


2019 인디게임 페스티벌
 
좋은 취지와 다양한 재미가 있는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인디게임 페스티벌은 ‘아는 사람들만 아는 축제’였다. 그렇기에 언더그라운드에 있던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로 만드는 것이 이번 캠페인의 목표였다.
 
솔루션을 위한 고민은 ‘인디’에서 출발했다. 인디게임이 가진 매력과 인디게임을 발굴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했다. 개별 인디게임 소개나 인디게임 개발자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지금까지의 광고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고자 한 것이다.
 

2021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 20
 
다음 고민은 ‘인디게임의 매력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였다.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면서도 자신만의 정체성이 뚜렷한 인디게임만의 매력! 그것을 어떻게 이야기할지 치열하게 고민했다. 역대 인디게임 페스티벌 수상작들을 다운로드해 하나하나 플레이하고 게임별 소비자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며 색다른 표현법을 찾으려 노력한 끝에, 마침내 인디게임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낼 수 있었다.


 
‘작은 게임’들의 위대한 여정


누군가에게는 환상적인 음악이, 누군가에게는 잊을 수 없는 여행이 되는 게임
 
“나만의 아쿠아리움을 보면 꼭 환상적인 바닷속으로 여행을 떠난 것 같다”(어비스리움), “음악이 너무 좋아서 꼭 힐링 게임 같다”(비트레이서) 등의 후기처럼 하나의 게임이 누군가에게는 잊을 수 없는 여행으로, 아름다운 음악으로 다가가는 점을 포착한 것이다. 이러한 매력을 토대로 ‘작고 소소한 인디게임’들은 2,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거나 탄탄한 팬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등 ‘위대한 게임’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잊을 수 없는 영화가 되고, 스트레스를 날릴 음악이 되고, 멈추고 싶지 않은 여행이 되는 인디게임! 게임이 누군가에게 소설, 영화, 음악 같은 개념으로 치환될 수 있다는 인사이트를 통해, ‘가장 작은 게임을 가장 위대하게’라는 캠페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위대한 게임. 그 시작

인디게임 페스티벌 TVC 영상
 
작은 인디게임들이 위대한 게임이 되는 여정. 그 첫걸음이 바로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아니었을까? 인디게임 페스티벌을 통해 각 게임과 매력을 알아봐 줄 소비자들이 만나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 의미를 담아, 이번 캠페인은 “위대한 게임. 그 시작.”이라는 키 카피로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를 조명하고자 했다.
 
또한 일상과 게임 속 화면이 자연스럽게 교차하는 장면을 활용해 인디게임의 매력을 극대화했다. 마법 같은 장면 전환으로 게임을 마치 영화처럼, 음악처럼, 여행처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인디게임 본연의 매력을 전달하고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했다.


 
여정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좌) 압구정 꼴라보하우스도산 옥외광고 / (우) 강남역 점프밀라노 옥외광고
 
이 캠페인은 런칭 후 300만 뷰를 돌파하며 좋은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여정은 끝나지 않았다는 점! 현재 강남, 연남동, 압구정 등 다양한 곳에서 위대한 게임의 ‘시작’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옥외광고를 전시 중이다.
 
역대 수상작들의 초기 스케치를 감각적인 아트웍으로 재해석해, 옥외광고를 마치 하나의 작품처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각 광고 속의 QR코드를 스캔하면 AR로 초기 스케치들과 완성 캐릭터까지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이태원 버스정류장에 걸려 있는 그 광고 맞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이번 인디게임 페스티벌 캠페인은 인디게임 본연의 매력과 인디게임 페스티벌의 가치, 다양한 인디게임을 발굴하며 게임 생태계에 기여해 온 구글플레이의 모습까지 일석삼조를 보여준 캠페인이었다. 이번 달 말까지(8/31) 진행되는 투표가 끝나면, 곧 올해의 수상작들이 ‘위대한 게임’으로 새 여정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올해는 과연 어떤 게임들이 ‘위대한 게임. 그 시작’을 함께하게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제일기획 이수연 프로 (사우스 2팀)
 
