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 그 음악 #34 광고인을 ‘파워업’하는 비장의 음악 팔레트 SATV music
HS Ad 기사입력 2020.12.24 12:00 조회 2701
   



모든 산업은 경제 규모가 발전하고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보다 세부적인 전문 분야로 나뉘게 마련입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CPU를 생산하지 않고 전문으로 설계만 하는 ‘ARM’이 대표적인 사례죠. 예술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전문 디자인 에이전시 등 디자인이나 시각 미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우리에게 익숙합니다. 하지만 음악의 경우 조금 생소하실 텐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것은 BGM이나 징글 등 상업적인 분야에 활용되는 음악을 제작해 꾸준히 아카이빙하고 있는 ‘SATV Music’입니다.
 

▣ 광고에 맞는 음악을 고르고 만드는 일 
 
현재도 장르별로 많은 뮤지션이 차트 안팎을 점령하고 있고, 익숙한 뮤지션의 음악이 드라마나 영화 등 상업적 작품에 쓰이는 경우도 흔합니다. 하지만 상업 음악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창작 집단은 아직 우리에게 생소하죠.
 

▲광고에서 박보검이 부른 ‘별 보러 가자’의 뮤직비디오 (출처: 1thek 공식 유튜브 채널)
 

기타리스트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적재를 아시나요? 그가 대중에게 알려지는 계기가 된 ‘별 보러 가자’는 2018년 한 광고의 BGM이었습니다. 또한 광고에서 박보검이 이 노래를 직접 부르면서 더욱 이슈가 되었죠. 이런 사례들을 보자면, 일반인들은 ‘영상과 제품 콘셉트에 맞는 좋은 음악 찾아서 그냥 넣으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런 생각과는 좀 다릅니다. 이전 포스트인 ‘알아두면 쓸데없는 광고 잡지식 #03. 듣고 싶은 광고 음악 이야기(바로가기)’에서 한 번 다룬 대로, 거쳐야 할 역경이 많습니다. 위 광고의 경우 저작권자인 적재가 흔쾌히 가창을 박보검에게 양보하고 멜로디까지 수정을 허락해서 무리 없이 넘어간 것이지만, 이런 부분에 예민한 뮤지션이라면 쉽지 않은 일이지요.
 

▣ 미디어 맞춤 음악 레시피 제공하는 SATV music 

 
 

이럴 때는 광고의 콘셉트와 길이에 딱 맞는 음악 제작을 의뢰하게 되는데요. 광고 마감 시한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제작하지 못할 경우, 상업 음악 전문 라이브러리를 찾게 됩니다. 이러한 라이브러리에는 분야, 분위기, 장르별 상업용 음악들이 아카이빙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SATV Music은 다양한 광고나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을 제작해 업계에 제공하고 있는 상업 음악 전문 서비스 업체입니다. 

 
▲ SATV music의 서비스 페이지. 일반 음원사이트와 비슷하지만, BPM과 노래 길이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편리하다(출처: SATV music)
 

SATV Music은 영국 최대의 콘텐츠 제작/제공 업체인 ‘스카이 그룹’ 산하의 음악 아카이빙 라이브러리 서비스입니다. 16개나 되는 스카이 그룹 산하 채널의 많은 콘텐츠는 물론 전 세계 상업 음악이 필요한 광고/홍보 담당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이들의 서비스 페이지는 한국의 음원 사이트와 비슷한데요. 페이지 오른쪽의 조절 버튼을 클릭하면 음악의 박자와 노래 길이를 지정해 필요한 음악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예능에서도 SATV music 대활약 중! 
 

▲SATV music의 93번째 음악 모음집 ‘Stomp Clap Ppo’에 수록된 ‘Everybody Clap Your Hands (출처 : SATV music 공식 유튜브 채널)
 

한국의 여러 광고와 콘텐츠에서도 SATV Music의 음악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노래는 최근 언택트 시대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MBC의 요리 예능 ‘백파더: 요리를 멈추지 마’를 비롯해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쓰인 <Everybody Clap Your Hands>라는 곡입니다. 다들 어디선가 한 번 정도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 SATV music의 86번째 음악 모음집 ‘Vox Rock’에 수록된 ‘Hard Work’ (출처 : SATV music 공식 유튜브 채널)
 

이 노래는 카투사로 군 생활을 마친 분들에게 익숙할 만한 곡인데요. 미군들이 아침 조깅을 하거나 사역을 하기 위해 이동할 때 단체로 부르는 ‘Running Cadence’를 SATV music 소속 작곡가들이 록 버전으로 편곡해 록 성향의 광고 음악 모음인 ‘SATVCD 86 - Vox Rocks’에 수록한 <Hard Work>입니다. 
 
두 곡 모두 2분 이내로 짧은 데다, 어디를 끊어서 반복해도 자연스럽게 이어지기 때문에 길이를 조정하기 편리한 광고/시그널 음악의 특징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또한, 이 곡은 장성규 아나운서가 프리 선언을 하면서 처음으로 시작한 웹 예능 ‘워크맨’의 엔딩 테마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운 일 체험을 계속해 나간다는 프로그램의 취지와도 찰떡궁합이 아닐까 싶네요. 이 밖에도 ‘놀면 뭐하니?’ 등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SATV music의 음악이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 광고와 드라마에서도 발견하는 그들의 흔적 
 

▲ 케이투 2020 FW 씬에어다운 (THIN AIR DOWN) TVCF 박서준(PARK SEO JOON) 롱패딩 편_35초 (출처 : K2 케이투 공식 유튜브 채널)
 

워낙 다채로운 분위기의 뛰어난 음악들을 보유한 만큼, SATV music은 광고에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추운 계절에 눈이 가는 아웃도어 브랜드 K2 광고에서 SATV music의 음악은 빛을 발합니다. 광고 현장을 무대로 제품의 체크포인트 ‘Thin Air Down’의 특징을 정확히 드러내는 이 광고는 <I’m On A Roll>을 만나 확 살아났습니다. 당당한 8비트 드럼에 130 BPM은 진정한 겨울 패셔니스타의 런웨이 스텝을 재현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넷플릭스 영화 ‘365 Days’의 끈적한 분위기를 담당한 노래 ‘ Finish Line’ (출처 SATV music 공식 유튜브 채널)
 

SATV music의 음악은 예능과 광고에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반응이 뜨거운 에로틱 로맨스 스릴러 ‘365 Days’에도 SATV music의 음악 모음집 ‘SATVCD 106 - Big Hitters’의 수록곡 <Finish Line>이 쓰였는데요. 마시모와 라우라가 만날 때마다 흐르는 짙은 분위기는 이 노래의 덕을 톡톡히 봤습니다.
 
대중에게 인기를 얻으며 SATV music의 음악은 이제 음원 사이트에서 스트리밍이나 다운로드 등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SATV music이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서도 이들의 음악에 대한 평을 남기는 한글 댓글을 종종 볼 수 있죠. 좀 더 다채롭고 새로운 음악이 필요하다면 SATV music의 음악을 한 번 들어보세요. 다양한 비트와 컬러의 음악 팔레트에서 여러분의 취향을 발견할 수도 있을 테니까요.
 
365Days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K2 ·  박서준 ·  백파더 ·  워크맨 ·  장성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