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이노베이션 - 절전모드 편>

SK이노베이션 <하이이노베이션 - 절전모드 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9.17 12:00 조회 4723
 
 

글로벌 에너지화학기업 SK이노베이션. 이번 캠페인 과제는 에너지화학업의 경계를 넘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글로벌 일류기업 SK이노베이션의 기업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Hi !nnovation>이라는 신규 통합서브 브랜드에 ‘친환경’ 가치를 담아 전달하는 것입니다. SK그룹은 경제적 및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바텀라인 경영을 선포했고, 이에 SK이노베이션은 에너지·화학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발생하는 환경 측면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하는 ‘그린밸런스 2030’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또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Green을 추가해 전 계열사별 사업영역을 친환경 비즈니스로 혁신 중입니다.
 

 


친환경 기업을 말하는 방법
 
기획방향 아이데이션에서 늘 고민되는 것은 ‘차별화 포인트’ 입니다. B2B 기업이 발표한 <Hi !nnovation>이라는 신규 통합서브 브랜드는 대중에게 어렵게 다가갈 소지가 있고, ‘친환경 기업 메시지’는 이미 수십 년 동안 많은 기업이 해온 이야기죠. ‘어떻게 SK이노베이션만의 차별화된 Green의 가치를 규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던 우리는 ‘B2B 기업이기에 우리의 기술과 활동이 접목되는 모든 영역을 친환경으로 만들어주는 Green Maker’라는 굉장히 정답스러운 규정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고민을 거듭할수록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와 친환경 사업실체에 단지 재미나 감동을 더해 전달하면 친환경 기업으로 호감도가 생길까? 수많은 기업이 저마다의 친환경 메시지를 던져왔으나 실제 대중이 기억하는 친환경 기업은 유한킴벌리 정도에 불과하며, 오히려 말로만 하는 친환경이라는 ‘그린워싱’ 이슈까지 발생했습니다.
 

 


진정성 있는 크리에이티브
 
우리는 실제 SK이노베이션이 전 사업영역에 걸쳐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는 진정성을 그대로 담기 위해 광고부터 친환경을 실천하자는 의미의 캠페인 컨셉인 ‘Green Activism’을 승부수로 띄웠습니다. 작년 칸 광고제의 가장 큰 화두는 브랜드가 직접 나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Brand Activism’ 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구가 인류에게 보내는 마지막 경고’라는 말이 유행하는 지금, Green Activism은 소비자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는 컨셉이라 확신했죠. 기획팀의 이런 컨셉에 제작팀은 실제 광고를 통해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로 화답했습니다. 그 중 스태프 모두가 감탄한 첫 번째 아이디어가 바로 <하이이노베이션 캠페인 – 절전모드 편> 입니다.
 

 


광고에 활용한 전력소모 차이
 
최근 스마트폰부터 포털사이트까지 전력소모를 줄이는 ‘다크모드’가 대세입니다. 대부분 스마트폰과 최근의 TV 역시 OLED 기술력을 경쟁적으로 알리고 있죠. 기존에 여러 가지 색을 섞어 표현하던 LCD 화면과 달리, OLED에서는 검정색 화면을 LED 발광소자 자체를 아예 꺼서 표현하기에 흰색 화면 대비 전력소모가 최대 1/6까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에 착안해 광고를 만들면 실제 광고가 노출되는 동안은 타 광고 노출 시보다 전력소모를 줄이는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어릴 적 많이 보아온 PC 절전모드시 발생하는 윈도우OS 화면보호기 컨셉에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검정 배경을 유영하는 친환경 사업 실체
 
광고의 도입은 흰색 화면이 검은색 화면으로 전환되며 절전모드를 알립니다.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이제는 정말 실천해야 할 때’를 알리는 그레타 툰베리의 ‘It`s time to Act’가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Hi !nnovation>의 Hi를 담은 구체가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사업 실체 이미지에 부딪힙니다. 마지막에는 ‘지구의 안녕을 위해’라는 캠페인 슬로건과 함께 북극곰이 하이이노베이션의 하이를 외친 후 마무리됩니다. 처음 이 시안을 보았을 때 제3세계 광고스러운 신선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제 절전효과 증명
 
