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바르게 바르게 더 바르게, 동원 바른어묵 TVC 제작 후기
HS Ad 기사입력 2017.12.15 12:00 조회 4542


불량식품의 개과천선, 동원 바른어묵

이맘때면 지하 편의점의 어묵 매대를 보며, 겨울이 왔음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혹시 어묵을 기름에 튀겨서 만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어묵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무언가 불량식품스러운 이미지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어묵은 고급스럽고 건강한 식품이라는 느낌보다는, 반찬 투정하는 아이를 위한 밥반찬이나, 호호 불어가며 먹는 길거리 음식의 이미지가 강한 게 사실이지요. 

하지만 작년 출시된 동원 F&B의 바른어묵은, 어묵을 튀길 때 쓰는 기름을 재사용하지 않고, 매일 새 기름으로 만드는 건강한 어묵입니다.



 

튀기면 구두도 맛있다지만… 깨끗한 기름으로 튀겨야지요

때로는 부담 없는 밥반찬으로, 때로는 따끈한 탕으로, 또 때로는 꼬치에 꽂아 간편한 간식으로. 어쩌면 어묵은 주부들에게 가장 친숙한 식재료 중 하나일 텐데요. 저렴하면서도 활용도 높은 어묵에도 숨겨진 Pain Point가 있었습니다. 바로 기름에 튀겨서 만든다는 점입니다.

튀겨 만든 음식은 언제나 맛있지만 건강한 이미지는 약한 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각종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서 보여주었던, 탁한 색과 각종 부유물이 떠 다니는 ‘오래 쓴 기름’의 충격적인 비주얼, 기억하시나요? 바른어묵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결하고자, 재사용하지 않는 깨끗한 기름으로 만들어 다른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기름으로 한판 붙자!

어묵을 튀겨서 만든다는 점을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기름’을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제품의 주 구매 타깃은 주부들. ‘내 가족들에게 먹일 어묵이라면?’이라는 화두를 던져 그들의 구매 패턴을 바꿔보고자 했습니다.

매일 새로운 기름으로 바르게 만든다는 제품의 콘셉트 자체가 이미 저희에게는 좋은 인사이트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경쟁사들의 어묵과 선을 그으면서, 가장 강력하게 바른어묵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비교 컷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잘 모르고 있던 ‘기름’이라는 이슈를 환기하며, 심플한 구성으로 메시지를 임팩트 있게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묵을 기름에 튀겨서 만든다는 사실을 모르는 소비자들이라 해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을 택했습니다.



또한, 식품 광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시즐컷도 빠질 수 없었는데요. 미니멀한 배경과 정제된 톤으로 다양한 레시피들을 표현하여, 정성스럽고 건강하게 만든 제품임을 소구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의 취식 욕구도 높이고자 했습니다. 남몰래 군침을 흘리던 촬영이 끝난 후, 현장에서 갓 튀긴 따끈한 어묵을 맛볼 수 있었는데요. 다들 술 한잔이(^-^) 간절했었다는 후문입니다.



 

엄마의 마음으로, 바르게 만든 광고

어묵이라는 저관여 시장에서 ‘기름’이라는 구매 준거로 새로운 울림을 만들고 있는 동원 바른어묵.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좋은 제품을 진정성 있게 대할 때, 좋은 광고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기획도, 제작도, 광고주도 모두 내 아이가 건강한 것만 먹었으면 하는 엄마의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그 마음이 소비자들에게 온전히 전달되기를 기원합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TVCF ·  동원f&b ·  동원바른어묵 ·  어묵 ·  오뎅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Media Insight 1] TV 장르 헤게모니는 이동 중
필자의 어린 시절인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 당시 국민들 대다수의 문화적 행복권 추구에 절대적인 조건 중 하나는 단연 ‘지상파TV 본방 사수’였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 프로그램을 나도 시청했느냐의 여부는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줄 아는 문화 시민의 대열에 낄 수 있느냐 마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필자와 함께 어린 시절을 보낸 20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브랜드가 예술이 되는, LG OLED ART 프로젝트: 2024년 프리즈 LA와 뉴욕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 입지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의 LG와 다른 차별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기존 인식 파괴,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 제안
양치 후, 입을 꼭 헹궈야 할까? ‘덴티스테 안티캐비티’는 기존의 고착화 된 양치 습관에 반향을 일으킬 제품이다. 물 없이 양치할 수 있다는 제품의 USP를 새로운 오랄케어 습관으로 제시한 크리에이티브, 탁월한 연기와 재치 있는 상황 연출로 호평받은 덴티스테 안티캐비티 ‘사막이어도 가능! 드라이 브러싱 치약. 안티캐비티’ 편이 11/12월호 베스트 크리에이티브로 선정됐다.
[어텐션, 크리에이터] AI로 만들어낸 환상적인 작품들, AI 크리에이터 4선
“AI, OOO을 그려줘!” 명령어만 넣으면 그림이든 영상이든 AI가 뚝딱 만들어준다는 세상. 하지만 막상 AI 프로그램 앞에 앉으면 막막하다. 프롬프트 공부를 아무리 해도, ‘무엇’을 만들어낼지는 오로지 인간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창작의 영감을 주는 AI 크리에이터 채널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