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Plus] 축구릉 통해 희망을 품다, #비더코치 캠페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11.04 12:00 조회 4628


 
축구를 통해 희망을 품다, #비더코치 캠페인
네팔, 우간다, 베트남 등 전 세계 10개국 기아대책 결연 아동 110명이 참가하는 ‘2016 기아대책 희망월드컵?은 기존 NGO들이 시행해온 일반적인 지원 활동과는 다르다. 남녀노소, 만인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축구’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꿈을 실현하도록 돕기 위해 기획했다. 희망 월드컵은 올해 ‘제1회? 개최를 앞두고 대한민국 국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기아대책과 대홍기획은 광고주와 에이전시의 관계를 뛰어넘어 110명 선수단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달할 수 있는 캠페인이 무엇일까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진심을 다해 고민했고, 수차례 회의를 통해 ‘희망 월드컵을 위해 누구나 코치가 될 수 있다?라는 뜻을 담은 #비더코치(Be the Coach) 캠페인을 시작하게 됐다.
 

 
#비더코치 캠페인에는 두 가지 큰 숙제가 있었다. 첫 번째. 매우 한정된 예산이기 때문에 3개월의 캠페인 기간을 힘 있게 끌고 갈 수 있는 희망 월드컵의 상징성과 바이럴 요소가 담긴 아이콘의 개발이 필요했다. 두 번째. 희망 월드컵에 참가하는 110명 선수단 아이들에게 대한민국 국민들이 보내는 응원의 힘을 전달하고, 귀국 후에도 그 특별한 순간을 지속적으로 기억시켜주고 싶었다. 우리는 수많은 고민 끝에 월드컵을 상징하는 동시에, 110명 선수단 아이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수 있는 ‘말하는 축구공’을 탄생시켰다. #비더코치 캠페인은 ‘말하는 축구공’을 중심으로 디지털 IMC 캠페인으로 진행되었다.

‘알샤 루이스를 위해 응원해주세요!’
2016년 7월, 상암 월드컵 경기앞 광장.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축구공이 말을 건넨다. 응원 목소리 데시벨에 따라 아이 발이 움직여 슛을 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된 조형물. 이 진귀한 광경을 담은 바이럴 영상을 통해 희망 월드컵의 취지와 함께 말하는 축구공이 첫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축구공을 통해 응원 목소리를 전달하고, 골인 후 실제 선수가 등장하여 포옹하는 감동적인 바이럴 영상을 시작으로, 말하는 축구공의 활약은 불을 피우게 된다.

이동휘, 주상욱, 공승연, 키썸 등 많은 셀럽들이 말하는 축구공과 함께 인스타그램을 통한 응원 목소리 기부를 시작하였다. 실제로 릴레이 형식 참여 방법을 통해 배우 공승연 씨를 시작으로 개그우먼 김영희 씨까지 이어지는 자발적 응원 릴레이가 이뤄졌다.

#비더코치 캠페인 바이럴 영상과 응원 참여 콘텐츠는 총 조회수 약 300만 뷰를 달성하며 뜨거운 열기를 만들어냈고, 그 열기는 MCN, 파워 인스타그래머, 일반인들의 참여로까지 퍼지게 되었다. 참가자들의 응원 목소리를 취합하여, 우리는 110명 선수단 아이들의 이름이 각각 새겨진 ‘말하는 축구공’ 110개를 제작하였다. 말하는 축구공은 보이스칩 기술을 활용하여, 입 부분을 누르게 되면 응원 목소리가 재생되고, 간단한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의 응원 목소리를 평생 간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희망이라는 슛을 쏜, 희망 월드컵 개최식
지난 2016년 9월, 서울 올림픽공원 SK 핸드볼 경기장에서 희망 월드컵 개최식이 진행됐다. 선수단 아이들은 전 국가대표 선수 안정환 씨가 전달하는 말하는 축구공을 전달받았다. 그 덕분이었을까? 10개국, 110명 선수단 아이들은 예상보다 더 힘찬 슛과 활기찬 모습으로 그 어떤 세계적 선수들보다 멋지게 경기를 치러냈다. 희망월드컵 기간 동안엔 단 한 명의 패자도 없었다. 희망이라는 슛으로 세상의 편견이라는 벽을 향해 멋지게 쏟아 올린 그 자체로 이 아이들 모두에겐 인생의 큰 승리였으리라 믿는다.

우리는 이번 #비더코치 캠페인을 통해 진심이 담긴 응원 목소리를 아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고, 그 응원과 함께 한국에서 치른 희망 월드컵은 아마 그들 인생에서 가장 뜨거운 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귀국 후에도 대한민국 국민들이 보낸 뜨거운 응원 열기를 평생 가슴속에 간직하며, 희망을 잃지 않고, 무한한 잠재력을 깨우길 응원한다.

 



 
#BE THE COACH ·  #비더코치 ·  희망월드컵 ·  기아대책 ·  국제구호 ·  말하는축구공 ·  축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17 소비 트렌드 -가성비, 나를 위한, 경험, 미니멀, 착한 소비
    장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사람들의 살림살이 역시 빡빡해졌습니다. 저축은커녕 소비할 수 있는 돈도 없다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곤 합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조사를 보면, 2004년부터 2016년까지 가구당 월평균 소득 증가율은 점점 감소해 2016년엔 0.6%에 불과했습니다. 1% 이하로 떨어진 것은 1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요. 아이러니한 것은 이렇게 소득은 줄어들었지만 쓸 곳은 여전히 많다는 점입니다. 아마 많은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17 소비 트렌드 -가성비, 나를 위한, 경험, 미니멀, 착한 소비
    장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사람들의 살림살이 역시 빡빡해졌습니다. 저축은커녕 소비할 수 있는 돈도 없다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곤 합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조사를 보면, 2004년부터 2016년까지 가구당 월평균 소득 증가율은 점점 감소해 2016년엔 0.6%에 불과했습니다. 1% 이하로 떨어진 것은 1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요. 아이러니한 것은 이렇게 소득은 줄어들었지만 쓸 곳은 여전히 많다는 점입니다. 아마 많은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17 소비 트렌드 -가성비, 나를 위한, 경험, 미니멀, 착한 소비
    장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사람들의 살림살이 역시 빡빡해졌습니다. 저축은커녕 소비할 수 있는 돈도 없다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곤 합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조사를 보면, 2004년부터 2016년까지 가구당 월평균 소득 증가율은 점점 감소해 2016년엔 0.6%에 불과했습니다. 1% 이하로 떨어진 것은 12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는데요. 아이러니한 것은 이렇게 소득은 줄어들었지만 쓸 곳은 여전히 많다는 점입니다. 아마 많은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