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 ‘언택트(untact) 마케팅’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0.04.21 12:00 조회 13665
 
 
만남을 대체하는 기술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다
‘언택트’
 
▲ 버거킹 매장 내 키오스크 ⓒ Sorbis / Shutterstock.com
 
최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전 국가적으로 실시되는 가운데, 새롭게 회자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입니다.
 
네이버 포털 뉴스 기준으로 최근 3개월간 ‘언택트’가 포함된 뉴스 기사의 수는 약 7400여 건으로 이전 3개월(약 300여 건)에 비해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조합어로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등이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를 통해 새롭게 제시한 단어입니다.
 
‘언택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대체해 주는 기술이 생활 속에 확산되는 현상을 지칭하는데요, 책에서는 무인?셀프?자동화 등 기술 등을 활용해 상황 적응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무인, 비대면 기술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익숙해진 버거킹 등 패스트푸드 매장의 ‘키오스크’, 이베이코리아의 무인 택배함 ‘스마일 박스’, ‘스타벅스의 ‘사이렌 오더’ 등이 언택트 기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 G마켓 택배 캠페인 ‘시간을 달리는 남자’ 광고 >
 
김난도 교수 팀은 이러한 언택트가 확산되고 있는 배경으로
 
1.비용 절감 : 지속되는 저성장 경제 상황에서 사람의 노동력보다 저렴한 기계를 선호
2.즉각적 만족 :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더 빠르고 더 쉬운 구매 방식을 원함
3.풍부한 정보 : 소비자의 정보력이 높아지면서 점원보다 직접 얻은 정보를 신뢰
4.대인관계 피로감 : 과잉연결에 따른 심리적 피로감으로 대면접촉을 회피
 
등의 요인을 꼽았습니다.
 
이처럼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 속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던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방식인 ‘언택트’가 최근 더욱 언급되고 있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기업들이 대면을 최소화하는 비대면 중심의 마케팅을 속속 내놓으면서입니다.
 
이런 ‘비대면’ 마케팅은 ICT 기술에 기반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낮추고 편의를 높인다는 면에서 기존의 ‘언택트’ 개념과 맥을 같이 하며 ‘언택트 마케팅’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매장이 아닌 집에서 체험하는 최신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S20 To Go 서비스’
 

▲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 S20 To Go 서비스’ 광고 >
 
사고 싶던 신상 스마트폰, 집에서 편리하게 받아 미리 경험해보자!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S20 5G를 출시하면서 매장이 아닌 일상 속에서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To Go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14일부터 4월 30일까지)
 
가까운 갤럭시 스튜디오에 방문해 제품을 픽업하고 최대 1박2일 동안 사용 후에 반납하는 방식으로, 매장에서 장시간 대화를 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싶지만, 신제품 구매 전에 꼼꼼히 체험해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에 찾아가기 전, 모바일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공식 홈페이지) 상에서 매장별 대여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의를 더했습니다.
 
이와 함께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 집에서 받아서 체험할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현재 서비스 종료)
 
https://www.samsung.com/sec/galaxy-s20/galaxystudio/togo/
 
 
가상으로 체험하는 우리집
한샘 ‘가상현실(VR) 서비스’ 
 
▲ 이미지 출처: <  한샘 온라인몰 >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 기업인 한샘은 한샘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 신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VR(Virtual Reality)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리모델링한 공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PC나 모바일 기기로 한샘닷컴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용할 수 있는데요, 3D로 구현된 가상의 공간에서 집안 곳곳을 오가며 리모델링 후의 모습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개별 제품의 사이즈·가격·소재에 대한 정보도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한샘 디자이너가 실제 아파트 평면을 반영해 가상으로 꾸민 ‘VR 집들이’ 콘텐츠에서는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 평형대, 가족 유형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 앞에 놓고, 전화주세요!
요기요 ‘안전배달 서비스’
 
▲ 이미지 출처: < 중앙일보 >
 
음식 배달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익숙한 비대면 마케팅 중 하나인데,
배달 앱 ‘요기요’는 소비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안전배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비대면 배달(‘문 앞에 놓고 전화 주세요’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문 결제 화면 최상단에 노출하고, 현장 결제 대신 ‘요기서 결제’ 또는 ‘요기서 1초 결제’ 등 비대면 결제를 하도록 권하는 등의 방식인데요.
 