 
#제일기획 #게임트렌드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아직도 안 해봤니? SNS 챌린지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한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기억하는가? 2014년 7월 초부터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국내외 정치인,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 인사가 참여해 기부가 급속도로 확산됐다. 과거 다소 무거워 보이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챌린지가 최근에 이르러서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주제로 이뤄지고 있다.
[PR코드] 싸이 강남스타일의 흥행코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우리의 기대 이상으로 흥행했으며, 전세계가 모두 "강남 스타일"을 외치고 있다. 이렇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글로벌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편에서는 그런 이유를 PR의 측면에서 정리했다.
[insight] 메타휴먼 2.0시대 열다
 ‘세상을 주아하게’  하이퍼리얼리즘 메타휴먼 주아(ZUA),  메타휴먼 2.0시대 열다 글  최경란 부대표 | 차이커뮤니케이션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메타휴먼은 우리 일상에 빠르게 다가왔다. 광고모델, 가수, 리포터, 쇼호스트 등 활동 영역은 점차 다양해졌고, 인공지 능(AI)과 그래픽 기술력 등의 발전으로 모습 또한
[세미나중계] 디지털 시대, 창의적 광고로 소비자 공감 이끌어내야
광고학회, “디지털 마케팅, 뉴트렌드와 핵심 원리” 세미나 개최   지난 9월 7일 한국광고학회(회장 김주호)가 주최하고, 글로벌 마케팅 컨설팅그룹 KANTAR TNS가 후원하는 ‘디 지털 마케팅, 뉴트렌드와 핵심 원리’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대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변화무 쌍하게 변모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고,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핵
[Special] MAD STARS ⑤인터뷰
 “창의성과 기술의 지속적 포용이    K-광고만의 무기가 될 것” 심사위원 ‘크리스 더피’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글  천효진 | ADZ   부산국제광고제 심사를 위해 한국에 첫 방문한 크리스 더피 (Chris Duffey)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로 어도비의 전 략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 심사뿐만 아니라 ‘
아직도 안 해봤니? SNS 챌린지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한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기억하는가? 2014년 7월 초부터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국내외 정치인,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 인사가 참여해 기부가 급속도로 확산됐다. 과거 다소 무거워 보이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챌린지가 최근에 이르러서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주제로 이뤄지고 있다.
[News Brief] 디렉터스 컴퍼니, '더비랩' 인수 외
 이노레드,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     이노레드가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에 진입했다. 국내 대행사가 칸 라이언즈 선정 아시아 에이전시 톱 20위 안에 든 것은 지난 2019년 이노션(20위) 이후 3년 만이다. 이노레드는 올해 칸 라이언즈에 서 매일유업의 ‘우유안부’ 캠페인으로 칸 라
[PR코드] 싸이 강남스타일의 흥행코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우리의 기대 이상으로 흥행했으며, 전세계가 모두 "강남 스타일"을 외치고 있다. 이렇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글로벌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편에서는 그런 이유를 PR의 측면에서 정리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아직도 안 해봤니? SNS 챌린지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한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기억하는가? 2014년 7월 초부터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국내외 정치인,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 인사가 참여해 기부가 급속도로 확산됐다. 과거 다소 무거워 보이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챌린지가 최근에 이르러서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주제로 이뤄지고 있다.
[News Brief] 디렉터스 컴퍼니, '더비랩' 인수 외
 이노레드,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     이노레드가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에 진입했다. 국내 대행사가 칸 라이언즈 선정 아시아 에이전시 톱 20위 안에 든 것은 지난 2019년 이노션(20위) 이후 3년 만이다. 이노레드는 올해 칸 라이언즈에 서 매일유업의 ‘우유안부’ 캠페인으로 칸 라
[PR코드] 싸이 강남스타일의 흥행코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우리의 기대 이상으로 흥행했으며, 전세계가 모두 "강남 스타일"을 외치고 있다. 이렇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글로벌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편에서는 그런 이유를 PR의 측면에서 정리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아직도 안 해봤니? SNS 챌린지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작한 아이스버킷 챌린지를 기억하는가? 2014년 7월 초부터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국내외 정치인,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 인사가 참여해 기부가 급속도로 확산됐다. 과거 다소 무거워 보이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챌린지가 최근에 이르러서는 지극히 평범하고 일상적인 주제로 이뤄지고 있다.
[News Brief] 디렉터스 컴퍼니, '더비랩' 인수 외
 이노레드,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     이노레드가 칸 라이언즈 선정 ‘2022 아시아 에이전시’ 17위에 진입했다. 국내 대행사가 칸 라이언즈 선정 아시아 에이전시 톱 20위 안에 든 것은 지난 2019년 이노션(20위) 이후 3년 만이다. 이노레드는 올해 칸 라이언즈에 서 매일유업의 ‘우유안부’ 캠페인으로 칸 라
[PR코드] 싸이 강남스타일의 흥행코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우리의 기대 이상으로 흥행했으며, 전세계가 모두 "강남 스타일"을 외치고 있다. 이렇게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글로벌로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편에서는 그런 이유를 PR의 측면에서 정리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