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LOCA"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18 12:00 조회 6275
  




  

롯데카드의 새로운 시작, 롯데카드? 로카!
 
2020년 여름, 롯데카드가 새로운 BI를 선포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LOCA(로카)’. 신용카드업의 본질에 더 집중하는 회사, 고객들의 라이프 플랫폼으로서 보다 프로페셔널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롯데카드는 새로운 브랜드 로카를 탄생시켰습니다. 로카, 무슨 뜻일까요? 스페인어로 loca는 ‘미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렬하죠? 로카는 롯데카드의 줄임말이자 ‘라 비다 로카(La Vida Loca, 미친 듯이 행복한 삶)’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객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로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실현한다는 롯데카드의 강한 의지가 엿보입니다.


 
  
미친 카드의 탄생
 
로카는 롯데카드에서 새롭게 출시한 신용카드 시리즈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모든 고객에게 최대한의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남다른 무기를 장착한 그야말로 혁신적인 카드인데요. 로카 시리즈는 업계 최초로 ‘세트카드’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범용카드인 ‘로카’와 맞춤형 혜택카드인 ‘로카 포(for)’ 2장을 발급받아 사용하면 두 카드의 사용실적이 자동으로 합산돼 최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로카는 지금까지 카드혜택을 받기 위해 고객이 직접 실적 조건을 일일이 계산하고, 심지어 실적 달성을 위해 불필요한 지출까지 유발했던 기존 신용카드 사용의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카드인 거죠. 이외에도 고객들이 놓치는 혜택이 없도록 챙겨주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카드매니저 서비스>, 마이너스 통장처럼 원하는 대로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마이너스카드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담은 그야말로 ‘미친 카드’ 로카입니다.
 

 

선 넘은 카드, 선 넘은 광고
 
좋은 혜택이 너무 많은 로카! 광고를 만들기 전, “로카의 모든 혜택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없을까?”라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고민 끝에 ‘선 넘은 카드’라는 광고 컨셉이 탄생했습니다. ‘선을 넘다’라는 표현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혜택의 선을 넘다’ ‘고객 지향적 브랜드로서 카드회사가 넘을 수 있는 선을 최선을 다해 넘다’ 등의 의미를 내포했습니다.
 
더 나아가 로카의 특장점을 쉽고 임팩트 있게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차별화된 광고 기법이 필요했습니다. 아무리 강력한 USP를 가지고 있다 해도 ‘로카는 최대 6만 원의 미친 혜택을 제공합니다’ ‘로카는 실적합산을 통해 혜택을 알아서 챙겨줍니다’ 등과 같이 설명적이고 나열식으로 전달한다면 아무도 주목하지 않겠죠? 우리는 로카가 가진 주요 혜택을 인물화해 선 넘은 카드를 만든 다섯 명의 미친 사람들을 탄생시켰습니다.
 

 

웬만한 영화보다 강력한 캐스팅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로카 카드의 핵심적인 혜택과 서비스의 개발자로 분한 다섯 명의 연기파 배우와 탄탄한 스토리라인! 그야말로 영화 같은 광고가 제작됐습니다. 티저 광고가 런칭되자 실제로 사람들은 곧 개봉할 영화의 예고편으로 착각하기도 했습니다. 독보적인 브랜드와 고퀄리티 광고가 만나 폭발적인 바이럴을 양산하고 있는 로카의 런칭 캠페인 광고는 현재 유튜브 조회 수 169만 회로 곧 200만 돌파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 편의 영화 같은 광고가 발표된 후 너무 많은 소비자들이 로카를 쓸까 봐 두려웠던 탓일까요? 이제는 광고의 선까지 넘어버렸습니다. 로카의 후속광고는 최선을 다해 로카를 숨기려 합니다. 이유는?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을 뜻한다고 하죠. 이처럼 카드 광고인데 카드는 보여주지도 않고, 혜택을 알려주기는커녕 오히려 그 많은 혜택들을 숨기려고 한다면? 소비자의 궁금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대체 얼마나 혜택이 좋길래 저렇게까지 숨길까?’라는 반문을 가지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혜택을 숨김으로써 오히려 로카의 선 넘은 혜택들이 강조될 수 있도록 말이죠. 메인 모델인 조정석 배우의 감칠맛 나는 연기로 로카의 혜택이 더 궁금해지는 광고입니다.
 

 

로카가 만드는 슬기로운 카드 생활
 
이번 캠페인은 롯데카드의 큰 변화가 돋보이는 캠페인입니다. 브랜드 철학부터 상품의 혜택과 서비스까지,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소비자 중심에서 생각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세상에 없던 미친 혜택을 담은 ‘선 넘은 카드, 로카’를 통해 모두가 슬기로운 카드 생활을 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고민하지 말고 지금 바로 로카를 누려보세요!
 
 
Loca ·  로카 ·  로카광고 ·  롯데카드 ·  선넘은카드 ·  세트카드 ·  신용카드 ·  실적합산 ·  조정석 ·  카드혜택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