소비자뿐 아니라 식당 사업주들을 위해 비대면 결제 수단만을 제공하는 기능과 ‘요기요 사장님 포털’을 통해 위생 정보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기존의 언택트 서비스들이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거나, 편의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상의 사례들은 급작스러운 사회 변화에 대응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더 안전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들이 지속해서 나오길 기대합니다.
 
 
VR ·  갤럭시 ·  갤럭시S20+ ·  딜리버리 ·  마케팅 ·  배달 ·  비대면 ·  비대면 서비스 ·  사회적 거리두기 ·  삼성 ·  삼성전자 ·  서비스 ·  스마트폰 ·  언택트 마케팅 ·  요기요 ·  제일기획 ·  제일블로그 ·  코로나19 ·  한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8월 편 - 두바이 초콜릿 살 수 있으면 조켄네...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하늘에서 보고 있지??  둥근해 또 떴네...?  두바이 초콜릿?  헤어지자고? 너 누군데?? 미니백 보부상??  인간실격? 인간합격!? 밈집 많이 봐주면 조켄네...   그룹 NCT WISH(엔시티 위시)의 멤버 유우시의 말투가 아이돌 팬덤 사이에서 화제예요. 일본인 멤버 유우시가 방송에서 '자기 파트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 ‘스튜디오레논’, 美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MOU 체결
  종합 콘텐츠 전문기업인 ‘스튜디오레논’은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윙셋’과 손잡고 글로벌VFX(시각특수효과)·CGI(컴퓨터 생성 이미지) 콘텐츠 제작 비즈니스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리얼타임, XR(확장현실), AI(인공지능) 등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개발 및 비즈니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지난 2022년 이노션이 인수해
가엾은 양서류여, 그림을 그리세요
  개구리의 행복     처음 뵙겠습니다. 개구리입니다. 거리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이 거리 저 거리 오가는 사람들에게 작품을 팔기도 합니다. 잘 되냐고요? 파리만 날립니다. 아니, 파리라도 날리면 낼름 먹고 굶지는 않을 텐데(개구리니까…) 한 입 거리 날파리 한 마리도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을 그려야 될까요? 무엇을 그려야 천하장사 소시지 하나라도 사 먹을 돈이 날까요?   옛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10월 편 - 밈집 매니졀? 10월 밈집 언.제.와?
 흑백밈리사?‍? 어머니~ HSAD가광고를 너무 잘해요   밈집 매니졀~ 어.딨.어!?   느좋? 좋느!?   이머전시 챌린   샤라웃 투  HSAD    흑백밈리사?‍?    최근 공개됨과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 흑백요리사는 명망 높은 20인의 셰프들을 '백수저',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마이니치방송 ‘Reach Reach’ 공동출범
  하쿠호도는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사(MBS)와 공동으로 간사이 지역 벤처기업의 발신력(發信力)을 지원하는 ‘Reach Reach’를 발족했다. 간사이 지역 100여 개가 넘는 벤처기업의 ‘발신력 부족’ 현상을 타파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간사이 지역에서 텔레비전·라디오 등을 통해서 정보를 발신해 온 하쿠호도, 하쿠호도 DY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MBS
하쿠호도 DY홀딩스, 메타버스 영역 연구조사·정보발신 발족
 하쿠호도 DY홀딩스는 XR기술을 이용한 체험·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Meson과 생활자 발상으로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 영역에서의 연구조사·정보 발신하는 ‘Helix Lab’을 발족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전 세계적으로 인류가 겪는 가운데,메타버스·Web3·Spatial Web 등 차세대 인터넷 공간에 대한 논란이 갈수록 활발했으며,
벤츠GLC클래스
neyouel10
넷플렉스
neyouel10
카오나비
neyouel10
리켄아오지소
neyouel10
맥도날드
neyouel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