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아하 그 노래! ‘흥얼흥얼’ CM송의 재발견!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11.15 12:00 조회 5421
 

“음악 없인 못 산다”는 분 많으실 겁니다. 어깨를 들썩하며 흥얼흥얼하다 보면 없던 흥도 생기니 삶의 활력소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 한 가지 질문을 드릴게요. 여러분이 평소 즐겨 부르는 ‘흥얼송’은 무엇인가요? 아마 따라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멜로디나 가사의 노래가 아닐까 하는데요. CM송(commercial song)이 가장 대표적인 흥얼송이 아닐까 합니다. 

마케팅 성공 비법, 소리를 활용하라! 

광고에서 음악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핵심 메시지를 오래 기억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런 효과 때문에 소비자들의 청각을 자극해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죠. 

소리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이것을 ‘소닉 브랜딩(Sonic Branding)’이라고 부릅니다. ‘소리의’라는 의미의 ‘Sonic’과 ‘브랜드화 작업’을 뜻하는 ‘Branding’이 합쳐진 단어인데요. 정의하면, 소리나 음악 등 청각적 요소를 활용해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소리가 시각보다 전달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보니, 반복적 노출을 통해 오랫동안 기억되게 하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귓가를 맴도는 CM송은 가장 전형적인 소닉 브랜딩이라 할 수 있죠. 

그냥 CM송이 아니다?! 

제일기획이 제작한 광고 캠페인에서도 다양한 CM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3편의 광고는 친숙하면서도 새로운 모습으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는데요. 무엇이 달라졌는지, 감상 포인트를 하나씩 짚어드릴게요. 

“좋은 기름이니까”의 변신, 에쓰오일 CM송 

 

“좋은 기름이니까~”. 여러분 모두 이 리듬 기억하시죠? 심플한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에쓰오일의 인지도를 짧은 시간에 끌어올린 국민 CM송. 2006년 첫선을 보인 오리지널 CM송이 새롭게 변신했습니다.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꽃중년’과 복직하는 ‘워킹맘’의 모습을 담은 2편의 광고 CM송은 각각 트로트와 락버전으로 편곡됐습니다. 가사도 다시 도전하는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내용으로 바뀌었죠. 거기에 익살스러운 구도일 캐릭터가 등장해 신나는 원곡의 느낌까지 살렸고요. 

특히 주목에서 봐야 할 부분은 주유건을 주유구에 꽂을 때 나는 ‘철컥’ 소리인데요. 이 소리도 바로 위에서 설명해 드린 소닉 브랜딩 기법이라는 사실. 소비자들이 주유소의 철컥 소리를 듣는 순간 에쓰오일 브랜드뿐 아니라 광고 속 즐거운 장면들을 떠올릴 수 있기 때문이죠. 


함께 불러요, 귀뚜라미 보일러 CM송 

 

CM송을 광고뿐 아니라 소비자와 유대감을 강화하는 마케팅에도 활용해 뜨거운 반응을 얻은 경우도 있습니다. 귀뚜라미는 지난해 선보인 신규 광고에 25년 전 CM송을 편곡해 사용했는데요. TV 광고 공개 후 좋은 반응이 이어지자 성원에 보답하기 위한 귀뚜라미 송(song) 페스티벌’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귀뚜라미 CM송에 대한 추억도 떠올리고, 친구, 가족들과 함께 작품을 만들면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것이죠. 

‘귀뚜라미 듀오를 찾습니다’와 ‘귀뚜라미 싱어송라이터’란 2개의 주제로 이벤트 기간 동안 귀뚜라미 CM송을 직접 부른 영상이나 개사한 노래 가사를 응모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는데요. 톡톡 튀는 작품들이 많아서 선정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하네요. 수상작들은 귀뚜라미 유튜브와 블로그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퍼포먼스를 곁들인, 삼성화재 CM송 
 
 

경쾌한 퍼포먼스로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도 있습니다. 삼성화재는 컵을 이용한 퍼포먼스 일명 ‘컵타’ 퍼포먼스를 선보였는데요. 건강보험의 중요성을 재치있게 풀어낸 노래와 함께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했죠. 

“천만다행, 천만다행, 삼성화재라서 천만다행~!”이라는 가사가 컵의 리듬을 타고 귀에 쏙쏙 들어오는데요. ‘고객의 매일매일을 다행’으로 만들어준다는 콘셉트의 가사로 소비자들에게 삼성화재의 가치와 의미를 쉽게 전달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귓가에 맴도는 노래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광고 속 CM송들은 소비자의 귀를 사로잡기 위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오래전 사랑을 받은 CM송들이 다시 돌아오는가 하면, 퍼포먼스를 곁들이기도 하고, 소비자들과 함께 부르는 이벤트를 기획하기도 하죠. 앞으로도 소비자의 귀와 마음을 움직일 CM송의 등장을 기대해봅니다.
CM송 ·  S-OIL 광고 ·  S-OIL 송 ·  광고 노래 ·  귀뚜라미 보일러 ·  삼성화재 ·  제일기획 ·  제일기획 광고 ·  천만다행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팬덤까지 생긴 녹차 광고! 산토리가 보여준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매력
광고를 덕질하게 된 사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성공 포인트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일본은 애니메이션의 본고장답게, 광고마저도 하나의 애니메이션 작품처럼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사례가 꽤 많습니다. 최근 일본의 음료 브랜드 ‘산토리(Suntory)’의 ‘이에몬’ 녹차 광고는 일본뿐만 아니라 국내 X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일본 애니메이션 광고의 강점을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이에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3월 편 - 25년이 1/4나 지났다고? 몰랐어.
  •  몰랐어 •  등산템에서 패션템으로 카라비너 •  켄드릭 라마 not like us 퍼포먼스 •  눈빛은 예전부터 에스파 씹어먹었고 외모는 한결같이 전지현  •  DJ ANYMA 패러디  •  아이쿠 실수 ?? •  루틴으로 자리 잡은 보험!   몰랐어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