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 시작된 우리 삶의 변화, IBK 기업은행 캠페인 후기
HS Ad 기사입력 2021.08.23 12:00 조회 3098
 


전날 밤 10시에 주문한 계란을 아침으로 먹고, 거실 책상에 앉아 노트북으로 근무하고, 생일인 친구를 위해 유명 브랜드 화장품을 1분 만에 메신저로 선물하고.
 
이럴 때 문득 "세상 진짜 좋아졌다" 하는 말이 절로 튀어나옵니다.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는 우리가 알아채지 못하는 새에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삶을 발전시키는 변화들은 어디서부터, 누구에게서 시작되는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저는 올해 IBK기업은행의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며 '기업에서 시작된' 우리 삶의 변화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IBK기업은행의 새로운 비전, 혁신경영

작년에 기업은행은 '혁신경영'을 앞으로 나아가야 할 비전으로 선포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경제 금융의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기업은행이 단순히 자금을 지원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들의 미래 가치를 알아보고 투자하는 은행이 되겠다는 뜻이었습니다.
 
이러한 '혁신경영'의 포부를 전달하는 광고 캠페인은 기업은행이 하는 일을 잘 알리는 것이 아니라 기업은행을 '혁신을 선도하고 함께하는 은행'으로 인식시키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혁신하는 기업을 위한 혁신금융으로

대부분 사람은 기업을 ‘사업해서 이윤을 남기는 회사’라고 생각하기에 혁신과 연관 짓지 못합니다. 그러니 기업을 위한 은행인 기업은행에 대한 인식도 혁신과는 거리가 멀었죠.
 
하지만 기업은 돈을 버는 주체임과 동시에 이 시대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혁신의 주체’라고 생각했습니다. 새벽 배송, 화상 회의, 메신저로 깜짝 선물 보내기. 모두 전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낸 기업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니까요.
 
“돈 버는 곳이라는 인식에 가려져 있던 ‘기업의 혁신성’을 바라보게 만든다면, 이런 혁신의 조력자인 기업은행을 '혁신을 위한 은행'으로 바라보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여기서 캠페인의 아이디어가 출발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멋지게 완성하기 위한 노력

4년 남짓한 시간 동안 AE로 일하며 배운 것 중 하나는, 멋진 아이디어를 내는 것보다 실제로 완성하는 데에 더 많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혁신기업의 CEO를 TV 광고에 출연시키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국내 수많은 기업 중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혁신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을 리스트업 했습니다. 이렇게 후보로 선정한 기업들의 고객 상담 센터나 홍보실에 일일이 전화해 캠페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전화할 방법을 찾지 못한 회사는 무작정 빌딩을 찾아가 기다려보기도 했습니다. 캠페인에 대한 설명을 듣고도 본인이 대표가 아닌 기업은행의 광고에 출연하기를 꺼리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느라 바쁜 CEO인 만큼 피드백을 받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고요. 
 
장장 5개월을 매달린 끝에 콘텐츠 플랫폼 ‘왓챠’, 우주탐사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 비건 베이커리 ‘더브레드블루’, 게임 음악 오케스트라 ‘플래직’ CEO의 출연이 확정되었습니다. 촬영 날 한 자리에 모인 CEO 모델들을 봤을 때의 기분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그렇게 온에어 된 첫 번째 광고, ‘세상을 바꾸는 기업들 편’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기업들 x IBK기업은행」 (출처: IBK 기업은행 유튜브)


뒤이어 공개된 광고는 거액의 인수 제안을 거절하고 사업을 키워 나가는 스타트업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혁신기업의 조력자로서 그를 지지하고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기업은행의 역할이 조금 더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성공의 기준이 다른 기업 x IBK기업은행」 (출처: IBK 기업은행 유튜브)


캠페인의 세 번째 광고는 실제로 안정적인 직장을 뒤로하고, 밀키트라는 혁신적 제품으로 회사를 설립한 ‘프레시지’ CEO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프레시지는 IBK기업은행의 투자를 받았으며 현재 천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성공의 방법이 다양해지는 기업 x IBK기업은행」 (출처: IBK 기업은행 유튜브)


1월 경쟁 입찰 때 제안한 우리의 아이디어는 많은 조율과 수정을 거쳤지만, 처음 기획한 의도가 그대로 반영된 결과물을 온에어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고 기분 좋은 프로젝트였습니다.
 
성공의 기준도, 방법도 다양해진 시대입니다. 수입이 보장된 직업이 아닌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좋은 학벌이나 안정된 직장을 버리고 창업에 뛰어드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IBK기업은행의 ‘혁신금융’은 이렇게 새로운 방식으로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함께합니다. 이들과 함께 만들어낼 변화가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도 있을 테니까요. 

#HS애드 #기업 #IBK 기업은행 #캠페인 후기 #혁신금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몰입과 성실함이 이끈 다재다능함
한 우물만 파는 진득함만이 미덕이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은 이 우물, 저 우물 옮겨 다니더라도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다재다능에 찬사를 보낸다. 멀리서 보면 마냥 부럽고 가까이서 보면 정말 재주 좋은 사람들, 광고 6팀 송상헌 차장을 만나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비결을 물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6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 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6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 S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트랜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나들이 떠나요~♬
흔히 축구 경기를 '90분짜리 드라마'라고 표현합니다. 상대의 골대에 골을 넣기까지 박진감 넘치는 승부는 물론, 투혼을 불사르는 스포츠십까지 전율을 느끼기에 축구만한 스포츠가 없죠. 수원은 특히 '축구 수도'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많은 관중들과 팬들이 찾는 경기장 중 하나인데요. 수원을 연고지로 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통용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람 포인트를 제일기
Looks Good AD - 전파광고
2007년, 2008년 명화를 활용한 독특한 화면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LG가 올해에는‘사랑하다’를 테마로 한 새로운 광고캠페인‘러브하트’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광고는 연필, 폴라로이드, 사진 등으로 소재를 달리한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트랜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나들이 떠나요~♬
흔히 축구 경기를 '90분짜리 드라마'라고 표현합니다. 상대의 골대에 골을 넣기까지 박진감 넘치는 승부는 물론, 투혼을 불사르는 스포츠십까지 전율을 느끼기에 축구만한 스포츠가 없죠. 수원은 특히 '축구 수도'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많은 관중들과 팬들이 찾는 경기장 중 하나인데요. 수원을 연고지로 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통용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람 포인트를 제일기
Looks Good AD - 전파광고
2007년, 2008년 명화를 활용한 독특한 화면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LG가 올해에는‘사랑하다’를 테마로 한 새로운 광고캠페인‘러브하트’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광고는 연필, 폴라로이드, 사진 등으로 소재를 달리한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트랜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나들이 떠나요~♬
흔히 축구 경기를 '90분짜리 드라마'라고 표현합니다. 상대의 골대에 골을 넣기까지 박진감 넘치는 승부는 물론, 투혼을 불사르는 스포츠십까지 전율을 느끼기에 축구만한 스포츠가 없죠. 수원은 특히 '축구 수도'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많은 관중들과 팬들이 찾는 경기장 중 하나인데요. 수원을 연고지로 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통용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람 포인트를 제일기
Looks Good AD - 전파광고
2007년, 2008년 명화를 활용한 독특한 화면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LG가 올해에는‘사랑하다’를 테마로 한 새로운 광고캠페인‘러브하트’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광고는 연필, 폴라로이드, 사진 등으로 소재를 달리한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