광고주는 이 캠페인이 실제 얼마만큼의 절전효과가 있는지 증명해 홍보에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SNS에서 AE의 약자가 'A:아, 이것도 제가 하나요? E: 에.. 이것도 제가 하나요?'라고 한 것을 봤는데요. AE인 저는 먼저 각종 정부 소속 연구단체부터 대학교수, 민간연구기업까지 다방면으로 접촉해 실험진행을 협의했습니다. 결국 국가공인시험기관, ㈜HCT의 협조를 받아 실험이 진행됐죠(경기도 이천 연구소까지 회사 OLED TV를 신주단지 모시듯 실어 다녀온 게 이번 캠페인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입니다). HCT 연구원들 역시 이런 실험은 처음이라 실제 절전효과가 있을지 장담할 수 없었고, 긴장된 분위기에서 실험이 시작됐습니다. 그 결과, 시안영상은 무려 약 40%의 절전효과가, 실제 제작된 소재용 영상은 약 30%의 절전효과가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현장의 연구원과 스태프들은 놀라움과 함께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이 광고영상을 본 컬러에서 재생한 일반모드에서는 201.09wh의 전력이 소비된 반면, 절전모드 영상에서는 140.08wh로 30%의 절전효과가 있었습니다. 본 광고가 1백만 뷰 달성 시 870L 양문형냉장고를 40개월 동안 가동하는 만큼, 전기차로 서울과 부산을 7번 왕복하는 만큼의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광고는 유튜브에서 약 2천 1백만 뷰 달성 중이고, 800여 개의 댓글과 2천 2백여 개의 좋아요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실험은 영상으로 제작해 SK이노베이션 유튜브에 함께 게재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10월부터 또 다른 컨셉의 하이이노베이션 캠페인 영상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글로벌 일류기업의 면모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국내외에서 펼쳐나가는 친환경 활동과 사업들 그리고 이를 담은 광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GreenActivism ·  Hi !nnovation ·  SK이노베이션 ·  그린밸런스 ·  다크모드 ·  전력소비 ·  절전모드 ·  친환경 ·  친환경캠페인 ·  하이이노베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11월 편 - 그대들은 어떻게 밈 따라잡을 것인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공중 부양 아니야...? 슬릭백 챌린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게... 나? AI 하이틴&이어북 뽀삐뽀삐뽀뽀삐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공중 부양 아니야...? 슬릭백 챌린지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이게... 나? AI 하이틴&이어북 뽀삐뽀삐뽀뽀삐뽀     음식 먹기 전 찰칵 예절샷    다양한 예절샷       예절샷을 아시나요? 덕후라면 무.조.건 이유불문 지켜야하는 예절 중 하나로 음식을 먹기 전 좋아하는 연예인의 포토카드와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우리아이 입맛친구 푸디버디~용 ? 하림 푸디버디 캠페인
“어린이 광고하면 떠오르는 뻔한 광고 말고, 아이들이 좋아하고 따라 할 수 있는 광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 속 하림의 신규 어린이 간편식 브랜드 ‘푸디버디’의 론칭 캠페인이 탄생했습니다. 푸디버디 캠페인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조용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찾아가는 안식처 같은 공간, 책 읽는 바 (Book + Bar)
23년 한 해도 이제 다음 달이면 마지막입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연말 분위기가 점점 더 느껴지는 하루하루인데요. 지인들과 가족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즐겁지만 때로는 조용하게 나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노션, 상생협력 강화 위한 ‘2023 파트너스데이’ 개최
이노션은 주요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동반성장 비전 및 상생 프로그램 추진방향 등을 공유한 ‘2023 이노션 파트너스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10일 개최된 이번 ‘파트너스데이’는 코로나19로 침체됐던 파트너사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상생협력에 대한 미래 비전을 공고히 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75개 파트너사에서 총 120명이 참여했다.
서비스플랜코리아, 칸 라이언즈에서 발표한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 TOP 5 선정
서비스플랜코리아(Serviceplan Korea)는 칸 라이언즈(Cannes Lions)가 23일 발표한 2018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포트(Global Creativity Report)에서 자사가 올해의 이노베이션 에이전시(Innovation Agency of Year) TOP 5에 선정되었다고 4일 밝혔다.
파우패트롤
poppop01
다이히만
poppop01
H&M
poppop01
Blanx
poppop01
리흐테르게데온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